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와 민족사관고 학생의 여가활동실태 분석
Analysis of Korea Science Academy and Min Jok Leadership Academy Students's Leisure Activity Actual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3, 2007년, pp.101 - 109  

이훈식 (한국과학영재학교) ,  송강영 (동서대학교 레포츠과학부) ,  안정덕 (한국과학영재학교)

초록

한국과학 영재학교 학생들과 민족사관고 학생들의 여가활동 실태를 규명하기 위하여 영재학교 166명 (남:122, 여:44), 민사고 184명(남:71, 여:113)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1) 남학생들은 스포츠에 여학생의 경우 영재학교는 취미교양 활동에 민사고는 관람 감상활동에 가장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여가활동을 하게 된 직접적인 동기는 정신적 스트레스와 갈등 해소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75\sim80%$정도가 여가활동이 건강과 체력 유지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3) 혼자서 여가 활동을 한다는 비율이 30%정도였고, 계획 없이 여가활동을 실시한다는 응답도 영재학교 남학생 51%, 여학생 40%, 민사고는 남학생 40%, 여학생 48% 정도인 것으로 제시되었다. 4) 평일에 주로 영재학교 남학생들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였고, 민사고 남 여학생 및 영재학교 여학생 집단은 취미 교양활동에 가장 많이 참여하였다. 5) 남학생의 경우 영재학교 38%, 민사고기 54% 학생들이 평일에 컴퓨터 게임을 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고, 여학생은 70% 정도가 컴퓨터 게임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교 남학생들이 민사고 남학생들 보다 컴퓨터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다. 6) 여가 활동을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시험이나 과제로 인한 시간부족을 꼽았고, 게을러서 여가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19\sim25%$나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the actual condition of leisure activity in the case of Korea Science Academy students(KSA) and Min Jok Leadership Academy(MLA) students.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KSA students(male:122, female:44) and MLA students(male:71, female:113) with voluntary c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최초로 수학 . 과학 분야에서 영재성을 갖춘 학생들을 전국 단위에서 144명을 선발하여 그들의 과학에 대한 진지하고 탐구적인 열정과 창의적인 잠재력을 신장시키고 북돋아주기 위해 설립한 특수목적고이다. KAIST와 포항공대와의 협약에 의해 수능시험을 치루지 않고도 입학할 수 있는 특수학교이기 때문에 2005, 2006학년도 신입생 입시에서 17대 1 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입학경쟁이 치열하다.
  • 과학영재학교와 민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여가활동실태를 분석하면서 제기된 아쉬움은 다음과 같이 미래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여가 시간의 확대는 현대 사회의 특징이고, 청소년들이 여가를 어떻게 보내고 있느냐는 그 국가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미래 한국 과학의 동량으로 성장할 과학영재학생들이 여가를 어떻게 선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국가 장래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작업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과학 영재 학생들과 민족사관고 학생들의 여가활동 유형, 필요성, 동기, 만족도, 중요성 인식, 동반자, 계획수립, 평일여가활동시간과 유형, 여가활동 비참가 이유의 차이를 성별로 나눠 분석해 보고, 같은 또래 청소년들의 여가활동과 관련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 특히 스포츠와 같은 활동적 이면 서인 간 적 교류가 많은 여가활동에의 참가자는 비참 여자들보다 생활만족도가 높고 정신건강도 더 좋은 것으로 보고 되었다(김미향, 1994)[5]. 본 연구는 한국 과학 영재 학생들의 여가활동 실태를 민족사관고 학생들과 비교분석하여 미래 한국의 발전을 짊어질 동량으로서 바람직한 여가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계기를 마련코자 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3) 여가활동 참여동기는 남 . 여학생 모두 정신적 스트레스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영재학교와 민사고 학생들의 75~80% 정도가 여가활동이 건강과 체력 유지에 중요하거나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