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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MS를 이용한 항공기 전륜착륙장치의 동적거동해석 및 최적설계
Dynamic Behaviors and Optimal Design of an Aircraft Nose Landing Gear using ADAM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5 no.7, 2007년, pp.612 - 618  

김선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영만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개발본부 세부계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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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KT-1 계열 항공기 전륜착륙장치의 동적거동을 분석하고 충격흡수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완충기의 최적설계가 수행되었다. 전륜착륙장치는 ADAMS를 이용하여 2자유도계로 모델링하였으며 운영/환경 조건을 고려한 해석결과는 낙하실험결과와 잘 일치하였다. 또한 최적설계변수를 선정하기 위해 오일밀도, 오리피스 단면적과 같은 완충기 파라미터를 변화시켜 동적거동 및 충격흡수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해석 결과 완충기 파라미터가 다른 파라미터들보다 큰 영향을 미쳤다. 유용방향탐색법을 사용하여 최적설계를 진행하였고, 최대효율을 나타낼 때 설계변수의 값을 산출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전륜착륙장치의 최적설계를 통해 충격흡수효율과 동적거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behaviors of a KT-1 family aircraft nose landing gear have been analyzed and the optimal design of an aircraft shock absorber has been conducted to improve efficiency of shock energy absorption. The nose landing gear is modeled as a 2 DOF system using ADAMS and various operational and en...

주제어

참고문헌 (10)

  1. Currey, N., 'Landing gear Design Handbook', Lockheed Corporation, 1984 

  2. Currey, No,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1988 

  3. Milwitzky, B., Cook, F., 'Analysis of Landing Gear Behavior,' NACA 1154, 1953 

  4. 김두만, 임경호, 황재혁, 전제춘, 이현준, 이종훈, 김영수, '항공기 착륙장치의 완충기 최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23권 제 4호, 1995 pp. 124-129 

  5. 김두만, 임경호, 황재혁,전제춘, 고한영, 이환규, '항공기 착륙장치의 동특성해석 및 최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21권, 제 4호, 1993, pp. 37-48 

  6. Vinayak, H., 'Pitch Plane Simulation of Aircraft Landing Gears using ADAMS', ADAMS conference, 1998, pp. 1-11 

  7. 최섭, 이종훈, 조기대, 정창래 'ADAMS을 이용한 항공기 착륙장치 지상 충격하중 및 동적 거동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0권 제 4호, 2002,pp. 114-122 

  8. 임종순, 박재성, 김영익, 김승호, 'T-50 전방 착륙 장치 모델링 및 동특성 해석에 관한 연구', MSC User Conference, 2004 

  9. Vanderplaats, Garret, N.,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s for Engineering Design', McGraw-Hill, 1984 

  10. ADAMS User's Manual Version 2005, MSC.Software Inc.,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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