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a result of imminent recognition on nature from modern world, the need for the combination between architecture and nature has been raised as another topic in architectural arena, and this kind of work is being conducted under the notion of Landscape. As the term 'Landscape' emerges as the key wo...
As a result of imminent recognition on nature from modern world, the need for the combination between architecture and nature has been raised as another topic in architectural arena, and this kind of work is being conducted under the notion of Landscape. As the term 'Landscape' emerges as the key word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Landscape' begins to transcend the mere meaning of landscape architecture(gardening). The word, Landscape, has gone beyond the meaning of mere landscape, or rural vista one-dimensionally, and, after having introduced the attributes of nature into building activities, has emerged as a notion trying to form 'the architecture as landscape.' Together with these, 'Landscape' is expanding as a notion having various layers. The notion's, 'Landscape', occupying the significant positio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has been a recent phenomenon over 1980-1990s, and its category of practice has not certain limitation, rather it has started simultaneously from various areas. This study, before reviewing the architectural notion of Landscape by studying the Landscape notion and its various embodying methods being show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features of Landscape notion shown in various directions(ways), being influenced by the four Landscape types presented by Eduard Bru and the currents of the times, we can see that, though the features are somewhat similar, they are classified and explained as different types respectively. So, we are able to recategorize the features into 6 domains in this study.
As a result of imminent recognition on nature from modern world, the need for the combination between architecture and nature has been raised as another topic in architectural arena, and this kind of work is being conducted under the notion of Landscape. As the term 'Landscape' emerges as the key word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Landscape' begins to transcend the mere meaning of landscape architecture(gardening). The word, Landscape, has gone beyond the meaning of mere landscape, or rural vista one-dimensionally, and, after having introduced the attributes of nature into building activities, has emerged as a notion trying to form 'the architecture as landscape.' Together with these, 'Landscape' is expanding as a notion having various layers. The notion's, 'Landscape', occupying the significant positio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has been a recent phenomenon over 1980-1990s, and its category of practice has not certain limitation, rather it has started simultaneously from various areas. This study, before reviewing the architectural notion of Landscape by studying the Landscape notion and its various embodying methods being show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features of Landscape notion shown in various directions(ways), being influenced by the four Landscape types presented by Eduard Bru and the currents of the times, we can see that, though the features are somewhat similar, they are classified and explained as different types respectively. So, we are able to recategorize the features into 6 domains i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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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작은 벽돌 광장으로 상징화하였고 광장은 역사적인 장소로 거듭나게 되었다. "Igualada Cemetery'에서 땅의 절삭된 단면을 그대로 드러낸 것은 과거에 채석장으로 쓰였던 사이트의 지질학적인 특성을 탐구하고 땅의 역사를 보여주고자 함이다.
된다. 개념상으로 기존의 땅이 가지고 있는 기억을 되살리고자 한다. 지형적 건축에서는 '땅'이 보여주는 시간의 흔적-땅의 역사성-을 건축적 구축행위를 통해 나타내기도 '땅'이 가지는 의미를 다양하게 조명하기도 한다.
랜드스케이프 건축에 대해서는 아직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다고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면에서 제기되고 있는 랜드스케이프적 특성들을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공통적 개념 언어들을 추출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랜드스케이프 개념의 건축적 구현 방식을 표현하는 언어들을 통해 보다 체계적 이론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의 영향 하에 랜드스케이프의 개념이 적용된 다양한 건축적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랜드스케이프 건축물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사례비교 . 분석을 통해 현대 건축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을 개념 재유형화하여 체계적으로 정립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상과 같이 Eduard Bru의 분류유형에 따른 랜드스케이프개념의 건축적 구현방법과 시대 흐름의 영향에 따라 표현된 랜드스케이프 개념의 건축적 구현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랜드스케이프 건축에 대해서는 아직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다고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면에서 제기되고 있는 랜드스케이프적 특성들을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공통적 개념 언어들을 추출해보고자 하였다.
이 같은 시도는 해체주의 이후 아방가르드건축가들에 의해 제안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벽과 바닥의 구조를 탈피하거나 수평으로 확장해 건축물 스스로 대지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의 영향 하에 랜드스케이프의 개념이 적용된 다양한 건축적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랜드스케이프 건축물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사례비교 . 분석을 통해 현대 건축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을 개념 재유형화하여 체계적으로 정립하고자 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이러한 방법들 중 하나가 통합된 경관으로서의 건축인, 지형적 건축'이다.6)이는 현대 건축의 한 유형으로 자리잡은 지형적 형상의 건축을 대변하기에 적절한 어휘가 될 것이다. 실제로 랜드스케이프 사전적 의미에는 지형적 건축의 의미 역시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또한 주변 환경을 고려하고 그 특성 안에서 환경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요소로써의 삽입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주변의 대지의 컨텍스트와 공간은 일체화된다. Olympic Velodrome & Swimming Poole 거대한 지형에두 개의 기하학적인 요소인 수영장과 사이클 경기장을 삽입 시켜 계획하였다. 이 계획에서 건물은 마치 지형의 연속처럼 보이고 있다.
