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기능성게임 개발은 정상인을 위한 게임과 교육용 게임 개발에 편중되어 왔다. 하지만 도움이 필요한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용 기능성게임 개발은 전무한 상태다. 게임이 주는 긍정적 효과를 활용하여 자연과 인간 모두의 삶에 이로움을 주며, 특히 소외계층인 사회 소수인 및 약자를 위하고, 상업적 측면이 우선시 되지 않는 '정화(淨化)' 개념의 콘텐츠를 '그린콘텐츠'라 정의한다.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용 게임은 이러한 그린콘텐츠 개념 안에서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게임의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 개발 차원에서 기능성게임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그 시장과 사회적 역할은 점점 커져갈 것이고, 그 필요성 또한 더욱 크게 요구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자기 존중감 증진을 위한 보편적 치료방법 중 하나인 미술치료를 분석하였고, 정신분석학자들의 이론을 근거로 치료용 기능성 게임으로 정신 장애인의 치료가 가능함을 입증하고 개발 프로그램과 설계 로드맵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추후 이와 유사한 기능성 게임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린 콘텐츠 개념이 적용된 다양한 기능성게임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기능성게임 개발은 정상인을 위한 게임과 교육용 게임 개발에 편중되어 왔다. 하지만 도움이 필요한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용 기능성게임 개발은 전무한 상태다. 게임이 주는 긍정적 효과를 활용하여 자연과 인간 모두의 삶에 이로움을 주며, 특히 소외계층인 사회 소수인 및 약자를 위하고, 상업적 측면이 우선시 되지 않는 '정화(淨化)' 개념의 콘텐츠를 '그린콘텐츠'라 정의한다.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용 게임은 이러한 그린콘텐츠 개념 안에서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게임의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 개발 차원에서 기능성게임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그 시장과 사회적 역할은 점점 커져갈 것이고, 그 필요성 또한 더욱 크게 요구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자기 존중감 증진을 위한 보편적 치료방법 중 하나인 미술치료를 분석하였고, 정신분석학자들의 이론을 근거로 치료용 기능성 게임으로 정신 장애인의 치료가 가능함을 입증하고 개발 프로그램과 설계 로드맵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추후 이와 유사한 기능성 게임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린 콘텐츠 개념이 적용된 다양한 기능성게임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Functional Games, which have developed in Korea until now, is only for the healthy people's education. There are less functional games for neglected people, specially for the disturbed's healing. I define 'Green Contents' as contents which is helpful to both of nature and human, especially to the we...
Functional Games, which have developed in Korea until now, is only for the healthy people's education. There are less functional games for neglected people, specially for the disturbed's healing. I define 'Green Contents' as contents which is helpful to both of nature and human, especially to the week, and also they are not developed only for the commercial aim. Functional Games for the disturbed's healing should be developed as' Green Contents.' If functional games for the disturbed's healing will be developed as aspects of technology and contents development, they will have more effects to people, and also people will need them more. For this study, I analyze art therapy, which is a normal treatment to give a social nature and self respect to the disturbed. Also I developed a functional game program for the disturbed's healing as based on psychoanalyst's theories and suggest it's Road-map. This study will be useful for the developer who want to develop this kinds of games afterwards, and various functional games for the disturbed's healing as Green Contents should be more developed in the near future.
Functional Games, which have developed in Korea until now, is only for the healthy people's education. There are less functional games for neglected people, specially for the disturbed's healing. I define 'Green Contents' as contents which is helpful to both of nature and human, especially to the week, and also they are not developed only for the commercial aim. Functional Games for the disturbed's healing should be developed as' Green Contents.' If functional games for the disturbed's healing will be developed as aspects of technology and contents development, they will have more effects to people, and also people will need them more. For this study, I analyze art therapy, which is a normal treatment to give a social nature and self respect to the disturbed. Also I developed a functional game program for the disturbed's healing as based on psychoanalyst's theories and suggest it's Road-map. This study will be useful for the developer who want to develop this kinds of games afterwards, and various functional games for the disturbed's healing as Green Contents should be more developed in the near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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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 개발되어있는 게임 중 정신 장애인의 미술치료의 장점과 효과가 게임으로의 적용 시 동일한 장점과 효과로 나타난다는 결과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1. 자연과 인간 모두의 삶에 이롭고 정화(淨化) 시킨다.
2. 소외계층과 사회소수 및 약자를 위한다.
