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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7, 2012년, pp.601 - 607
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상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신정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승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조정준 (현대위아(주)) , 이제동 (국방과학연구소)
The main function of a landing gear is to absorb the impact energy during touchdown. It it occasionally required for landing gear to have crashworthiness for improving survivability and safety in case of emergency landing. This paper introduces the design concept, performance analysis and drop te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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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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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장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착륙장치는 완충장치(Shock Absorber)를 통해, 항공기 착륙 시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종류의 완충장치가 있지만, 완충효율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것은 유공압(Oleo-pneumatic) 방식이다. | |
착륙장치의 내추락 요구조건을 정의하는 문헌은 무엇이 있는가? | 1. Typical shock absorber behavior 문헌으로는 MIL, Def Stan[2-3] 등이 있다. 미 군사 표준서인 MIL-STD-1290에서는 항공기 내추락성 확보를 위해 추락 시 에너지 흡수에 기여하는 착륙장치, 기체구조, 조종석을 포함하는 통합적 시스템 분석을 요구하고 있다. | |
Shear Pin 파손을 위한 설계 시 주의해야할 부분은? | 파손 장치에서 가장 기본이 되면서 중요한 부분이 일정 하중(압력)에서 파손되어야 하는 Shear Pin 이다. Shear Pin이 설계 시 설정한 하중보다 작은 하중에서 파손되면 추락 시 착륙속도보다 낮은 착륙속도에서도 전륜 착륙장치가 붕괴되어 의도하지 않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Shear Pin은 반드시 추락 착륙조건 이상에서만 파손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Shear Pin 설계 시에는 Shear Pin을 제작하는 재료의 강도 범위와 인터페이스 되는 상대 부품들의 공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더라도 추락 착륙조건에 해당하는 하중(압력)에서만 파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Shear Pin을 포함한 파손 장치는 높은 신뢰성 확보가 필수적이므로 해석뿐 아니라, 쿠폰 시험, 설계 개발시험을 통해 단계적으로 해당 설계를 입증한 후 착륙장치에 적용하게 된다. |
Crashworthy Landing Gear Design, SAE AIR4566, 1992
Light Fixed and Rotary-Wing Aircraft Crash Resistance, MIL-STD-1290, Department of Defense, United States of America, 1995
Design and Airworthiness Requirements for Service Aircraft, Def Stan 00-970, Volume 2, Ministry of Defense, 1984
Test, Impact, Shock Absorber Landing Gear, Aircraft, MIL-T-6053C,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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