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방공무원의 직무여건 개선 등에 관한 의식을 조사,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한국의 소방공무원은 직업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근로시간, 근속승진, 정부포상, 해외연수 등 처우개선 분야에 있어서는 경찰 교정 철도직 등 유사직렬 근무자와 대비하여 대부분 내재적인 비교갈등을 안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대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광역 지방자치단체별 지방 공무원 대비 소방공무원의 인력비율이 평균적으로 적게는 26.46%에서 많게는 64.06%에 이르고 있고 소방력기준과 행정자치부 소방공무원 정원 보강지침, 소방공무원 표준정원제 등의 상치와 한계 및 공무원 총액인건비제도의 시행으로 전면적인 3교대의 도입과 만족스러운 처우개선 마련이 곤란하여 일시에 근원적인 해결책이 마련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따라서 일본 미국 등 선진국의 제도와 소방공무원의 직무 하중 등을 고려하여 근무시스템은 과다근무 부서 중심으로 우선적 3교대를 시행하되 기타 근속승진과 순번휴무제의 확대와 정부포상, 해외연수 등 각종 복지제도를 단계적으로 현실에 맞게 개선해 나감으로써 합리적이고도 적실성 있는 정책대안을 수립 시행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소방공무원의 직무여건 개선 등에 관한 의식을 조사,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한국의 소방공무원은 직업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근로시간, 근속승진, 정부포상, 해외연수 등 처우개선 분야에 있어서는 경찰 교정 철도직 등 유사직렬 근무자와 대비하여 대부분 내재적인 비교갈등을 안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대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광역 지방자치단체별 지방 공무원 대비 소방공무원의 인력비율이 평균적으로 적게는 26.46%에서 많게는 64.06%에 이르고 있고 소방력기준과 행정자치부 소방공무원 정원 보강지침, 소방공무원 표준정원제 등의 상치와 한계 및 공무원 총액인건비제도의 시행으로 전면적인 3교대의 도입과 만족스러운 처우개선 마련이 곤란하여 일시에 근원적인 해결책이 마련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따라서 일본 미국 등 선진국의 제도와 소방공무원의 직무 하중 등을 고려하여 근무시스템은 과다근무 부서 중심으로 우선적 3교대를 시행하되 기타 근속승진과 순번휴무제의 확대와 정부포상, 해외연수 등 각종 복지제도를 단계적으로 현실에 맞게 개선해 나감으로써 합리적이고도 적실성 있는 정책대안을 수립 시행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research intended to show a reasonable way to improve working conditions of fire officers in Korea. It shows that fire officers have dignity of their social roles even though they have the unfairness in a work time, rewards, promotions and opportunities of overseas training compared with those ...
This research intended to show a reasonable way to improve working conditions of fire officers in Korea. It shows that fire officers have dignity of their social roles even though they have the unfairness in a work time, rewards, promotions and opportunities of overseas training compared with those of other government officers. The unfairness needs to be solved. In addition, there are more demands in fire fighters, but part of a regional government system already composed of 64.06% of fire officers, which means, there are too many fire fighters in one regional government. Therefore, it is difficult to employ more fire fighters. This is one of barriers to prevent from improvement of the working conditions. To improve the working conditions and to overcome the barriers, there are important solutions to counter the problems. Those are application of alternative policies and systems. Compared with the employment system and workload of fire officers in USA, Japan and other advanced countries,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alternative policies which include operation of partial three-shift system, expansion of oversees training, expansion of rotational-off system and improvement of employees' welfare policies.
