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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웹사이트 특성에 따른 재구매의도에 대한 연구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Website Charateristics on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Re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2 no.1, 2007년, pp.41 - 71  

신호경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홍정한 (노무라종합연구소) ,  김경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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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비즈니스 모델인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의 고객 만족 고객 충성도 및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주제는 학자들에 의해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왔다.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업종자체는 지속적인 성장 추세인 가운데, 현재 국내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은 고객들에게 서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해당 업계에서의 경쟁을 심화시켰으며 인터넷 쇼핑몰들은 고객유치 및 유지차원에서 각자의 웹사이트에 대해 막대한 투자를 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제1의 고객 접점인 웹사이트에 있어, 웹사이트 자체의 특성에 따른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의 웹사이트 특성은 정황(Context) 상거래(Commerce), 연결(Connec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콘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고객맞춤화(Customization)이다. 본 연구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서 국내의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 662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일곱 가지 웹사이트 특성중 정황 의사소통, 콘텐츠 및 상거래가 고객 만족의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 만족은 고객 충성도와 재구매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본 연구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학문적으로 그리고 해당 업계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ers have continuously investigated the issues of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repurchase intention of customers in Internet shopping malls, a fast growing e-bisiness model in Korea. At present, most Internet shopping malls in Korea offer similar services to their customer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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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기존 연구들은 웹사이트의 인지적인 특성과 정보의 내용 및 신뢰성. 그리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 측면에서 웹사이트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만족에 따른 고객충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자상거래의 한 축인 인터넷 쇼핑몰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어떠한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실무적 제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정보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쇼핑몰 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들이 유사한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시점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력의 원천이자 고객과의 최대 접점인 웹사이트의 구성에 있어, 보다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충실한 웹사이트의 특성을 살린 구성을 통하여 고객충성도와 재구매의도를 배양할 수 있다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 인터넷 쇼핑몰의 제1의 원천은 고객 접점인 쇼핑몰의 웹사이트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의 웹사이트 특성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와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고객만족은 웹사이트의 정황특성, 상거래 특성, 의사소통 특성, 콘텐츠 특성에서 정[+]의 영향을 받으며,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재구매의도를 고객이 웹사이트를 추후 상품을 구매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주위에 권요하는 정도로 정의내렸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손달호 이병돈[10]이 사용한 재구매 고려와 추천 의도에 관한 설문 항목을 사용하여 재구매의도를 측정하였다[<부록 1>참조].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의 웹사이트에 대한 투자가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 회사의 이익면에서 의미가 있는 지를 연구하고자, 웹사이트 특성들이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고객충성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문서를 통한 양적,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PLS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 고객만족도가 높다는 것은 고객이 다른 기업의 제품에 비해 그 기업의 제품을 더 좋아하거나 구매하고 싶은 욕망이 강함을 의미하는 것이다[11].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서비스기업이 고객만족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수익성 높은 고객을 유치하고자 함이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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