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3년제 대학 응급구조과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2006학년도 시행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Comparative Analysis on Three-Year Period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of College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curriculum standardization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by analyzing the three-year period curriculum of 9 colleges. Method: This is the descriptive analysis of the curricular of 9 colleges. The analyzed variables were...
Purpose: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curriculum standardization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by analyzing the three-year period curriculum of 9 colleges. Method: This is the descriptive analysis of the curricular of 9 colleges. The analyzed variables were the distribution, credit, mean, frequency of the liberal arts, majors, clinical and on-the-job(OJT) training courses, and teaching profession subject. Results: 1. The number of whole subjects was 61.0, the number of liberal arts was 10.3, and the number of majors was 50.7. The completion credit was 128.3, credits of liberal arts were 15.5(12.2%), and credits of majors were 112.8(87.8%). 2. The range of credits of liberal arts was 8 to 21, and most of the liberal arts were done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3. The distribution of the credits of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the license was as follows; the itemized emergency care subjects were 27.9 credits, the general emergency care was 18.5 credits, basic sciences were 17.7 credits, emergency patient care was 9.5 credits, and emergency medicine law was 3.2 credits. 4. The number of other major subjects were 10.0 and showed even distribution in each semester. 5. The clinical and on-the-job(OJT) training were 4.5 subjects, the credits of completion were 14.9 and these subjects were not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Conclusion: This results will be helpful data for the advanced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the new curriculum by keeping pace with the environmental change, competency improvement and the need of the learners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Purpose: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curriculum standardization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by analyzing the three-year period curriculum of 9 colleges. Method: This is the descriptive analysis of the curricular of 9 colleges. The analyzed variables were the distribution, credit, mean, frequency of the liberal arts, majors, clinical and on-the-job(OJT) training courses, and teaching profession subject. Results: 1. The number of whole subjects was 61.0, the number of liberal arts was 10.3, and the number of majors was 50.7. The completion credit was 128.3, credits of liberal arts were 15.5(12.2%), and credits of majors were 112.8(87.8%). 2. The range of credits of liberal arts was 8 to 21, and most of the liberal arts were done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3. The distribution of the credits of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the license was as follows; the itemized emergency care subjects were 27.9 credits, the general emergency care was 18.5 credits, basic sciences were 17.7 credits, emergency patient care was 9.5 credits, and emergency medicine law was 3.2 credits. 4. The number of other major subjects were 10.0 and showed even distribution in each semester. 5. The clinical and on-the-job(OJT) training were 4.5 subjects, the credits of completion were 14.9 and these subjects were not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Conclusion: This results will be helpful data for the advanced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the new curriculum by keeping pace with the environmental change, competency improvement and the need of the learners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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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3년제 대학 응급구조과의 교육과정을 면밀히 비교 분석하여 향후 응급구조사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표준화 작업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3년제 대학 응급구조과의 교육과정을 면밀히 비교 분석하여 향후 1급 응급구조사 양성에 필수적인 보편타당한 교과목과 이수학점을 설정하고 응급구조과 교육과정의 표준화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9개 대학 응급구조과의 3년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양과목, 전공과목, 임상 및 현장실습과목, 교직과목 등 4개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과목 분포와 학점, 시수의 평균 및 빈도 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집된 일부 대학 응급구조과의 3년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총 이수학점 및 강의 시수를 비롯하여 교양과목과 전공과목, 임상 및 현장실습 과목, 교직 과목 등의 이수학점 및 시수 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1급 응급구조사 양성에 필수적인 보편타당한 교과목과 이수학점을 설정하고 응급구조과 교육과정의 표준화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교육과정에 대한 비교 분석을 위하여 각 대학의 교과목을 교양과목, 전공과목, 임상 및 현장실습과목, 교직과목 등 4개 영역으로 세분화하였으며, 전공과목은 다시 국가시험 영역, 기타 전공, 현장실습, 교직과목으로 세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전공과목은 분류의 편의를 위하여 연구자의 주관적 기준에 따라 국가시험 영역과 기타 전공과목, 현장실습과목, 교직과목으로 분류하여 비교하였다. 그리고 국가시험 영역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6조 별표 12(응급구조사시험의 시험과목과 시험방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1급 응급구조사 필기시험 과목에 근거하여 기초의학, 전문응급처치학총론, 전문응급처치학각론, 응급환자관리, 응급의료 관련법령 등 5개 소영역으로 재분류하였다.