This research intended to show a reasonable way to improve working conditions of fire officers in Korea. It shows that fire officers have dignity of their social roles even though they have the unfairness in a work time, rewards, promotions and opportunities of overseas training compared with those of other government officers. The unfairness needs to be solved. In addition, there are more demands in fire fighters, but part of a regional government system already composed of 64.06% of fire officers, which means, there are too many fire fighters in one regional government. Therefore, it is difficult to employ more fire fighters. This is one of barriers to prevent from improvement of the working conditions. To improve the working conditions and to overcome the barriers, there are important solutions to counter the problems. Those are application of alternative policies and systems. Compared with the employment system and workload of fire officers in USA, Japan and other advanced countries,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alternative policies which include operation of partial three-shift system, expansion of oversees training, expansion of rotational-off system and improvement of employees' welfare poli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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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와 같은 노력이 계속될 경우 전반적인 만족도의 상승과 민감도의 감소를 바탕으로 소방공무원의 체제 변화에 대한 저항을 줄이고 그 유인을 높여 새로운 정책 도입에 따른 만족도의 감소와 불만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성립된 논리의 흐름에 근거하여 다양한 대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자 객관적 자료에 근거한 방법론상 연구의 정책적 함의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차선책으로 한정된 예산과 인력을 활용하여 근무체제를 개선하되 이에 따른, 기회비용의 측면에서 기존의 소방공무원들이 느끼는 불만족 현상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라는 정책적 문제가 대두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만족도를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요소들에 입각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하는지 이론적으로 설명하였고, 민감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3교대와 만족도라는 별개의 주제에 대해 개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정책에 대한 민감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대폭적인 인력의 증원에 따른 예산확보가 필수적인 요인이나 재원확보의 한계로 한국 실정에 맞는 합리적이고도 적실성 있는 정책대안의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앙소방학교와 충청소방학교에 입교한 전국의 소방공무원 기본교육 및 직무 전문교육 6개 과정 입교생을 대상으로 의식을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소방공무원의 직무환경을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만족도를 기존의 연구들이 단일화된 만족도로 나누거나 분야별 만족도를 나누어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를 횡적으로 유형화하기 보다는 계층적으로 입체화 하여 다양한 요인들을 규명하였다. 즉, 통합적 만족도(소방공무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 유형으로 내부 만족도와 외부 만족도로 구분하여 각각의 주요인들 중 어떠한 측면들이 실제로 내부/외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인 3교대 제도개선의 바람직한 방향에 있어 근무체제를 개편하면서도 소방공무원 조직 내부의 불만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만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며 정책의 우선순위는 계량화된 영향도의 순서를 고려하여 업무적성, 책임감, 승진, 인간관계, 보수 및 복지혜택 등의 순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 설문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소방공무원의 처우개선을 위한 합리적이고 적실성 있는 정책대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근무형태와 성별, 연령, 최종학력, 평균소득, 자본, 혼인상태 등을 기준으로 한 검정을 통해서 만족도를 입체적으로 계층화하여 일정한 특성에 의해 만족도가 어떻게 구분되는지 계량적으로 검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3교대의 도입방안과 주요 도입이유, 또는 3교대에 반대하는 응답의 경우에는 그 이유에 따라 조사한 만족도와 입사동기, 직업선택의 계기 등을 세분화하여 인과관계 또는 상관관계를 측정하였고 그에 따른 통계분석을 통해 입체적으로 분석된 만족도와 3교대 근무에 대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혜택과 만족도 및 불만을 최소화하면서도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근무형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유연성에 대한 논의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집단의 유형에 따라 특색있는 차이를 보였다. 지금까지의 조사를 바탕으로 어떠한 인과관계와 상관관계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실시하기 위한 자원은 부족하다., 는 사실 명제를 가정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3교대에 대한 이해도, 2교대에 대한 인식과 새로운 대안이 도입될 경우 어떠한 유인이 있는지 측정하였다.
제안 방법
, 는 사실 명제를 가정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3교대에 대한 이해도, 2교대에 대한 인식과 새로운 대안이 도입될 경우 어떠한 유인이 있는지 측정하였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대안은 투입자원이 증가하여 3교대를 실시할 수 있을 만큼 인력이 확보되는 것이다.
그 결과 내부 만족도에서 4개요인, 외부만족도에서 6개 요인이 범주화되었다. 그 다음으로 이러한 주요인들을 각각의 집단변수(계급, 근속연수, 성별, 근무부서, 배치 동기를 비롯한 앞에서 다루었던 집단들을 의미함)와 함께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통합적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과관계로 규명하였다.
