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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블로잉 제트에 의한 에어포일에서의 유동박리 제어효과
Flow Separation Control Effects of Blowing Jet on an Airfoi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5 no.12, 2007년, pp.1059 - 1066  

이기영 (공군사관학교 기계공학과) ,  정형석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조동현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손명환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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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원형 단면 에어포일블로잉 제트에 의한 유동박리 제어효과에 대한 연구를 레이놀즈수 Rec=7.84×105에서 실험적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블로잉 제트는 에어포일 내부의 공기실에 있는 압축공기를 앞전 혹은 뒷전에 위치한 좁은 제트슬롯을 통하여 분출시켰다. 실험결과 블로잉은 날개면 압력회복으로 수직력을 증가시킴으로써 박리 유동을 제어할 수 있음을 보였다. 블로잉에 의한 수직력의 상승은 상대적으로 높은 받음각에서 더욱 효과가 컸으며 낮은 받음각에서는 감소되었다. 현 연구조건에서 수직력을 상승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블로잉 방식은 앞전에서의 90° 방향의 간헐제트이었다. 특히, 간헐제트가 부여된 경우 실속 받음각을 약 2°-3° 지연시킬 수 있었다. 연속제트와 간헐제트 모두 에어포일의 공력특성과 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유동박리 제어에 직접적이고 유효한 방법임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has been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flow separation control effects of a blowing jet on an elliptic airfoil at a Reynolds number of 7.84×105 based on the chord length. A blowing jet was obtained by pressing a plenum inside the airfoil and ejecting flow out of a thin jet slot ...

주제어

참고문헌 (14)

  1. Leishman, J. G.,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2. Azuma, A., The Biokinetics of Flying and Swimming, 2nd ed., AIAA Inc., 2006 

  3. Kerho, M. F., and Kramer, B. R, 'Enhanced Airfoil Design Incorporating Boundary Layer Mixing Devices', AIAA Paper 2003-0211, 2003 

  4. Amitay, M., Smith, B. L., and Glezer, A., 'Aerodynamic Flow Control Using Synthetic Jet Technology', AIAA Paper 98-0208, 1998 

  5. Hassan, A. A., Nagib, H., and Wygnanski, J., 'Osillatatory Jet-Benefits and Numerical Modeling Issues', 58th Annual Forum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 June 11-13, Montreal, Canada, 2003 

  6. Roupassov, D. V., Zavyalov, J. N., and Starikovskii, A Yu., 'Boundary Layer Separation Plasma Control Using Low-Temperature Non-Equilibrium Plasma of Gas Discharge', AIAA Paper 2006-373, 2006 

  7. Gaitode, D. V., Visbal, M R, and Roy, S., 'A Coupled Approach for Plasma-Based Flow Control Simulations of Wing Sections', AIAA Paper 2006-1205, 2006 

  8. 최성윤, 권오준, '연속적 블로잉에 따른 NACA 0015 익형의 공력 늑성 변화에 대한 수치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 34, No. 5, 2006, pp. 1-11 

  9. 김상훈, 김종암, 'NACA23012 익형에서 Synthetic Jet를 이용한 유동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 Vol. 34, No. 6, 2006, pp. 10-17 

  10. Barlow, J. B., Rae, W. H., and Pope, A,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3rd ed. John Wiley & Sons, Inc., 1999 

  11. 이기영, 손명환, 정형석, '타원형 날개의 공력 특성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Vol. 6, No. 4, 2003, pp. 29-37 

  12. Hassan, A A, and Munts, E., 'Transverse and near-Tangent Synthetic Jets for Aerodynamic Flow Control', AIAA Paper 00-4334, 2000 

  13. Wong, c., and Kontis, K., 'Flow Control by Spanwise Blowing on a NACA 0012', J. Aircraft, Vol. 44, No.1, 2007, pp. 337-340 

  14. 최성윤, 권오준, 'Gurney 플랩과 제트 플랩을 혼용한 유동제어 기법에 관한 수치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KSAS 07-112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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