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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 생성 수업 전문성 발달을 위한 예비과학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gram to improve the professionality for teaching with self-generated analogy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노태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1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26541
과제고유번호 1345272083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
DB 구축일자 2020-09-05
키워드 비유 생성.수업 전문성.예비교사교육.핵심역량.과학적 모델링.구성주의 교수.

초록

□ 연구개요
비유 생성은 학생이 직접 비유를 생성하도록 촉진하는 교수 방법으로 학생 중심 비유 사용의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비유 생성 수업은 교사 중심의 비유 사용 수업과는 다른 패러다임을 갖고 있으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비유 사용 수업에 대한 전문성과는 차별화되는 전문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과학교사의 비유 생성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현직교사 연수와 달리 예비교사교육에서는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가능하므로,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3
  • 목차 ... 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2.1 1차년도: 비유 생성 수업 전문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탐색 연구 ... 4
  • 2.2 2차년도: 비유 생성 수업 전문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 연구 ... 5
  • 2.3 3차년도: 예비과학교사의 비유 생성 수업 전문성 발달 프로그램 적용 연구 ... 6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7
  • 3.1 연구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7
  • 3.2 연구개발결과의 기대효과 ... 7
  • 3.3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8
  • 4. 참고문헌 ... 8
  • 5. 연구성과 ... 9
  • 끝페이지 ... 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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