그동안 만족도에 대한 조사는 실태조사, 빈도 분석의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미진하나마 실제 정책의 효과성과 그 효과를 예측 가능한 수치로 구현하는 계량화를 시도하였다. 다만 지면과 연구기간의 부족으로 내 .
요인분석 결과 6개의 주요인으로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자료의 누적 설명력은 약 69%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다. 따라서 6개 요인을 범주화하여 외부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주요인의 범주를 분석하였다. 내부 만족도의 경우에도 만족도를 계량적으로 수치화하여 이를 입체적으로 분류한 후 전반적인 만족도를 조사하고, 최종적으로 3교대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그 영향에 따른 만족도의 민감도를 측정하는데 위의 외부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통계학적으로 타당성이 입증된 이론적인 근거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만족도를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요소들에 입각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하는지 이론적으로 설명하였고, 민감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3교대와 만족도라는 별개의 주제에 대해 개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정책에 대한 민감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새로운 근무형태의 도입이나 기존의 근무형태 하에서 격무부서 중심의 부분 3교대를 한국 실정에 맞게 확대하면서 직장훈련 현실화 및 전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순번휴무제, 정부포상, 해외연수, 복지수혜 등을 확대하는 대안을 활용할 경우 각종 혜택 감소로 겪게 되는 기회비용격인 불만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0k로 추출하여 전반적으로 차이를 검정하고 요인분석의 방법으로 추출하여 요인별로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여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근무형태와 성별, 연령, 최종학력, 평균소득, 자본, 혼인상태 등을 기준으로 한 검정을 통해서 만족도를 입체적으로 계층화하여 일정한 특성에 의해 만족도가 어떻게 구분되는지 계량적으로 검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3교대의 도입방안과 주요 도입이유, 또는 3교대에 반대하는 응답의 경우에는 그 이유에 따라 조사한 만족도와 입사동기, 직업선택의 계기 등을 세분화하여 인과관계 또는 상관관계를 측정하였고 그에 따른 통계분석을 통해 입체적으로 분석된 만족도와 3교대 근무에 대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혜택과 만족도 및 불만을 최소화하면서도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근무형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유연성에 대한 논의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 및 3교대 근무방안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전체 모집단은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적모집단으로는 중앙소방학교와 충청소방학교 입교생들을 대상으로, 5개 과정 교육생 103명 및 충청소방학교 입교생 52명 등 총 155명이 표본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기존 연구자 및 문헌 고찰과 통계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개발하였으며, 소방공무원 의식조사의 내용은 2차례 수정 ,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완성되었다. 통계처리를 위하여 SPSS 12.
설문지의 구성으로는 우선 근무형태 일반에 대한 설문으로 계급, 근무부서, 배치 동기, 근무연수 등을 조사하였고, 직무만족을 내부 만족과 외부 만족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고 세부적으로 내부 만족도의 경우 전반적인 직업 만족도와 인간관계, 업무적성, 개인능력, 책임감, 사명감 등을 주요인으로 고려하여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외부 만족도의 경우 고용안정, 보수, 복지혜택, 승진, 타 직업과의 비교 우위, 자기계발, 업무환경 등을 주요인으로 고려하였다.
소방공무원의 직무 만족도를 통합 만족도, 내부 만족도, 외부 만족도로 세분화하여 이에 따른 집단별 만족도 차이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 집단의 유형에 따라 특색있는 차이를 보였다.
또한 만족도를 기존의 연구들이 단일화된 만족도로 나누거나 분야별 만족도를 나누어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를 횡적으로 유형화하기 보다는 계층적으로 입체화 하여 다양한 요인들을 규명하였다. 즉, 통합적 만족도(소방공무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 유형으로 내부 만족도와 외부 만족도로 구분하여 각각의 주요인들 중 어떠한 측면들이 실제로 내부/외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부 만족도에서 4개요인, 외부만족도에서 6개 요인이 범주화되었다.
