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와 도요타의 품질 위기와 극복
The Quality Crisis and Response at Hyundai and Toyota Motor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1, 2014년, pp.91 - 109  

현영석 (한남대 경영학과) ,  정규석 (강원대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compares quality crisis and management at Hyundai Motor in the late 1990s and Toyota Motor in the late 2000s. We can expect to induce more meaningful policy implications in quality management from this in-depth comparative case study. Methods: This study compares two cases at Hy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요타가 1950년대 초의 위기를 극복한 방법은 무엇인가? 도요타는 1937년 창업 이래 1950년대 초의 위기를 한국전쟁 특수로 극복한 이래 1960년대 '모터라이제이션'(자 동차대중화)으로 국내시장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1970년대 1,2차 세계석유 위기로 미국시장에서 연비가 높은 소형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시장의 변화가 발전의 전기가 되어 1980년대에는 도요타생산방식(린 생산방식)으로좋은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성 높게 생산하여 세계를 석권하기 시작하였다(Hyun 2007, 88-91).
현대차의 품질전략으로 1999년 내세운 것은 무엇인가? 1999년 현대차는 “품질 좋은 차를 만들어 제 값을 받아야 한다" 는 생각으로 당시에는 자동차산업계에서 매우 파격적인 엔진과 트랜스미션 (변속기)에 대한 무상보증수리 ‘10년-10만마일 보증수리“ 정책을 내놓게 된다. 당시 이러한 정책은 후에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천문학적인 보증수리비의 증가로 인하여 회사가 위기에 처할 수도 있는
자동차품질을 측정하는 기준인 신차초기품질은 무엇인가? D Power Data Associates사는 1985년부터 신차품질평가를 해오고 있는데,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품질을 초기품질, 내구성품질, 상품성품질 등으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신차초기품질(IQS: Initial Quality Study)은 가장 널리 활용되는 지표로서 신차 출고 후 3개월 동안 100대에서 소비자가 제기하는 결점수로 품질을 평가한다. 1985년 시작한 IQS 평가는 1998년 IQS-2, 2006년 IQS-3으로 발전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hang, Sea Jin. 2010, Strategic Management in the age of global competition, 6th edition. 

  2. Cho, Dong-Sung. 2006. M-Management: Fourth Strategic Paradigm. Hansmedia, Mechanism Research Committe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3. Chung, Rae-Sam. 2012. "Toyota, Reinforcing Responding System for Supply Chain Crisis." Automotive Review April, Korea Automotive Research Institute. 

  4. Cooper, Robin. 1995. When Lean Enterprise Collide: Competing Through Confronta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5. Farjourn, M. 2003. "Towards an Organic Perspective on Strateg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3:561-594. 

  6. Hyun, Young-suk, trans. 2007. Lean Production. Korean Lean Enterprise Institute. (Womack, Jones, Roos. 1990. The Machine That Changed the World. Rawson) 

  7. Hyun, Young-suk. 2008. "Triumph of Hyundai Motor in Quality."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19(1):125-151. 

  8. Hyun, Young-suk. 2011. "The Causes and Lessons of Toyota's Massive Recall."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1(1):21-37. 

  9. Hyun, Young-suk. 2013. Hyundai Speed Management. Korean Lean Enterprise Institute. 

  10. Hyundai Motor Company. 1997. "30 Years of Challenge and Vision for 21 Century." Hyundai Motor Company 30 Years History. 

  11. Hyundai Motor Company. Department of Quality Management. 2006. "Introduction to Quality Management in Hyundai and Kia Motor Companies." Company Material, October. 

  12. J.D Power and Data Associate. Initial Quality Study. Data Base. 

  13. KAMA. 2013. 2013 Korean Automobile Industry Statistics. Korean Automobile Manufacturing Association. 

  14. KARI. 2013. "2012 Global 14 Brand Performance." KARI CEO Report, Automotive Review April, Korea Automotive Research Institute. 

  15. Kim, Dalgon. 2002. "The Intermediate Effects of Control Syst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Strategy and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0(3):150-167. 

  16. Kim, Dong Nam, Cho, Jai Rip. 2004. "An Emproical Studty on Integrated Customer Satisfaction Evaluation Model for New Product Development-Focused on Automobil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2(3):113-123. 

  17. Kim, Hyun-Chul. 2011. Korean Emperor Management vs Japanese Lord Management. 21C Books. 

  18. Kim, Min-Soo, and Park, Jeong-Kyu. 2012. "Cost Reduction through Design Innovation in Toyota and Nissan." Automotive Review October, Korea Automotive Research Institute 37-43. 

  19. Kim, Sang-Dae. 2007. "Relation between Quality and Brand Power." Automotive Review, Korea Automotive Research Institute 41-47. 

  20. Kim, Tae Jin, trans. 2013. Toyota's Next One. (Toyota Next One. 2013. Ashahi News Paper) 

  21. Park, Chulsoon. 2012. "The Impact of Supplier Involvement, Customer Involvement, and Employee Learning/Training on Product Quality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0(1):1-14. 

  22. Park, Jeong-Kyu. 2010. "Total Quality Management in Toyota." Automotive Review January, Korea Automotive Research Institute 54-61. 

  23. Shim and Steers. 2012. "Symmetric and Asymmetric leadership culture: comparative study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 culture at Hyundai and Toyota." Journal of World Business:581-591. 

  24. Shu, Young-Hom, and Kim, Min-Soo. 2013. "Power of Toyota's Reconery; Global Manufacturing Strategy." Automotive Review May, Korea Automotive Research Institute 42-50. 

  25. Wadanabe, Masahiro and Hayasi, Masaaki, trans. 2007. Yami of Toyota. JPNews Korean translation 169-185. (Yami of Toyota. MyNews Japan) 

  26. www.imvpnet.org. summary of IMVP Exerts Discuss on Toyota Recall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