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조한 노면에서 Non-ABS 차량의 제동시점 속도계산 방법
Calculation of Brake Onset Velocity for Non-ABS Vehicle on Dry Asphalt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2, 2007년, pp.109 - 114  

김기남 (K&K 자동차충돌공학기술) ,  옥진규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민석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문원길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박수진 (국방기술품질원)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kid mark and coefficient of friction are usually utilized to calculate the velocity and behavior of vehicles. For a critical case such as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however, the initial velocity of the car should be calculated precisely. In this study, the skid marks on dry asphalt pavement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 교통사고 조사와 분석에서 차량의 속도를 계산하는데 사용한 식은 스키드마크 시작지점의 속도를 계산하고 있었다. 과속의 판단이 되는 시점인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최초 밟은 지점의 속도를 알아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스키드마크 길이와 마찰계수만으로 Non-ABS 차량의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최초 밟은 시점의 속도가 계산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제동능력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브레이크 페달을 최초 밟은 시점에서 스키드마크 시작지점까지 감속도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시점의 속도와 차량의 제동능력에 영향을 받는다. 차량의 제동능력은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과 브레이크페달을 밟은 지점에서 바퀴가 고착될 때까지 노면의 마찰계수와 관련 있다. 일부 기관의 조사에서 젖은 아스팔트 포장 노면의 마찰계수가 0.
타이어자국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도로상을 주행하는 차량 운전자들은 위험을 인지하면 충돌을 피하거나 충격력을 완화하기 위해서 조향조작과 함께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게 되며, 노면에는타이어자국이생겨나게된다. 직선으로 발생된 타이어자국을 스키드마크(skid mark)라 하고, 곡선의 타이어자국을 요마크(yaw mark)라 한다.
Non-ABS 차량에 대해 운전자가 페달을 최초로 밟은 시점의 속도를 스키드 마크 길이와 마찰계수만으로 계산할수 있도록 연구해본 결과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최초 밟은 지점에서 정지한지점까지 속도감속량은 모든 속도구간에서 거의 비슷하였으며, 바퀴가 고착되는 순간에도 마찰은 큰 변화가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Vol. 2,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1990 

  2. R. Overgaard, 'Relationships between Pre- Skidding and Pre-braking Speed,' SAE 2001-01-1281, 2001 

  3. B. E. Heinrichs, 'Vehicle Speed Affects Both Pre-skid Braking Kinematics and Average Tire/Roadway Fric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6, 829-840, 2004 

  4. D. W. Goudie, 'Tire Friction During Locked Wheel Braking,' SAE 2000-01-1314, 2000 

  5. S. U. Park and I. H. Han, 'Braking and Skdding Dynamics, and Inverse Analysis f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Transactions of KSAE, Vol.7, No.4, pp.189-202,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