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자동차 선택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ference for Choosing an Automobiles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0 no.1, 2007년, pp.25 - 32  

백성현 (단국대학교 산업공학과) ,  장경 (단국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 manufacturing companies should provide the products and service that can satisfy consumers who usually want various kinds of automobiles. This paper studied the relations among several demographic characteristics(gender, age, occupation, income) of consumers and automobile's attributes(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서 소형 자동차만을 대상으로 한다든지, 대학생 고객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든지, 많은 속성에 대해 요인 분석을 한 후 압축된 요인에 대해서 연구하여 해석이 쉽지 않다든지, 심리학적인 추상적 기준인 가치개념을 사용하여 모형이 복잡했던 점을 보완하는 연구가 본 연구이다. 결론과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여기에 인구학적 특성과 선호하는 자동차 (차종, 차량크기, 제조업체, 차량가격)를 포함하여 서로간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소형 자동차만을 대상으로 한다든지, 대학생 고객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든지(이용학, 1995), 많은 속성에 대해 요인 분석을 한 후 압축된 요인에 대해서 연구(조임제등, 2003)하여 해석이 쉽지 않다든지 하는 점 등의 연구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 자동차 산업의 고용 효과와 연관 산업에의 파급 효과를 생각할 때,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동차 속성에 대한 여러가지 평가기준과의 관계 및 평가기준과 선호하는 자동차(차종, 차량크기, 제조업체, 차량가격)와의 관계를 연구하여, 소비자들은 어떤 자동차를 원하는지, 소비자들이 내리는 자동차 평가 속성은 그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자동차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승용 및 레저용 자동차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동차의 평가기준과 관련된 여러가지 속성 및 선호하는 자동차(차종, 차량크기, 제조업체, 차량가격)의 관계, 그리고 자동차의 평가기준과 선호하는 자동차와의 관계를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자동차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여기에 인구학적 특성과 선호하는 자동차 (차종, 차량크기, 제조업체, 차량가격)를 포함하여 서로간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소형 자동차만을 대상으로 한다든지, 대학생 고객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든지(이용학, 1995), 많은 속성에 대해 요인 분석을 한 후 압축된 요인에 대해서 연구(조임제등, 2003)하여 해석이 쉽지 않다든지 하는 점 등의 연구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승용 및 레저용 자동차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동차 속성(기능성, 경제성, 서비스, 등)과 관련된 여러가지 평가기준, 및 그 평가기준과 선호하는 자동차(차종, 차량크기, 제조업체, 차량가격)와의 관계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자동차 제조업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자동차의 평가기준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의 하위가설로 우선, 하위가설 1-1 '성별은 자동차의 평가기준에 영향을 줄 것이다'는 평가기준 엔진성능, 배기량, 가격, 색상, 및 디자인에서 채택된다. 하위가설 1-2 '연령은 자동차의 평가기준에 영향을 줄 것이다' 는 평가기준 배기량 유지비, A/S 기간 중 무상점검, 색상, 및 디자인에서 채택이 된다.
  • 가설 2:자동차의 평가기준은 선호자동차에 영향을 줄 것이다.
  • 다음으로, 가설 2의 하위가설로 우선, 하위가설 2-1 '자동차의 평가기준은 선호차크기에 영향을 줄 것이다'는 7개의 평가기준인 엔진성능, 승차감, 배기량, 안전성, A/S 다양성, A/S 성실성 및 차량평판에서 채택이 되며, 하위가설 2-2 '자동차의 평가기준은 선호차량가격에 영향을 줄 것이다'는 6개의 평가기준인 엔진성능, 승차감, 배기량, A/S 다양성, A/S 성실성, 및 색상에서 채택이 된다. 하위가설 2-3에서는 유의한 관계가 없었고, 하위가설 2-4에서는 평가기준 가격 및 연비에서 유의한 값이 얻어져서 '평가기준 가격과 선호제조업체는 관계가 있으며, 평가기준 연비와 선호제조업체는 역시 관계가 있는데', 높은 가격 및 연비 범주에서 제조업체 H사 및 K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여기서는 가설 2 '자동차의 평가기준은 선호자동차에 영향을 줄 것이다'의 하위가설을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순서 척도에 적합한 비모수방법인 스피어맨 상관계수를 보면, 하위가설 2-1 '자동차의 평가기준은 선호 차 크기에 영향을 줄 것이다'는 7개의 평가기준인 엔진성능, 승차감, 배기량, 안전성, A/S다양성, A/S성실성 및 차량평판에서 채택이 되며, 하위가설 2-2 '자동차의 평가기준은 선호차량가격에 영향을 줄 것이다,는 6개의 평가기준인 엔진성능, 승차감, 배기량, A/S다양성, A/S성실성, 및 색상에서 채택이 된다(<표 12>).
  • 하위가설 1-2 : 연령은 자동차의 평가기준에 영향을 줄 것이다.
  • 하위가설 1-3 :직업은 자동차의 평가기준에 영향을 줄 것이다.
  • 하위가설 2-1 : 자동차의 평가기준은 선호차크기에 영향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권기대, 이상환, 허원현; '자동차 평가 속성에 대한 중요도-성과 분석과 전반적인 만족도, 재구매 의도 및 추천의도간의 구조연구', 대한경영학회지, 45(4) : 1795-1821, 2004 

  2. 송윤화; '재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3. 윤성준, 김주호; '자동차 소유만족과 전환의향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소비자학연구, 9(3) : 1-20, 1998 

  4. 이성웅, 양원섭, 김정식, 김영선; '고객만족을 위한 감성공학기법의 응용 : 자동차개발을 위한 감성 어휘 구조화', 품질경영학회지, 25(2) : 157-158, 1997 

  5. 이승희; '자동차 구매결정의 상황요인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6. 이용학; '승용차에 대한 잠재고객의 선호도 조사연구', 상품학연구, 제12호, 181-202, 1995 

  7. 이용학; '승용차에 대한 가치 및 평가기준이 차종 선택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31 : 201-223, 2004 

  8. 임준영; '승용차 시장의 제품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 한국산 소.중형승용차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9. 장원근; '소비자의 제품선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소형승용차 구매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경영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1997 

  10. 정기호, '우리나라 소형승용차 구매자의 제품선택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 문, 1992 

  11. 조임제, 이상환, 신정화; '상표태도의 영향요인과 결과변수 : 국내자동차 회사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16(2) : 417-439, 2003 

  12. 한국자동차공업협회( www.kama.or.kr) 

  13. Farley John U., Jeorrold Katz, and Donald R. Lehmann; 'Impact of Different Comparison Sets on Evaluation of New Subcompact Car Bran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5 138-142, 1978 

  14.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 Hill, 19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