전체 모집단은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적모집단으로는 중앙소방학교와 충청소방학교 입교생들을 대상으로, 5개 과정 교육생 103명 및 충청소방학교 입교생 52명 등 총 155명이 표본으로 선정되었다. 표본조사의 특성상 조사 대상이 되는 표적모집단을 전국 6개 소방학교 입교 생을 대상으로 함이 타당할 것이나, 전국에서 교육생이 입교하는 중앙소방학교의 장점을 감안하여 시도별로 적절한 안배를 고려한 계급과 업무부서를 사전 조사하였고 모집단의 비율을 고려하여 할당추출을 실시하였다. 2006년 3월 23일부터 4월 20일까지 155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이 중 150부가 회수되었다.
대상 데이터
표본조사의 특성상 조사 대상이 되는 표적모집단을 전국 6개 소방학교 입교 생을 대상으로 함이 타당할 것이나, 전국에서 교육생이 입교하는 중앙소방학교의 장점을 감안하여 시도별로 적절한 안배를 고려한 계급과 업무부서를 사전 조사하였고 모집단의 비율을 고려하여 할당추출을 실시하였다. 2006년 3월 23일부터 4월 20일까지 155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이 중 150부가 회수되었다. 설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배부 .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전체 모집단은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적모집단으로는 중앙소방학교와 충청소방학교 입교생들을 대상으로, 5개 과정 교육생 103명 및 충청소방학교 입교생 52명 등 총 155명이 표본으로 선정되었다. 표본조사의 특성상 조사 대상이 되는 표적모집단을 전국 6개 소방학교 입교 생을 대상으로 함이 타당할 것이나, 전국에서 교육생이 입교하는 중앙소방학교의 장점을 감안하여 시도별로 적절한 안배를 고려한 계급과 업무부서를 사전 조사하였고 모집단의 비율을 고려하여 할당추출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를 위한 가설검정은 1차적으로 만족도의 요인을 내부 만족요인과 외부 만족요인으로 분류한 후, 세부적으로 그 주요인을 SPSS 12.0k로 추출하여 전반적으로 차이를 검정하고 요인분석의 방법으로 추출하여 요인별로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여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근무형태와 성별, 연령, 최종학력, 평균소득, 자본, 혼인상태 등을 기준으로 한 검정을 통해서 만족도를 입체적으로 계층화하여 일정한 특성에 의해 만족도가 어떻게 구분되는지 계량적으로 검정하였다.
구분하여 각 집단별로 분석한 결과이다. 집단 벌 차이는 T-tcst 또는 One-way AN0VA 분석을 통해검정하였다.6 그 결과 통합만족도의 경우 계급과 근무부서, 근속연수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만족도에 관한 사항으로서 각 집단별로 만족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전문 통계기법을 통해 검정하였다. 또한 만족도를 기존의 연구들이 단일화된 만족도로 나누거나 분야별 만족도를 나누어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를 횡적으로 유형화하기 보다는 계층적으로 입체화 하여 다양한 요인들을 규명하였다.
이론/모형
먼저 요인분석을 위한 자료의 적합성을 측정하기 위해 Kaisc-Mcycr-Olkin(KMO) 측노를 사용하였다. 이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잘 설명되는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이 측도의 값이 작으면 요인분석을 위한 변수 선정이 좋지 못함을 나타낸다J 또한 Bartlett의 구형성검정치(Sphericity)는 요인분석 모델의 사용가능성 여부를 검정하는 값이다.
성능/효과
집단 벌 차이는 T-tcst 또는 One-way AN0VA 분석을 통해검정하였다.6 그 결과 통합만족도의 경우 계급과 근무부서, 근속연수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만족도의 경우 계급이나 배치동기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만족도의 경우 계급이나 배치동기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급별로 표에 제시된 바 ① 간부이상 집단이 ③ 소방교나 ® 소방사 집단에 비해 각각 높게 나타났으며, 배치동기가 자의에 의한 경우는 만족도가 높은 반면 타의배치는 낮았다. 외부만족도에서는 간부이상과 소방교 사이에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통합적 만족도(소방공무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 유형으로 내부 만족도와 외부 만족도로 구분하여 각각의 주요인들 중 어떠한 측면들이 실제로 내부/외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부 만족도에서 4개요인, 외부만족도에서 6개 요인이 범주화되었다. 그 다음으로 이러한 주요인들을 각각의 집단변수(계급, 근속연수, 성별, 근무부서, 배치 동기를 비롯한 앞에서 다루었던 집단들을 의미함)와 함께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통합적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과관계로 규명하였다.
