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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데이터에 Isomap을 사용한 3차원 아바타의 실시간 표정 제어
Realtime Facial Expression Control of 3D Avatar by Isomap of Motion Dat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3, 2007년, pp.9 - 16  

김성호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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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Isomap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다량의 고차원 얼굴 모션 데이터를 2차원 평면에 분포시키는 방법론과, 사용자가 이 공간을 항해하면서 원하는 표정들을 선택함으로써 실시간적으로 얼굴 표정 제어가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Isomap 알고리즘은 세 단계의 과정으로 처리된다. 첫째, 각 표정 데이터의 인접표정을 정의하고, 둘째, 각 표정들 사이의 다양체 거리를 계산하여 표정공간을 구성한다. 표정공간의 생성은 임의의 두 표정간의 최단거리(다양체 거리)의 결정으로 귀결되고, 이를 위해 플로이드 알고리즘을 이용한다. 셋째, 다차원 표정공간을 가시화하기 위해서 다차원 스케일링을 사용하며, 2차원 평면에 투영시킨다. 인접표정을 정의하기 위한 최소 인접거리는 피어슨의 상관계수를 이용한다. 3차원 아바타의 얼굴 표정 제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2차원 공간을 항해하면서 실시간으로 제어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 methodology that is distributed on 2-dimensional plane to much high-dimensional facial motion datas using Isomap algorithm, and user interface techniques to control facial expressions by selecting expressions while user navigates this space in real-time. Isomap algorithm is pro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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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고차원 몸동작 데이터를 저차원 공간에 분포시킨 다음 애니메이터가 저차원 공간의 커브를 스케치하고 편집할 수 있고, 3차원 공간상의 캐릭터 포즈를 직접적으로 조작할 수 있거나 키 포즈를 설정해줌으로서 중간 모션들을 생성할 수 있다는 연구가 제시[13]되었으나 역시 얼굴 표정에 대한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다량의 얼굴 모션 캡쳐 데이터를 2차원 평면에 분포시키고, 사용자가 적당한 공간을 항해하면서 실험에 사용한 모션 데이터보다 훨씬 많은 다양한 얼굴 표정들을 실시간으로 선택하여 원하는 표정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한다. 먼저 얼굴 표정을 전문적으로 연출하는 배우의 도움을 받아 [그림 1]과 같이 광학식 모션 캡쳐 시스템을 사용하여 얼굴 표정을 캡쳐한다.
  • 본 논문에서는 Isomap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다량의 얼굴 모션 데이터들을 2차원 공간에 분포시키고, 사용자가 이 공간을 항해하면서 원하는 얼굴 표정들을 실시간으로 선택하고 디스플레이 하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2400여개의 얼굴 표정 프레임을 사용하여 항해 공간을 구성하였으며, 이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표정 상태 벡터들의 집합을 Isomap의 3 단계에 적용하여 구하였다.

가설 설정

  • 인접표정이 주어지면 인접 거리 영역 내에서는 한 표정에서 다른 표정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다고 본다. 두 표정이 인접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한 표정에서 다른 표정으로 바로 이동할 수 없고, 그 사이에 있는 인접한 표정들을 통해서만 이동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인접표정을 결정하는 한계 거리를 미리 알기는 쉽지 않다.
  • 이런 식으로 표현된 벡터를 '위치벡터'라고 하자. 본 논문에서는 표정상태를 표현할 때, 위치벡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위치벡터의 임의의 두 마커 간의 거리를 표현하는 '거리행려을 이용하여 표정 상태를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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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 Terzopoulos,B.M Halttal, B. Hofer, F. Parke, D. Sweetland, and K Waters, Facial animation : Past, present and future, Pane1, SIGGRAPH97,1997. 

  2. F. I. Parke and K Waters, Cormputer facial animation, A K Peters, 1996 

  3. D. Fidaleo and U. Neurnann, "Analysis of co- articulation regions for perforrnance driven facial animation," Journal of Visualization and computer Animation, Vol.15, pp.15-26, 2004. 

  4. B. Guenter, C. Grimrn, D. wood,H. Malvar, and F. Pighin, 'Making Faces," ACM SIGGRAPH98 Conf., pp.55-66,1998. 

  5. Z. Deng, P. Y. Chiang, P. Fox, and U. Neumann, "Animating blendshape faces by cross-mapping motion capture data," Proceedings of the 2006 symposium on Interactive 3D graphics and games 2(0), pp.43-48, 2006. 

  6. C. Kouadio, P. Poulin, and P. Lachapelle,"Real-time facial animation based upon a bank of 3D facial exprossions," Proc. Computer Animation 98, 1998. 

  7. D. Vlasic, M Brand, H Pfister, and J Popovic, "Face Transfer with Multilinear Models," ACM Transaction on Graphics,(TOG), Vol.24, pp.426-433, 2005. 

  8. J Lee, J. Chai, P. S. A Reitsna, JK Hodgins,and N. S. Pollard, ''Interactive Control of Avatars Animated with Hurnan Motion Data," ACM Transtions on Graphics (SIGGRAPH 2002), Vol.21, No.3, pp.491-500, 2002. 

  9. R. W. Floyd, "Algorithm 97 : Shortest Path,"CACM, Vol.5, p.345, 1962. 

  10. Uprendra Shardanand, "sαcial inforrnation filtering for rrrusic recommendation," Master's thesis, MlT, 1994. 

  11. W. S. Torgerson, ''Multidimensional scaling: I. theory and method" Psychometrica., Vol.17, pp.401- 419, 1952 

  12. T. Cox and M Cox, Multimensional scaling. Chapman & Hall,London, 1994. 

  13. H. J. SHin and J. H. Lee, ''Motion Synthesis and Editing in Low-Dimensional Spaces"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Special Issue: CASA 2006), John Wiley & Sons, Vol.17, pp.219-227,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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