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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화장품 구매동기와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urchase Motives at Internet Shopping Mall and Post-Purchase Satisfaction of Cosmetic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7 no.3 = no.112, 2007년, pp.78 - 89  

김현정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명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were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purchase motives and post-purchase satisfaction of cosmetics at internet shopping malls, and to reveal how cosmetic purchase motives and demographic variables influence to the post-purchase satisfaction. Subjects were 202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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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화장품은 의복에 비하여 제품이 규격화 되어있고 구매 시 위험부담이 적은 편이므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털 패션의한 부분을 차지하는 화장품에 대하여 인터넷 쇼핑 몰에서 의 구매동기 를 알아보고 구매 후에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속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인터넷상의 화장품 구매동기와 구매 후 만족도와의 관련성과 함께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연구함으로써 어떤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화장품 구매동기와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며, 화장품 구매동기와 인구통계적 변인이 구매 후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온라인상의 소비자행동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와 인터넷 쇼핑몰의 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 만족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화장품 구매동기 와 구매 후 만족도 속성 을 알아보며 , 두 변인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화장품 구매동기와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며, 화장품 구매동기와 인구통계적 변인이 구매 후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화장품 구매동기와 구매 후 만족도와의 관계를 밝히고,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화장품 구매동기와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하며, 화장품 구매동기와 인구통계적 변인이 구매 후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를 규명하는데 있었다. 연구대상자는 인터넷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서울지역의 여대생 및 직장여성 202명이었다.
  • 또한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화장품 구매동기와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며, 화장품 구매동기와 인구통계적 변인이 구매 후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온라인상의 소비자행동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와 인터넷 쇼핑몰의 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 만족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털 패션의한 부분을 차지하는 화장품에 대하여 인터넷 쇼핑 몰에서 의 구매동기 를 알아보고 구매 후에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속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인터넷상의 화장품 구매동기와 구매 후 만족도와의 관련성과 함께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연구함으로써 어떤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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