내부 만족도의 주요인으로 규명된 업무적성과 책임감 강화를 위해서 직장훈련의 현실화 및 전인교육의 강화 프로그램을 실현가능한 제도로 개발 보급하고 중앙 및 지방소방학교의 교육기능의 개편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를 통해서 교육훈련 방식을 시험 위주가 아닌 전문교육체제로 개편하되 업무적성과 역량 전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인적 교육기능과 책임감을 강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교육과정의 혁신과 소방공무원의 지역사회와 연계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이 구상되어야 한다.
반면, 2교대 근무체제에 만족하는 사람일수록 다른 대안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성향이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졌다. 두 상관계수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현 근무체제에 반대하는 사람일수록 전면적인 3교대 도입을 원하고 현 근무체제를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2교대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이었다. 이러한 집단의 경우 현 근무체제 내에서 다른 대안을 모색하자는 절충형 대안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외부 만족도가 높을수록 혜택 감소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시 말해, 소방공무원의 업무 만족에 있어 외적인 부분의 만족도가 높을경우 어느 정도 기존의 혜택을 축소한다고 해도 이를 용인할 수 있는 인내도는 외부 만족도가 낮은 경우보다 높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소방공무원의 업무 만족에 있어 외적인 부분의 만족도가 높을경우 어느 정도 기존의 혜택을 축소한다고 해도 이를 용인할 수 있는 인내도는 외부 만족도가 낮은 경우보다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앞서 회귀분석을 통해 보인 외부 만족도의 주요요인을 수정하여 외부 만족도를 향상시킬 경우, 상관분석만으로 인과관계를 엄격히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근무 상의 혜택을 줄인다고 해도 이를 비교적 잘 인내하게 될 것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3교대 등 근무형태를 개편하는 정책을 추진할 경우 예산상의 이유로 기존 소방공무원에 대한 여러 가지 혜택이 감소될 수 있을 것이나, 사안을 통해 발생하는 불만족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선결해야 할 사항은 외부 만족도를 증가시켜 혜택에 대한 민감도를 줄여야 한다는 점이다.
현 2교대 근무제의 불만족 정도는 만족도의 전반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정책 사례에서 들었던 것처럼 요인에 따른 만족도를 극대화하여 2교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증대시키면, 소방공무원의 혜택에 대한 민감도가 감소하게 될 것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세 단계의 만족도에서 차이를 보인 집단에 대해 만족도를 차별화하여 적용하되 앞선 만족도 분산분석 결과에서 부서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므로 이에 따라 과다 출동 등 격무 근무 부서 우선으로 3교대의 부분도입을 확대하되, 조직 내부에서 2교대의 대안을 연구해야 한다는 논의에 힘이 실리는 이론적 근거가 된다.
셋째, 현 2교대 근무제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통합만족도 측면과 내부 및 외부 만족도 측면에서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2교대 근무제에 대한 불만족이 단순히 업무량이 많아서 2교대를 불만족스럽게 생각했다기보다는 종합적인 만족도에 따라 현 근무체제의 불만족이 표출된 결과로 해석된다.
이와 동시에, 3교대 도입 여부와 2교대 체제하에서 효과적으로 추진 가능한 대안에 대한 정책분석을 통해 실현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와 같은 노력이 계속될 경우 전반적인 만족도의 상승과 민감도의 감소를 바탕으로 소방공무원의 체제 변화에 대한 저항을 줄이고 그 유인을 높여 새로운 정책 도입에 따른 만족도의 감소와 불만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성립된 논리의 흐름에 근거하여 다양한 대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자 객관적 자료에 근거한 방법론상 연구의 정책적 함의로 볼 수 있는 것이다.
4 이상으로서 삭제할 문항은 없는 것으로 판정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6개의 주요인으로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자료의 누적 설명력은 약 69%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다. 따라서 6개 요인을 범주화하여 외부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주요인의 범주를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을 위해 설문지에 대한 자료의 적합성을 검정한 결과, KMO 측도는 .830, 구형성 검정은 유의확률이 .000으로 적합한 자료로 판정되었다. 또한 내부만족도 문항과 마찬가지로 공통성은 모두 0.