3. 상업성이 우선시 되지 않는다.
5.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제안 방법
그린콘텐츠와 정신장애의 특징은 무엇이며 치료서비스의 개발과 노력의 전환이 왜 이루어져야 하는지와 정신장애인의 대표적인 치료프로그램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정신 장애인을 위한 게임치료 프로그램개발과 치료용 게임설계 로드맵을 개발한다.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용 게임 전체 설계 로드맵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정신 장애인 중 게임플레이가 가능한 신경증 환자로 대상 범위를 한정하였다. 정신 장애인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능성 게임에 대한 분석과 정신장애의 특징, 정신장애인의 대표적인 치료 방법인 미술치료를 분석하였다.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자기 존중감 증진을 위한 정신장애의 가장 보편화된 치료중의 하나인 미술치료를 분석하였고 정신분석학자들의 이론을 근거로 정신장애인의 치료용 게임을 위한 프로그램과 치료용 게임 전체 설계 로드맵을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정신 장애인 중 게임플레이가 가능한 신경증 환자로 대상 범위를 한정하였다. 정신 장애인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능성 게임에 대한 분석과 정신장애의 특징, 정신장애인의 대표적인 치료 방법인 미술치료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1972년 스톡홀름 회의(UNCHE)에서 ‘단 하나뿐인 지구(Only One Earth)’라는 인간환경선언을 채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무의식을 그림으로 투사하면 언어적 표현보다는 검열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치료과정이 촉진된다.
셋째, 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어서 내용자체가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으며 그 내용을 부정하기 어렵다.
이와 같이 정신 장애인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향상되어 더욱 높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 장애인의 미술치료와 더불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향상되어 더욱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분석학자들의 이론을 근거로 게임치료의 요소를 분석하여 정신장애인 치료에 게임을 도입하여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함을 밝힌다.
후속연구
인간은 미술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갈등을 조정할 수 있으며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7) 이와 더불어 타인과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생활문제해결에 필요한 태도와 자기관리능력을 습득하고 대인관계의 적절한 기술을 향상시켜 줄 것이다.(8)
정신장애 치료에 제공했던 서비스 체계를 변화하여 정신장애인에게 게임을 이용한 치료를 통해 자아존중감과 내적 통제성, 책임감, 사회성이 향상되고 우울감과 불안감을 해소하여 사회생활 적응과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 그린 콘텐츠로서의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용 기능성게임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추후 게임 개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용 게임을 개발하여 치료에 적용하면 치료효과가 나타난다는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관련 연구 분야의 선행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게임개발은 그린콘텐츠 개념으로 유익함을 증대시키는 측면에서 발전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치료용 게임은 철저한 조사와 계획된 설계로 제작되었을 때 그 효과가 훨씬 클 수 있으며 게임의 기술적 발전 측면 외에 새로운 콘텐츠 개발 차원에서 그린콘텐츠 안에서 기능성 게임의 개발이 이루어지면 그 시장과 역할이 커질 것이며 그 필요성 또한 크게 대두될 것이다.
컴퓨터게임 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신질환자의 치료를 위한 게임개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그린콘텐츠로서의 기능성 게임이 개발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린콘텐츠로서의 기능성 게임은 게임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하고 싶은 것과 경험하지 못한 것을 경험하여 자신감을 찾고 유해함과 폭력을 제외한 희망을 줄 수 있는 것이 될 수 있다. 컴퓨터게임 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해 정신 장애인을 위한 게임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 디자인은 무엇을 생각하는 디자인이며 어떤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을 말하는가?
그린디자인은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으로 환경훼손으로 인해 발생할지도 모를 추후의 비용과 낭비를 줄여 이윤을 창조할 수 있고 환경에 대한 고객의 니즈와 친환경에 대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그린디자인의 인간과 환경이라는 개념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적용한 마케팅이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기능성게임 개발은 무엇에 편중되어왔는가?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기능성게임 개발은 정상인을 위한 게임과 교육용 게임 개발에 편중되어 왔다. 하지만 도움이 필요한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용 기능성게임 개발은 전무한 상태다.
문화콘텐츠 산업이 전통적인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게임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이유는?
문화콘텐츠 산업은 디지털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컴퓨터 보급률의 증가, 그래픽 기술 발전 등으로 전통적인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게임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IT 산업의 발전은 정부의 지원과 노력이 가장큰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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