전국 9개 대학의 2006학년도 시행 3년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각 대학의 교과목을 교양과목, 전공과목, 임상 및 현장실습과목, 교직과목 등 4개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과목 분포와 학점, 시수의 평균 및 빈도 등을 조사하였으며, 전공과목은 다시 국가시험 영역, 기타 전공, 현장실습, 교직과목으로 세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조사대상 대학 중에서 마산대학의 경우 다른 대학과는 달리 별도의 중간학기 제도를 운영하면서 교양 9과목(18학점), 전공 5과목(13학점)을 별도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기 때문에 총 이수학점 및 시수 산정에서는 이들 과목을 제외하되, 전공과목에서는 비교대상에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대학별 총 이수학점 및 개설과목 수는 <표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자료조사 시점인 2006년 6월 현재 24개 대학(4년제 6개교, 3년제 18개교)에서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 필요한 자료 수집을 위해 전국응급구조과교수협의회의 협조를 받아서 2006년 6월 현재 응급구조과가 개설되어 있는 전체 대학을 대상으로 2006학년도 시행 교육과정을 수집한 결과, 3년제 교육과정을 운영 중인 18개 대학 중 14개교, 4년제 교육과정을 운영 중인 6개 대학 중 2개교 등 전체 24개 대학 중 16개 대학의 교육과정을 확보하였다.
수집된 교육과정 중에서 4년제 대학 2개교와 3년제 대학 중 2006년 현재 졸업생이 배출되지 않은 5개교를 제외하고, 3년제 대학 9개교의 교육과정을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분석대상에 포함한 3년제 대학은 광주보건대학, 대원과학대학, 대전보건대학, 동남보건대학, 마산대학, 서강정보대학, 서울보건대학, 선린대학, 제주한라대학 등 9개교이다(가, 나, 다 순).
수집된 교육과정 중에서 4년제 대학 2개교와 3년제 대학 중 2006년 현재 졸업생이 배출되지 않은 5개교를 제외하고, 3년제 대학 9개교의 교육과정을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분석대상에 포함한 3년제 대학은 광주보건대학, 대원과학대학, 대전보건대학, 동남보건대학, 마산대학, 서강정보대학, 서울보건대학, 선린대학, 제주한라대학 등 9개교이다(가, 나, 다 순).
성능/효과
1) 조사대상 대학의 개설 과목 수는 평균 61.0과목으로 교양과목이 10.3과목, 전공과목이 50.7과목이었으며, 총 이수학점은 평균 128.3학점으로 교양과목 15.5학점(12.2%), 전공과목 112.8학점(87.8%)으로 3년제로 전환된 후 총 이수학점이 42.6학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 전체 전공과목 중 국가시험 영역에 해당하는 과목의 학점 분포는 전문응급처치학각론 27.9학점 (24.5%), 전문응급처치학총론 18.5학점(16.3%), 기초의학 17.7학점(15.5%), 응급환자관리 9.5학점 (8.3%), 응급의료관련법령 3.2학점(2.8%) 순으로, 전체 전공과목의 67.4%를 국가시험 관련 과목의학점으로 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기타 전공관련 교과목은 평균 10.0과목이며, 이수학점은 19.0학점으로 1학년 때 6.7학점, 2학년때 7.5학점, 3학년 때 4.8학점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어 고른 분포를 보였다.