1997년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New Territories, New Landscape' 전시회에서는 현대 건축에서 랜드스케이프 개념을 언급하기 시작하였으며, 이 전시회는 전면적으로 랜드스케이프개념에 집중하여 작품들을 선별하였다. 따라서 이 전시회에 참여한 해외 건축 작품사례들을 중심으로 현대 랜드스케이프 건축적 특성들을 분석하였다.
바르셀로나 몬쥬이크 언덕위에 조성된 Botanical Gardene 삼각형 형태의 그리드를 이용해 경사를 자연스럽게 반영한다. 삼각형으로 분절된 공간은 상승하는 지형과 휴식을 위한 평평한 지형으로 나뉘어진다.
이 프로젝트는 인접한 중세도시의 지역적 상징으로서 생성의 메타포 뿐 아니라 주변 랜드스케이프를 들어 올리는 Landform으로써 형상과 지면을 동시에 생성한다.
경계 상실을 추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항구와 공원, 도시와 바다의 대립을 중재하고 있으며 항구는 거대한 인공의 건축적 지형으로 구축되었고 이곳에는 다양한 유동적 흐름이 존재하는 판의 기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판은 바닥이 되고 천장이 되기도 하며 벽이 되어 물리적은 경계를 없애고 연속적인 흐름을 보여준다.
이러한 특성은 FOA 의 요코하마 국제항만 터미널 계획안의 경우 연속되는 바닥 판 위에서 기능에 따른 점유의 형태를 미리 한정하여 물리적인 경계를 두는 대신 소수의 인프라를 전략적으로 배치, 프로그램의 유동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위해서 여러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상의 프로그램 다이어그램들을 생각하고 예측 불가능한 이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써 건축을 제안하였다.
이론/모형
피터 아이젠만은 , City of Culture'에서 'Chevrons'와 지그재그라는 낯선 끌개에 의해 진동하는 '스타카토 Landform"를사용했다. 이 프로젝트는 인접한 중세도시의 지역적 상징으로서 생성의 메타포 뿐 아니라 주변 랜드스케이프를 들어 올리는 Landform으로써 형상과 지면을 동시에 생성한다.
성능/효과
하다.1) 랜드스케이프 개념은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장르에서 처음 소개된 것으로 18세기 픽쳐레스크 개념을 바탕으로 한 영국의 풍경식 정원을 통해 본격적으로 건축에 사용되었다. 랜드스케이프개념은 시대적 상황과 그로부터 비롯되는 각기 다른 건축적 이상향의 변화와 함께한다.
주어 진지형과의 관계에서 만들어진 이러한 공간을 지형적 공간이라 부른다면 필연적으로 이러한 공간은 땅이 갖고 있는 성질을 우리가 자연으로부터 경험할 수 있는 비 영역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13)사물 자체보다는 빈 공간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랜드스케이프 건축은 사물사이에 존재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Desert Plaza의 거대한 사이트에서는 풀, 물, 돌, 나무, 철 등의 재료의 요소화로 분절된다.
Eduard Bru가 제시한 랜드스케이프의 4개의 유형과 시대의 흐름에 영향을 받으면서 각기 다른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는 랜드스케이프 개념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이들은 특성이 서로 유사하더라도 각기 다른 유형으로 분류되어 설명되어지고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성들을 침투, 경관, 구축의 연속성, 경계 소멸, 불확정성, 유기성 등의 6가지로 재 유형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랜드스케이프 개념의 건축적 구현 방식을 표현하는 언어들을 통해 보다 체계적 이론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표 6>을 통해 랜드스케이프 개념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유형은 각각 개별적인 특성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들이 서로 중첩되며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랜드스케이프 개념의 구현 방법을 표현하는 다양한 언어는 사고의 혼란을 가져 올 수 있다.
후속연구
랜드스케이프 건축에 대해서는 아직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다고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면에서 제기되고 있는 랜드스케이프적 특성들을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공통적 개념 언어들을 추출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랜드스케이프 개념의 건축적 구현 방식을 표현하는 언어들을 통해 보다 체계적 이론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표 6>을 통해 랜드스케이프 개념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유형은 각각 개별적인 특성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들이 서로 중첩되며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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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les Jencks, New paradigm in Architecture
Eduard Bru, The long-distance Gaze, New Territorties, New Landscape, ACTAR,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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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지학, 현대건축에서 랜드스케이프개념을 구성하는 의미의 층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논문, 제22권 22호,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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