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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시험을 통한 경비행기의 속도계 보정에 대한 연구
Airspeed and Altitude Calibration of Light Airplane via Flight Test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891 - 896  

이정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훈 (대한항공 한국항공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tained the flight test calibration for the airspeed indicator and the altimeter of the light airplane ChangGong-91, which is the first type certified aircraft from Korea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as a part of the flight test validation. The flight test for airspe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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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설교통부로부터 감항증명과 국내 최초로 형식증명을 획득하기 위하여 창공-91의 대기속도지 시계와 압력고도계 보정을 위한 비행시험을 수행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하였으며, 건설교통부로부터 감항증명과 국내 최초로 형식증명을 획득한 창공-91에 대하여, 이들을 취득하기 위하여 수행한 비행시험 중 대기속도지시계와 고도계 보정에 대한 것이다. 비행시험은 계기오차를 포함한 위치오차를 보정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하였으며, 건설교통부로부터 감항증명과 국내 최초로 형식증명을 획득한 창공-91에 대하여, 이들을 취득하기 위하여 수행한 비행시험 중 대기속도지시계와 고도계 보정에 대한 것이다. 비행시험은 계기오차를 포함한 위치오차를 보정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우선 항공기 우측날개 끝에 testboom을 부착하고 계기판에 이와 연결되는 대기속도계를 장착하여 tower fly by 방법의 보정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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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 속도계 보정을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이유는? 개발된 항공기에 대하여 다양한 비행시험을 수행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 할 비행시험은 대기 속도계 보정이다. 여러 가지 비행시험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고, 또한 비행시험에 대한 환경상의 기준이 되는 것이 속도계이기 때문이다.
개발된 항공기에 대하여 다양한 비행시험을 수행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 할 비행시험은 무엇인가? 개발된 항공기에 대하여 다양한 비행시험을 수행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 할 비행시험은 대기 속도계 보정이다. 여러 가지 비행시험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고, 또한 비행시험에 대한 환경상의 기준이 되는 것이 속도계이기 때문이다.
대기속도 오차에는 무엇이 있는가? 대기속도계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발생 되는 오차를 파악해야 하는데, 대기속도 오차에는 계기오차(instrument error), 위치오차(position error), (pressure lag) 그리고 압력지연 등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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