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2, 2007년, pp.109 - 114
김기남 (K&K 자동차충돌공학기술) , 옥진규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민석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문원길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박수진 (국방기술품질원)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Skid mark and coefficient of friction are usually utilized to calculate the velocity and behavior of vehicles. For a critical case such as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however, the initial velocity of the car should be calculated precisely. In this study, the skid marks on dry asphalt pavement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차량의 제동능력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 브레이크 페달을 최초 밟은 시점에서 스키드마크 시작지점까지 감속도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시점의 속도와 차량의 제동능력에 영향을 받는다. 차량의 제동능력은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과 브레이크페달을 밟은 지점에서 바퀴가 고착될 때까지 노면의 마찰계수와 관련 있다. 일부 기관의 조사에서 젖은 아스팔트 포장 노면의 마찰계수가 0. | |
타이어자국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 도로상을 주행하는 차량 운전자들은 위험을 인지하면 충돌을 피하거나 충격력을 완화하기 위해서 조향조작과 함께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게 되며, 노면에는타이어자국이생겨나게된다. 직선으로 발생된 타이어자국을 스키드마크(skid mark)라 하고, 곡선의 타이어자국을 요마크(yaw mark)라 한다. | |
Non-ABS 차량에 대해 운전자가 페달을 최초로 밟은 시점의 속도를 스키드 마크 길이와 마찰계수만으로 계산할수 있도록 연구해본 결과는? |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최초 밟은 지점에서 정지한지점까지 속도감속량은 모든 속도구간에서 거의 비슷하였으며, 바퀴가 고착되는 순간에도 마찰은 큰 변화가 없었다. |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Vol. 2,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1990
R. Overgaard, 'Relationships between Pre- Skidding and Pre-braking Speed,' SAE 2001-01-1281, 2001
B. E. Heinrichs, 'Vehicle Speed Affects Both Pre-skid Braking Kinematics and Average Tire/Roadway Fric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6, 829-840, 2004
D. W. Goudie, 'Tire Friction During Locked Wheel Braking,' SAE 2000-01-1314, 2000
S. U. Park and I. H. Han, 'Braking and Skdding Dynamics, and Inverse Analysis f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Transactions of KSAE, Vol.7, No.4, pp.189-202, 199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