5) 임상 및 현장실습 교과목은 평균 4.5과목이며, 이수학점은 14.9학점으로 2학년에 5.3학점, 3학년에 9.6학점이 개설된 반면, 1학년에는 임상 및 현장실습 과목이 전혀 개설되어 있지 않았다. 학점당 실습시간은 대학별로 2~4학점으로 산정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6) 교직과목은 평균 1.7과목이며, 이수학점은 3.2학점으로 1학년 때 0.7학점, 2학년 때 1.2학점, 3학년 때 1.3학점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었다.
기초의학 관련과목은 평균 7.3과목으로 이중 1학년에 4.0과목, 2학년에 1.7과목, 3학년에 1.6과목을 배정하여 대부분 1학년 때 집중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었으며, 이수학점은 평균 17.7학점으로 1학년에 10.7학점, 2학년 3.9학점, 3학년 3.1학점을 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기초의학 교과목의 학년별 분포는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다.
따라서 3년제 학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기초의학, 전문응급처치학총론, 응급환자관리 과목의 이수범위와 평균 학점은 크게 증가한 대신, 응급의료 관련법령 과목은 2년제 당시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오히려 전문응급처치학각론 과목의 이수범위와 평균 학점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것은 전문응급처치학각론 관련 과목수가 실제로 줄어들었다기보다는 박11)의 연구 과정에서 당시 상황을 반영하다 보니 심폐소생술 등의 과목을 임상응급의학으로 분류하거나 일부 과목을 응급의학총론과 임상응급의학으로 중복 분류한 데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인 9개 대학에 개설된 전체 교과목의 범위는 50~70개 과목으로 평균 61.0과목이었는데, 이것은 윤 등1) 이 전국 대학의 3년제 보건계열 107개 학과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평균 개설 교과목이 55.6과목인 것과 비교할 때 응급구조과의 개설과목 수가 타 보건계열 학과에 비해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대상인 9개 대학이 개설하고 있는 교양 · 전공 교과목 수와 총 이수학점을 비교해 본 결과, 전체 개설 과목의 범위는 50~70개 과목으로 평균 61.0과목이었고, 총 이수학점은 122~137학점 범위로 평균 128.3학점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었다.
전공과목의 영역별 교과목 수를 보면 평균 50.7개의 전공과목 중에서 전문응급처치학각론에 해당 하는 과목이 12.4과목으로 전체 전공과목의 24.5%를 차지했으며, 기타 전공과목이 10.0과목(19.7%), 전문응급처치학총론 8.8과목(17.2%), 기초의학 7.3과목(14.4%), 응급환자관리 4.6과목(9.1%), 현장실습 4.5과목(8.9%), 교직과목 1.7과목(3.4%), 응급의료관련법령 1.4과목(2.8%) 순이었다. 평균적으로 전체 전공과목의 68.
총 이수학점 중에서 국가시험 영역 중 기초의학 학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학은 선린대학으로 19.0%였으며, 전문응급처치학총론은 서울보건대학으로 20.4%, 전문응급처치학각론은 제주한라대학이 30.6%, 응급환자관리는 선린대학이 10.3%, 응급의료관련법령은 마산대학이 4.1%로 다른 대학에 비해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였다.
8%) 순이었다. 평균적으로 전체 전공과목의 68.0%를 국가시험 관련 과목으로 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1) 사회적 환경변화와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 학습자의 요구도 등을 반영할 수 있는 교과목의 개발을 위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9개 대학의 2006학년도 시행 3년제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비교분석한 것으로 분석 결과를 전체 대학으로 확대 해석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3년제 전문대학의 교육은 현장에서 필요한 무엇에 초점을 두었는가?
과거 3년제 전문대학의 교육은 현장에서 필요한‘무엇을 아느냐’에 초점을 둔 직업기술교육을 시행해 왔으나 현재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둔 실무중심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1) .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전체 계획을 말한다2) . 따라서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총체적인 경험으로서 교육대상자를 어떤 사람으로 만들려고 하는가 하는 교육목적에 따라 매우 달라지게 된다.
우리나라 2~3년제 전문대학의 교육대상자를 어떤 사람으로 만들려고 하는가 하는 교육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2~3년제 전문대학의 교육목적은 고등 교육법 제47조에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 ․ 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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