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궁(宮)"에 나타난 퓨전 스타일 의상에 관한 연구 - 여주인공 의상을 중심으로 - A Study on Fusion Style Costume in TV Drama $\\lceil$Gung(Palace)$\\rfloor$ - Focused on Heroine's Costume -원문보기
Being called 'the period of diversity', the 21st century is taking on a new aspect which is different from the past where a certain phenomenon of a specific area was prescribed as one representative icon of a period. In particular, the globalization culture acted as the catalyst to accept such diver...
Being called 'the period of diversity', the 21st century is taking on a new aspect which is different from the past where a certain phenomenon of a specific area was prescribed as one representative icon of a period. In particular, the globalization culture acted as the catalyst to accept such diversity and it appeared as a new culture code, 'fusion' throughout society and culture. Especially, unlike two-hour movies, the recent drama $\lceil$Gung$\rfloor$ showed various fusion style costume over a period of three months and created a sensation of fusion style costume. Therefore, this study is aimed at investigating fusion style costume by selecting the TV drama $\lceil$Gung$\rfloor$ which was on the air in 2006. Though various studies on fusion style costume, which is becoming a new culture code, have been conducted,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s time to conduct a new study through a popular TV drama. Based on preceding studies on fusion style, the elements of fusion style were analyzed by capturing the most frequently exposed heroine's costume, and new design development introducing fusion elements was attempted for empirical studies.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fusion trend is a culture code which already spread to the public and is shown in the fashion in various ways. Second, the drama $\lceil$Gung$\rfloor$, is commented as a new dram which introduced the fusion style costume into Korea through a modern version of constitutional monarchy and is commented as a medium which created an interest in the fusion costume among the public as well. Third, new trend elements of the fusion style could be derived through empirical studies by design development.
Being called 'the period of diversity', the 21st century is taking on a new aspect which is different from the past where a certain phenomenon of a specific area was prescribed as one representative icon of a period. In particular, the globalization culture acted as the catalyst to accept such diversity and it appeared as a new culture code, 'fusion' throughout society and culture. Especially, unlike two-hour movies, the recent drama $\lceil$Gung$\rfloor$ showed various fusion style costume over a period of three months and created a sensation of fusion style costume. Therefore, this study is aimed at investigating fusion style costume by selecting the TV drama $\lceil$Gung$\rfloor$ which was on the air in 2006. Though various studies on fusion style costume, which is becoming a new culture code, have been conducted,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s time to conduct a new study through a popular TV drama. Based on preceding studies on fusion style, the elements of fusion style were analyzed by capturing the most frequently exposed heroine's costume, and new design development introducing fusion elements was attempted for empirical studies.