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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FD를 이용한 식기세척기의 감성기반 사용성 평가 연구
A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with QFD on Customers' Sensation of Dishwash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6 no.3, 2007년, pp.101 - 109  

진범석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최계연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지용구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조길수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김경록 (삼성전자 생활가전연구소) ,  이창희 (삼성전자 생활가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for developing a usability evaluation model based on customer sensation using Quality Function Deployment, which evalu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ensation and usability among the physical design factors of dishwashers. Four aspects of the evaluation model; overall sens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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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전제품의 사용성 및 감성 평가와 관련된 연구와 QFD 기법을 적용시킨 기존 연구들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QFD기법에 대한 고찰과 한계점을 보완하여 식기세척기에 대한 감성기반 사용성 평가모델에 적용토록 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의 QFD 분석방법을 보완하고 확장시킴으로써 제품의 설계요소부터 사용성, 감성까지 단계별로 예측할 수 있는 정량적 평가모델이다. 이와 같은 시도는 향후 식기세척기 이외의 가전제품의 정량적인 평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으며, 기존에 접점을 찾기 어려웠던 사용성과 감성의 통합모델을 제시하였다.
  • 서로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감성 기반 사용성 평가모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성 연구를 통하여 식기세척기의 조작 간에 평가가 가능한 다양한 사용성 요소들을 바탕으로 기존 식기세척기의 문제점을 도출한 다음 소비자 감성 연구를 실시하여 식기세척기의 감성기반 사용성 평가모델을 정립하였다.
  • 예측할 수 있는 정량적 평가모델이다. 이와 같은 시도는 향후 식기세척기 이외의 가전제품의 정량적인 평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으며, 기존에 접점을 찾기 어려웠던 사용성과 감성의 통합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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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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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진호, 황인극, 제화류의 고객지향적 품질평가를 위한 감성만족 도 요소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지, 7(2), 107-12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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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노희승, 가전시장, Marketing Issues & Trend, 11-12, Vol. 52, 2006 

  6. 류제혁, 변승남, QFD기법을 응용한 휴대폰의 감성공학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Vol.2005, 533-536, 2005 

  7. 박준철, 이웅규, 윤태석,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개인적 성향이 인터넷 공동구매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1(3), 769-786, 2002 

  8. 삼성 R&D Center, 왜 식기세척기를 쓰지 않는가?, Life-Style Research, 2006 

  9. 윤명환, 한수미, 유금선, 한성호, 홍상우, 전자제품의 소비자 감성 평가 결과를 이용한 설계 변수의 파악 절차, 대한산업공학회, 27(2), 203-213, 2001 

  10. 임경복, 소비자의 가치체계가 의복관여도와 쇼핑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7), 1321-1331, 2001 

  11. 최현, 박민용, 백색 생활가전제품의 소비자 감성 평가 및 예측,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Vol2002, 101-108, 2002 

  12. 한국전자제품안전진흥회, 상품집중분석-식기세척기, 전지제품 안전, 21, 56, 41-52, 1997 

  13. 한대영, 김현진, 전시문, 감성 평가를 통한 식기세척기의 설계요소 추출,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Vol1999, 109-112, 1999 

  14. 한수미, 유금선, 윤명환, 한성호, 홍상우, 전자제품의 소비자 감성 평가 결과를 이용한 설계변수의 파악 절차, 한국기술학회지, 27(2), 203-213, 2001 

  15. 황상민, 정지홍, 정선화, 김지연, 소비자 선호와 라이프스타일에 기초한 컨셉트 제품의 감성 이미지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5(1), 21-33, 2004 

  16. Pamela N. Denziger, 사람들은 왜 소비하는가, 거름출판사, 2005 

  17. Apple Computer INC., The Macintosh Human Interface Guidelines, Addison-Wesley, 1993 

  18. Dix, A., Finlay, J., Abowd, G. and Beale, R., Humna-Computer Interaction, 2nd ed., London Prentice-Hall Europe, 1993 

  19. Hix D. and Hartson H. R., Developing User Interface Ensuring Usability Though Product & Process, John Wiley & Sons,1993 

  20. Nagamachi, M., Kansei Engineering, A new Ergonomic Customer-Oriented Technology for Product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15, 5-11,1995 

  21. Nielson, J., Usability Engineering, San Francisco, Morgan Kaufmann, 1993 

  22. Preece, J., Rogers, Y., Sharp, H., Benton, D., Holland, S. and Carey, T., Human-Computer Interaction, Wokingham, UK: Addison-Wesley, 1994 

  23. Treu, S. User Interface Evaluation: A Structured Approach, New York, Plenum Press,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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