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3년제 대학 응급구조과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2006학년도 시행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Comparative Analysis on Three-Year Period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of College 원문보기

韓國應急救助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11 no.2, 2007년, pp.29 - 50  

김효식 (제주한라대학 응급구조과) ,  이영아 (제주한라대학 응급구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curriculum standardization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by analyzing the three-year period curriculum of 9 colleges. Method: This is the descriptive analysis of the curricular of 9 colleges. The analyzed variables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3년제 대학 응급구조과의 교육과정을 면밀히 비교 분석하여 향후 응급구조사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표준화 작업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3년제 대학 응급구조과의 교육과정을 면밀히 비교 분석하여 향후 1급 응급구조사 양성에 필수적인 보편타당한 교과목과 이수학점을 설정하고 응급구조과 교육과정의 표준화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9개 대학 응급구조과의 3년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양과목, 전공과목, 임상 및 현장실습과목, 교직과목 등 4개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과목 분포와 학점, 시수의 평균 및 빈도 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집된 일부 대학 응급구조과의 3년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총 이수학점 및 강의 시수를 비롯하여 교양과목과 전공과목, 임상 및 현장실습 과목, 교직 과목 등의 이수학점 및 시수 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1급 응급구조사 양성에 필수적인 보편타당한 교과목과 이수학점을 설정하고 응급구조과 교육과정의 표준화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3년제 전문대학의 교육은 현장에서 필요한 무엇에 초점을 두었는가? 과거 3년제 전문대학의 교육은 현장에서 필요한‘무엇을 아느냐’에 초점을 둔 직업기술교육을 시행해 왔으나 현재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둔 실무중심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1) .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전체 계획을 말한다2) . 따라서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총체적인 경험으로서 교육대상자를 어떤 사람으로 만들려고 하는가 하는 교육목적에 따라 매우 달라지게 된다.
우리나라 2~3년제 전문대학의 교육대상자를 어떤 사람으로 만들려고 하는가 하는 교육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2~3년제 전문대학의 교육목적은 고등 교육법 제47조에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 ․ 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3) .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