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fusion trend is a culture code which already spread to the public and is shown in the fashion in various ways. Second, the drama $\lceil$Gung$\rfloor$, is commented as a new dram which introduced the fusion style costume into Korea through a modern version of constitutional monarchy and is commented as a medium which created an interest in the fusion costume among the public as well. Third, new trend elements of the fusion style could be derived through empirical studies by design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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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선행연구들은 퓨전 컬렉션 혹은 패션과 퓨전이라는 넓은 의미의 고찰과 이에 관한 상관관계 연구가 주를 이루었기에 연구자는 이와는 다른 대중의 접근성이 높은 드라마를 통한 연구 과제를 선정하였으며, 대중들에게 퓨전 의상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증대와 함께 한류의 배경 속에 한국미를 표출할 수 있는 의상 디자인 제시를 본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각종 매체의 경로를 통해 활발한 퓨전 작품들이 나오고 있는 현 추세에 있어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드라마를 통한 연구는 대중들에게 퓨전이라는 패션의 트렌드를 인지할 수 있는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드라마 「궁」에 나타난 여주인공의 퓨전 스타일 의상에 관한 연구로 선행 연구 및 문헌 자료를 통해 퓨전 스타일의 개념 및 발생 배경, 현황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립하였으며, 황인뢰 감독과의 면접조사를 통해 본 연구의 배경이 되는 드라마 「궁」에 관한 일반적 고찰을 전개하였다. 또한 드라마 「궁」에 등장하였던 여주인공의 퓨전 의상과 '한류, 한복을 입다' 전에 전시되었던 본 드라마의 여주인공 의상 자료를 수집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내포하는 작품 10벌을 1차 선정하였으며, 선정의 객관화를 위해 의상학 관련학문을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의 분류에 기초한 여주인공인 황태자비의 퓨전 스타일 의상 총 6벌을 최종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작품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의의를 지닌 드라마 「궁」에 나타난 퓨전 스타일 의상에 관한 고찰을 위해 퓨전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여주인공 황태자비의 의상을 캡처하여 퓨전 스타일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실증적 연구를 위해도출 해낸 퓨전의 요소를 도입한 세 벌의 디자인 개발을 시도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제안 방법
'깨끗하고 맑은 향기'라는 의미를 내포한 본 작품은 동양자수와 진의 결합이라는 이질적인 소재의믹스매치를 통해 퓨전 의상의 해학을 이끌어나갔다. 실크, 벨벳을 소재로 한 드레스 위에 서양의 코르셋을 응용한 허리장식과 볼레로 아이템으로 구성하였으며, 관능미와 고혹미를 동시에 표출하는 실루엣을 연출하였다.
'밝게 빛나는 별'의 의미를 내포한 본 작품은 금박을 활용하여 황실의 권위 상징을 그 특징으로 전개하였다. 신부의 형상을 타겟으로 한 베일은 젊은 황태자비의 단아함과 화려함을 동시에 부각시켜주는 아이템으로 성량의 미를 드러내고 있다.
대란 단에 장식되던 화려한 금박은 스커트의 길이가 짧아진 황태자비의 무릎 선에 장식되어 퓨전의 한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고급 소재인 명주를 활용하여 황실의 권위와 위엄을 유지하였으며 짧은 치마 길이로 젊은 감각을 표현하였다. 위의 작품은 이러한 상반된 양상을 한스타일로 표출하면서 변화하는 궁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관한 그룹핑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외형적인 미적 특징을 분류하기 위한 네 가지 기준인 실루엣, 소재 및 색상, 액세서리로 세분화하여 여주인공의 퓨전 스타일 의상에 관한 고찰을 시도하였다.
또한 드라마 「궁」에 등장하였던 여주인공의 퓨전 의상과 '한류, 한복을 입다' 전에 전시되었던 본 드라마의 여주인공 의상 자료를 수집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내포하는 작품 10벌을 1차 선정하였으며, 선정의 객관화를 위해 의상학 관련학문을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의 분류에 기초한 여주인공인 황태자비의 퓨전 스타일 의상 총 6벌을 최종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도출된 퓨전 요소를 표출하는 세 벌의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메인 색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시각적인 화려함을 위해 톤온톤의 그라데이션 색상 및 금박을 활용한 빛의 색을 표현하였다.
미인도의 실크스크린 디테일 위에 새로운 미의 형식을 추구하는 리터치 효과를 주어 고정적인 미의 개념이 아닌 바뀌어가는 형상의 트렌드를 표출하며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성스러운 구름을 뜻하는 '紫雲(자운)'으로 한국과 서양 의미를 결합한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퓨전 의상을 위한 이미지를 설정하였다. 최근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어L 문화사절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의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이끌어나갔다. 실크, 벨벳을 소재로 한 드레스 위에 서양의 코르셋을 응용한 허리장식과 볼레로 아이템으로 구성하였으며, 관능미와 고혹미를 동시에 표출하는 실루엣을 연출하였다.
