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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몰 유형별 쇼핑몰속성이 화장품 쇼핑몰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smetics Shopping Mall Attributes on Revisit Intentions of Total Mall and Specialty Mall at Internet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1, 2010년, pp.38 - 45  

박은주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김지은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smetics retailers would benefit from studies that examine which shopping-mall attributes can be manipulated to favorably affect consu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at Internet.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examine the dimensionality of shopping-mall attribute for cosmetics retai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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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쇼핑몰 유형(종합몰, 전문몰)에 따라 화장품 구매와 관련하여 여자고등학생들이 인지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쇼핑몰 속성이 소비자 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여자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와 관련하여 인지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속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인터넷 쇼핑몰 유형(종합몰, 전문몰)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속성, 소비자 만족, 재방문 의도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인터넷 화장품 쇼핑몰의 소비자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관련되는 구성 개념들의 관계 및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 연구문제 3. 인터넷 쇼핑몰유형(종합몰, 전문몰)에 따라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소비자 만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1. 인터넷 쇼핑몰유형(종합몰, 전문몰)에 따라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화장품 쇼핑몰 속성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2-2. 인터넷 쇼핑몰유형(종합몰, 전문몰)에 따라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화장품 쇼핑몰 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인터넷 화장품 구매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쇼핑몰 속성, 소비자 만족, 재방문 의도에 차원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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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몰은 무엇을 변화시켰나? 무한한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유통업체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등장한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과 쇼핑방식까지 변화시켰으며 다양한 쇼핑몰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전환비용의 부담이나 구속력을 느끼지 못하고 쉽게 다른 쇼핑몰로 이동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쇼핑몰 업체 입장에서는 인터넷거래 뿐 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제품을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쇼핑몰로 자주 방문하게 하는 것이 핵심사항으로 등장하였다(김종욱, 2005).
인터넷 비즈니스의 장점은? 최근에 인터넷 유통경로가 성장하면서 인터넷상의 패션제품 구매는 물론 화장품 구매까지 다양한 소비자층이 인터넷 쇼핑몰을 경험하고 있다. 무한한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유통업체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등장한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과 쇼핑방식까지 변화시켰으며 다양한 쇼핑몰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전환비용의 부담이나 구속력을 느끼지 못하고 쉽게 다른 쇼핑몰로 이동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다양한 쇼핑몰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이 전환비용의 부담이나 구속력을 느끼지 못해 쉽게 다른 쇼핑몰로 이동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쇼핑몰 업체들은 무엇이 핵심사항으로 등장하였나?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등장한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과 쇼핑방식까지 변화시켰으며 다양한 쇼핑몰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전환비용의 부담이나 구속력을 느끼지 못하고 쉽게 다른 쇼핑몰로 이동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쇼핑몰 업체 입장에서는 인터넷거래 뿐 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제품을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쇼핑몰로 자주 방문하게 하는 것이 핵심사항으로 등장하였다(김종욱,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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