위의 표는 응답자의 신상명세를 분석한 결과로, 각 문항별로 계급분포는 간부 24명(16%), 소방장 34명 (22.7%), 소방교 25명(16.7%), 소방사 67명(44.7%)을 이루고, 근무부서는 내근이 20명(13.3%), 직할 119안전센터가 42명(28%), 구조대 15명(10%), 외곽 119안전센터가 73명(48.7%)이었고 타의에 의한 배치가 43명(28.7%)으로 나타났다.
또한 3교대와 만족도라는 별개의 주제에 대해 개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정책에 대한 민감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새로운 근무형태의 도입이나 기존의 근무형태 하에서 격무부서 중심의 부분 3교대를 한국 실정에 맞게 확대하면서 직장훈련 현실화 및 전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순번휴무제, 정부포상, 해외연수, 복지수혜 등을 확대하는 대안을 활용할 경우 각종 혜택 감소로 겪게 되는 기회비용격인 불만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내부 만족도의 경우에도 만족도를 계량적으로 수치화하여 이를 입체적으로 분류한 후 전반적인 만족도를 조사하고, 최종적으로 3교대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그 영향에 따른 만족도의 민감도를 측정하는데 위의 외부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통계학적으로 타당성이 입증된 이론적인 근거가 될 것이다. 주성분분석 결과 내부 만족도의 주요 요인으로는 ① 고용안정, ② 보수 및 복지혜택, ③ 비교우위, ® 자기계발, ⑤ 업무환경, ⑥ 승진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 6가지 요인이 소방공무원의 외부 만족도의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9%)으로 대다수를 이루어 소방공무원들의 근무환경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시사하고 있다. 찬성응답자들은 3교대의 도입방안에 대하여 전면실시와 부서별 부분실시 후 확대하는 의견이 각각 48.8%, 37.7%를 이루어 전면도입 및 집단별 부분도입의 방안이 다각적 검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2교대에 반대할수록 3교대에 찬성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즉, 2교대에 반대하는 사람들일수록 3교대에 더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같다. 현 2교대 근무제의 불만족 정도는 만족도의 전반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정책 사례에서 들었던 것처럼 요인에 따른 만족도를 극대화하여 2교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증대시키면, 소방공무원의 혜택에 대한 민감도가 감소하게 될 것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후속연구
국립현충원의 소방공무원 묘역을 군 . 경과 같이 별도로 조성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추진하고 경북 칠곡에서의 소방관 순직을 계기로 적절하게 시행된 전국 소방공무원 계급별 부의금(평균 3억 3천만원 정도)을 소방공제회에서 기금으로 관리하여 매월 일정액을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여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주 내용으로는 표준화지수(standard index)는 표준적인 행정수요 1단위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표준적인 공무원 수로 지수가 수요 중심적으로 개선되었다. 또한「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을 근거로 2007년도, 지방총액인건비제 시행계획, 이 2006년 12월 말 시달되어& 소방공무원은 별도로 일반직과 분리해서 총액인건비제로 운영하도록 지침이 시달되었고 금년 4월중에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서 표준정원의 범위 하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다만 지면과 연구기간의 부족으로 내 . 외근간 갈등요인 분석을 위한 보다 심도 있는 조사와 소방정이상 고급 간부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조직 구성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하는데는 일정부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었으므로 후속연구에서 보다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이는 조직간 업무 형태와 종류의 차이에 따르는 이유도 있겠지만,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은 포상요건과 포상에 대한 공무원들의 인식 부족, 정부의 무관심 등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포상에 대한 확대와 다양화 및 요건에 대한 세부적인 명시로 정부포상이 직렬 간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형평성 있는 포상으로 사기진작에 기여될 것이다.
그러나 여타 직원에 대하여는 순번휴무제도의 확대시행과 휴일근무 . 초과근무 수당 등을 현실적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하여 지급하고 근속승진, 정부포상, 해외연수 등의 확대 등을 통한 업무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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