또한 드라마 「궁」에 등장하였던 여주인공의 퓨전 의상과 '한류, 한복을 입다' 전에 전시되었던 본 드라마의 여주인공 의상 자료를 수집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내포하는 작품 10벌을 1차 선정하였으며, 선정의 객관화를 위해 의상학 관련학문을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의 분류에 기초한 여주인공인 황태자비의 퓨전 스타일 의상 총 6벌을 최종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도출된 퓨전 요소를 표출하는 세 벌의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의의를 지닌 드라마 「궁」에 나타난 퓨전 스타일 의상에 관한 고찰을 위해 퓨전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여주인공 황태자비의 의상을 캡처하여 퓨전 스타일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실증적 연구를 위해도출 해낸 퓨전의 요소를 도입한 세 벌의 디자인 개발을 시도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이에 Ⅳ.장에서는한류의 세계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의 시기를 고려하여 도출된 퓨전 요소를 모티브로 세 벌의 작품을 통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명주를 중심으로 활용하였다. 연회를 위한 드레스 세벌 모두 실크를 주요 소재로 전개하였으며 진, 동양자수, 금박 등을 통해 퓨전 의상 특유의 소재믹스매치를 선보였다.
오방색을 중심으로 레드, 골드, 옐로우, 블랙 등을 메인 색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시각적인 화려함을 위해 톤온톤의 그라데이션 색상 및 금박을 활용한 빛의 색을 표현하였다.
한국적인 고급스러움을 가장 잘 드러내었던 소재인 명주를 중심으로 활용하였다. 연회를 위한 드레스 세벌 모두 실크를 주요 소재로 전개하였으며 진, 동양자수, 금박 등을 통해 퓨전 의상 특유의 소재믹스매치를 선보였다.
성능/효과
한복선이 만들어내는 큰 틀은 인(人)자 모양의 A라인으로 곡선과 함께 서로 반전되며 표출되는 것이다.(5) 이러한 한국의 선은 중국이나 일본의 그것처럼 말끔하거나 인공적인 것처럼 완벽하지는 않지만, 자연에 대한 깊은 이해와 순응에 의해 만들어진 평범하지만 멋의 깊이를 간직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여주인공 퓨전 스타일 의상 분석을 통해세 가지의 큰 카테고리인 실루엣 소재 및 색상, 액세서리로 구분지어 고찰한 결과 실루엣에서는 한복선이 만들어내는 배래선, 치마폭이 만들어 내는 인(人)을 이루는 직선 등 한국적인 선의 활용을 찾아볼 수 있으며, 소재 및 색상에서는 전통 고급소재인 명주와 오방색을 기본으로 한 음양오행 색과 금박과의 퓨전을, 액세서리에서는 노리개를 이용한 코디네이션을 통해 퓨전적 요소를 표출하고 있었다.
셋째, 성스러운 구름을 뜻하는 '紫雲(자운)'을 전체 컨셉으로 하여 파티 및 연회를 위한 디자인 개발의 실증적 연구를 시도하였으며, 그 결과 도출된 퓨전적 요소들이 모티브로 활용되어 새로운 하나의 스타일이 창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퓨전 현상은 이미 대중들에게 밀접하게 자리매김 되어진 하나의 문화 코드이며, 이는 패션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관한 지침서가 되기를 고대한다. 또한 한류의 문화가 세계화로 뻗어 나아가고 있는 현 추세에 발맞춰 다양한 영상물에 관한 의상 분석 및 발전 방향에 관한 고찰이 계속되어지기를 제언하는 바이다.
참고문헌 (19)
이희승 ( 1994). 국어대사전. 서울: 민중서림, p. 4504
이희승 (1994). 국어대사전. 서울: 민중서림, p. 4246
한국영 문학회, 이희승 (1994). 국어대사전. 서울: 민중서림, p. 694
강현주 (2002). 디자인에 나타난 퓨전현상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
유수연 (2000). 디지털 시대의 퓨전문화와 퓨전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지, 25, p. 63
브리테니커 세계 대백과사전 8 (1993). 서울: 한국브리테니커회사, p. 141
홍승찬 (2000). 퓨전의 시대에 생각하는 퓨전의 의미. 낭만음악, 12(4), p. 213
박수현 (2005). 현대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퓨전 스타일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6
신성원 (1995). 째지한 재즈 이야기. 서울: 솔바람, p. 7
김소라 (2003). 서울컬렉션에 나타난 퓨전스타일 연구-'01 S/S - '03 S/S 패션 디자이너 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2
최혜정 (2000). 20세기말 현대패션에 나타난 다 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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