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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비행기의 상승 비행시험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limb Flight Test of Light Airpla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5 no.4, 2007년, pp.308 - 315  

이정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최병철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초록

연구는 경비행기인 창공-91의 인증 획득을 위한 비행시험의 일부로서 상승성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창공-91은 1993년에 대한민국의 건설교통부로부터 최초로 인증을 취득한 단발엔진을 장착한 일반유형의 5인승 항공기이다. 상승을 위한 비행시험 절차 및 자료는 형식증명을 획득하는데 사용되었다. 톱니형 상승 데이터로부터 양항곡선방법으로 데이터를 처리하여 창공-91의 최대상승률, 최대상승각 속도, 최대상승률 속도, 그리고 절대상승한도를 구하였다. 또한, 상승성능의 결과로부터 양항곡선식을 구함으로써 형상항력계수와 오스왈드 효율계수를 비행기 설계시의 값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erformed to find out the climb performance of light airplane, Chang Gong-91, as a part of flight test to acquire the certification. Chang Gong-91 is a 5-passenger light aircraft of normal category with single reciprocating engine, and the first officially certified by Korean Minist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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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0년대에 창공-91은 건설교통부로부터 감항증명 및 형식증명을 취득하기 위하여 다양한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는데,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에 대한 내용이 국내외 논문지에 아직 발표된 바가 없기에 본 논문을 발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시험 기에는 사용된 연료량을 파악하기 위한 잔류 연료량을 측정 할 만한 적절한 장비 가 구비 되지 않아 시험 시의 정확한 중량을 파악할 수 없었다. 그러나 시험 후에 사용된 연료량을 파악한 후, 시간 경과에 따라 일정한 양을 소비한 것으로 가정하여 중량에 대한 데이터를 처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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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홍용식 외, '다목적 소형 항공기 개발 연구(4차년)', 한국항공우주연구조합, 1992 

  2. '항공기 기술기준 (Korean Airworthiness Standard, KAS)' 건설교통부, 2004 

  3. 'Flight Test Guide for Certification of Part 23 Airplanes', Advisory Circular 23-8B, Federal Aviation Regulation, 2003 

  4. 'Flight Test Principles and Practices', Aerospace Short Courses, the University of Kansas, 1990 

  5. 이정훈 외, '창공-91A1 비행시험(III) - 상승성능', RR-95-024, 한국항공기술연구원, 대한항공, 1995. 12 

  6. R. L. McDonnell, 'Performance Flight Test Procedures and Data Reduction Techniques,' F-MMR-30, Mooney Aircraft Corp., 1988 

  7. 이정훈 외, '경비행기의 상승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06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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