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뇌파의 비선형적 특성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탈경향 변동분석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상인 수면 뇌파에 탈경향변동분석을 적용하여 수면뇌파의 비선형적 특성, 채널 별 차이, 수면단계별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방 법:정상인 12명($23.8{\pm}2.5$세, 남:여=7:5)를 대상으로 야간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였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얻어진 뇌파를 채널 별, 수면단계별로 나누어 탈경향변동분석 시행 후 여기서 얻어진 축척지수(scaling exponent)를 선형혼합모형 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결 과:정상인 수면다원검사에서 얻어진 뇌파의 축척지수는 1 내외의 값을 보여 장기-시간적연관성, 자기유사성을 보였다. C3 채널의 축적지수가 O1채널의 축적지수보다 높은 값을 보였다. 수면단계가 진행함에 따라 축적지수는 증가하였으며, 1단계 수면과 렘수면은 축적지수는 통계적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 론:정상인 수면 뇌파는 탈경향변동분석에서 무축척요동(scale-free fluctuation), 장기-시간적 관련성(long-range temporal correlation), 자기유사성(self-similarity) 및 스스로 짜여진 고비성(self-organized criticality) 등의 비선형적 특성을 보였다. 탈경향변동분석에서 얻어진 축적지수는 뇌파 채널 별, 수면단계별 차이를 보여 수면 뇌파를 연구하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oduction: Detrended fluctuation analysis (DFA) is used as a way of studying nonlinearity of EEG. In this study, DFA is applied on sleep EEG of normal subjects to look into its nonlinearity in terms of EEG channels and sleep stages. Method: Twelve healthy young subjects (age:$23.8{\pm}2.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야간수면다원검사 뇌파 분석을 통하여 뇌파의 무축척역학, 장기-시간적 관련성 및 자기유사성을 확인하였다. 입면 과정 자체는 뇌파의 동기화가 증가되어가는 과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야간수면다원검사 전체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무축척변동, 장기-시간적 관련성 및 스스로 짜여진 고비성(self-organized criticality)를 확인하였고 이는 수면뇌파를 탈경향변동분석 한 기존 연구와 일치되는 소견이다(7). 야간수면다원검사 결과 축척지수는 채널 별로는 차이를 보였다.
  • 목적:뇌파의 비선형적 특성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탈경향 변동분석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상인 수면 뇌파에 탈경향변동분석을 적용하여 수면뇌파의 비선형적 특성, 채널 별 차이, 수면단계별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탈경향변동분석을 수면뇌파에 적용하여 수면뇌파의 축적지수를 구하고 뇌파 채널 별, 수면단계별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상관차원분석은 다양한 뇌질환 뇌파 연구에 이용되고 있지만, 상관차원분석을 이용한 연구에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첫째 뇌처럼 매우 복잡한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활성도가 저차원 역학으로 기술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둘째, 상관차원 분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시계열(time series)이 정상과정(定常過程, stationary stochastic process)조건을 만족해야 하고, 충분히 많은 데이터를 가져야 하고, 적절한 신호 대 잡음비를 유지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관차원분석을 이용한 연구가 가진 제한점은 무엇인가? 상관차원분석은 다양한 뇌질환 뇌파 연구에 이용되고 있지만, 상관차원분석을 이용한 연구에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첫째 뇌처럼 매우 복잡한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활성도가 저차원 역학으로 기술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둘째, 상관차원 분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시계열(time series)이 정상과정(定常過程, stationary stochastic process)조건을 만족해야 하고, 충분히 많은 데이터를 가져야 하고, 적절한 신호 대 잡음비를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뇌파가 항상 이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은 아니다(6).
복잡한 뇌기능을 분석하는 도구는 무엇인가? 복잡한 뇌기능을 분석하는 도구로 뇌파 비선형 분석이 이용되고 있다(1). 수면단계는 뇌파특성에 따라 나누어지며, 수면다원검사는 약 8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뇌파를 측정하므로 뇌파분석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
한 시계열에서 서로 다른 시점 신호들 사이의 관련성을 정량화하는 표준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한 시계열에서 서로 다른 시점 신호들 사이의 관련성을 정량화하는 표준적인 방법은 자기상관함수(autocorrelation function)분석이다. 자기상관함수는 해당 신호와 그 신호를 시간적으로 변동시킨 것(time-shifted version)과의 상관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