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경제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국토전반에 걸친 개발로 인해 국토 및 연안해역의 모습은 날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국토 및 연안해역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탐지하고 적절한 이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해안선의 변화관측과 분석을 토대로 연안해역에 대한 모니터링체계의 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최근 들어, 국토해안선제작 분야에서는 해안선의 경계구분에 대한 불명확한 정립과 관측 자료의 부족으로 정확한 해안선의 길이가 불명확한 상태이며, 기존의 자료에 대한 정확성과 신뢰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구대상의 지역적 범위를 부산근교로 한정하였으며, 일정 간격의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이 일대의 송정 해운대 광안리 송도 다대포 해안선에 대한 시계열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국가 경제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국토전반에 걸친 개발로 인해 국토 및 연안해역의 모습은 날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국토 및 연안해역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탐지하고 적절한 이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해안선의 변화관측과 분석을 토대로 연안해역에 대한 모니터링체계의 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최근 들어, 국토해안선제작 분야에서는 해안선의 경계구분에 대한 불명확한 정립과 관측 자료의 부족으로 정확한 해안선의 길이가 불명확한 상태이며, 기존의 자료에 대한 정확성과 신뢰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구대상의 지역적 범위를 부산근교로 한정하였으며, 일정 간격의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이 일대의 송정 해운대 광안리 송도 다대포 해안선에 대한 시계열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Due to the drastic growth of national economy and the development of overall territory, the shapes of national land and coastal areas are changing from day to day. To detect such changes in lands and coasts efficiently, as well as to establish an appropriate usage plan, it is necessary to secure a m...
Due to the drastic growth of national economy and the development of overall territory, the shapes of national land and coastal areas are changing from day to day. To detect such changes in lands and coasts efficiently, as well as to establish an appropriate usage plan, it is necessary to secure a monitoring system for coastal areas based on the observation and analysis of the change in coastlines. Currently, looking at the field of producing national coastlines, the lengths of coastlines are inaccurate due to the vague definition of dividing coastline boundaries and insufficient observation data. The level of accuracy and reliability of previous data are also in the very low. This paper used aerial photographs with certain intervals to monitor the change in coastal areas of Songjeong, Haeundae, Kwanganri, Songdo and Dadaepo. The local area subjected for this research was limited to areas near Busan.
Due to the drastic growth of national economy and the development of overall territory, the shapes of national land and coastal areas are changing from day to day. To detect such changes in lands and coasts efficiently, as well as to establish an appropriate usage plan, it is necessary to secure a monitoring system for coastal areas based on the observation and analysis of the change in coastlines. Currently, looking at the field of producing national coastlines, the lengths of coastlines are inaccurate due to the vague definition of dividing coastline boundaries and insufficient observation data. The level of accuracy and reliability of previous data are also in the very low. This paper used aerial photographs with certain intervals to monitor the change in coastal areas of Songjeong, Haeundae, Kwanganri, Songdo and Dadaepo. The local area subjected for this research was limited to areas near Bu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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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1987년도, 1996년, 2002년도의 항공사진의 경우 송정, 해운대, 광안리, 송도, 다대포의 5개 지역에 대하여 기하보정과 GCP 작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Scene당 GCP를 10점씩 생성하여 Cubic Convolution 보간 기법을 사용하여 RMSE 오차를 분석하였다. RMSE의 오차는 평균 Im 이내에 들어오도록 작업을 하였다.
송도 . 다대포 백사장의 해안선에 대하여 1987년, 1996년, 그리고 2002년의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시계열적 분석을 실시하여 그 변화를 모색하였다.
송도.다대포 해안에 대하여 1987년, 1996년, 2002년의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시계열분석을 수행하였다.
즉, 해도상의 해면과 육지와의 경계에 해당하는 해안선을 약최고고조면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안선의 기준을 약최고고조면으로 정하였다. [그림 1]은 미국립해양대기국 (NOAA :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cWnistration)에서 규정하고 있는 연안해역에 대한범위를 나타내고 있다[101
본 논문에서는 지상기준점(GCP : Ground Contorl Point) 선정을 함에 있어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작한 축척 1:5,000의 수치지형도에서 GCP를 추출하여 항공사진에 대한 영상보정을 하였다. [Table 1]은 1987년 항공사진의 기하보정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의 연안해역에 대한 해안선 변화를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시계열적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해안선 자료의 구축은 관련 법령상에서의 정의를 바탕으로 선정하고, 선정된 항목을 대상으로 자료를 구축하였다. 해안선의 정의와 관련된 국내외 법과 규정으로는 연안관리법, 국토지리정보원의 도식적용 규정, 수로업무법 등이 있으며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실험 지역 5개소 해안에 대하여 1996년과 2002년의 항공사진도 같은 방식으로 취득하였다.
부산 연안해역에 대한 해안선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3]과 같이 연구대상지역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송정.
성능/효과
1. 1987년과 2002년의 항공사진에 대한 시계열 분석 결과 평균적으로 해안선 길이에 대해서는 송정과 광안리 해안이 각각 42.40m(4.3%), 2.21m(0.2%) 증가하였으며, 해운대와 송도 . 다대포 해안의 경우에는 각각 -7.
후속연구
향후, 해안선 변화에 대한 분석을 함에 있어 위성영상과 GPS 측량을 수행하여 비교 분석한다면 보다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해양지리정보구축과 국가 해안선 정보 구축 분야 등에 있어 일조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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