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음속 제트에서의 유동 특성 및 소음 예측에 관한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Supersonic Jet Noise and Its Predic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5 no.1, 2007년, pp.27 - 32  

임동화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종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초음속 제트로부터 유발되는 소음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 기존의 소음예측식을 사용하여 비교해 봄으로서 예측식의 적용가능 범위를 살펴보았다. 실험을 위하여 제작된 초음속제트 발생장치의 출구마하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정체실의 온도, 압력과 함께 피토 튜브를 이용하였고, 결과를 쉐도우 그래프 가시화 방법을 사용하여 얻은 결과와 비교하였다. 제트소음의 스펙트럼을 관찰한 결과, 불완전 팽창의 제트 유동에서 발생하는 충격파 관련 소음인 광대역 소음과 스크리치 톤 소음의 경향이 나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아음속 조건에서는 큰 난류 구조에 의해 발생되는 난류 혼합 소음에 의하여 흐름방향으로 강한 방향성을 나타내었고, 초음속 조건에서는 충격파 관련 소음이 흐름의 상류 방향으로도 강하게 전파됨을 확인 하였다. 그리고 제트 엔진의 소음 예측 프로그램인 ARP876D 코드를 이용하여 실험에서 측정한 스펙트럼과 비교해 본 결과 아음속 영역에서보다는 초음속 영역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he acoustic signature from a supersonic nozzle is measured and compared to the result of a program developed for a gas turbine noise prediction. In order to measure the jet Mach Number, the pressure and temperature at the settling chamber was measured along with pressures from a pitot-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제트소음의 유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제트유동을 쉐도우 그래프 방법으로 가시화하여 유동 특성을 관찰하였다. 또한 쐐기를 유동장에 위치하여 충격파를 발생시켜 e-P -m 그래프를 이용하여 마하수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30°에서 120°까지 30°간격으로 측정된 데이터를 1/3 Octave band로 변환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예측 프로그램에서는 온도 변화와 밀도 변화는 없다고 가정을 하였고, 정지 상태 조건만 적용하여 결과를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Hubbard, H. H., Aeroacoustics of Flight Vehicles,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995 

  2. Lighthill, M. J. 'Jet Noise', AIAA J. Vol.1, No.7, 1963, pp1507-1517 

  3. Lighthill, M. L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I, General Theory', Proc. Roy. Soc. London Ser. A, 211, 1952, pp. 564 - 581 

  4. Lighthill, M. J.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II. Turbulence as a Source of Sound', Proc. Roy. Soc. London Ser. A, 222, 1954, pp. 1-32 

  5. Panda. J.,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creech noise generation', J. Fluid Mech., Vol. 378, 1999, pp. 71-96 

  6. Goldstein, M. E., Aeroacoustics, McGRAW-HILL, 1976 

  7. Anon, 'Gasturbine Jet Exhaust Noise Prediction', SAE ARP876, Revision D, 1994 

  8. Anderson, J. D., Fundamentals of Aerodynamics, 3rd Edition, McGraw-Hill, 2001, pp. 490-4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