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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급식 서비스에 대한 환자만족도와 요구도에 관한 조사
The Study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Expectation of Hospital Foodservice 원문보기

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40 no.3, 2007년, pp.281 - 287  

감순옥 (영남대학교 환경대학원) ,  박정륭 (영남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명주 (대구산업정보대학 식품영양과) ,  이미경 (순천향대학교 식품과학부) ,  신경희 (경북북삼중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patients satisfaction and expectation with hospital foodservices, and thereby identify areas for improvement and provide basic data for the introduction of total quality management with hospital foodservices. This survey was carried out on 383 hospitalized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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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병원급식은 다양한 질병을 가진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영양적으로 적절한 식사를 제공함으로써 질병의 치료 효과를 증진시켜 환자의 건강을 빠르게 회복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병원급식에서 환자들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매우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양질의 급식서비스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환자들에게 병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 병원급식에서 환자들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매우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양질의 급식서비스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환자들에게 병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입원환자들을 대상으로 병원 급식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 중 음식의 특성과 급식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를 조사한 후 이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향후 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여러가지 식품이 배합된 경우 음식의 영양적인 면과 신선한 면에 높은 점수 분포가 나타났고, 음식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가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환자들의 급식에 대한 만족도는 음식 자체의 특성 뿐만 아니라 급식서비스 특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즉 급식 되는 음식의 종류, 급식 빈도, 식품의 배합, 식단의 조합, 1인 분량, 배식원의 배식태도, 식기의 청결정도, 식사하는 환경 및 분위기 등이 환자들의 식사 섭취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보고되어 있다戚 Zellmer河는 급식빈도와 다양한 식단 및 조리법이 환자들의 음식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환자들의 식기에 대한 느낌과 배식원에 대한 느낌이 긍정적일 경우 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尸> 또한 환자 주변의 환경과 주관적인 심리적인 요소는 병원음식에, 급식서비스의 청결도와 서비스는 식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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