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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친화형 친수호안(親水護岸)블록 수리특성
Hydraulic Characteristics of water affinity sea-wall block 원문보기

韓國海岸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19 no.2, 2007년, pp.179 - 182  

한재명 ((주)한길) ,  오영민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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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연안침식방지와 친수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새로 개발된 환경친화형 친수호안블록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반사율과 안정성을 대상으로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블록의 현장적용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hydraulic model experiment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performance of newly developed water affinity sea-wall block to keep the coastal line from eroding and supply water affinity space by reflection coefficient and safety. In the result, the block is applicable to the fiel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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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 해안 수리 현상을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건설된 해안도로나 호안은 심각한 해안침식 문제를 야기하여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국민들의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해안관광산업에도 막대한 피해를 줄 것으로 판단된다. 블록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개발된 것이며 해안으로 접근하는 파랑에너지를 감쇄시켜서 해안침식을 저감하고 계단 형태를 취하여 친수성을 강조한 것이 특색이다. 또한 이 블록은 만리포와 진도의 현장에 설치되어 시공성이 입증되었다.
  • 본 연구는 연안침식 방지를 위하여 보호공이나 비교적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한 해안에 설치하여 친수공간을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한 친수호안블록의 수리특성을 파악하고 현장에서의 적용성 여부를 검토하기 위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한국해양연구원, 2005). 최근에 해안 수리 현상을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건설된 해안도로나 호안은 심각한 해안침식 문제를 야기하여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국민들의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해안관광산업에도 막대한 피해를 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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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한국해양연구원 (2005). 환경친화형 친수호안블록 수리모형실험 

  2. Goda, Y. (1985). Random seas and design of maritime structures, Univ. of Tok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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