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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7차 지구과학I, II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Research on Ways to Improve the 7th National Earth Science I, II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4, 2007년, pp.328 - 336  

이양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동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conducted a survey on the actual status of the 7th National Earth Science I & II curriculum to explore ways of revising the next Earth Science curriculum for better education. Of the 180 Earth Science teachers, 60% responded to the survey. The domains of the survey consist of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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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필요성에 입각하여 본 연구에서는 차기 지구과학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장의 지구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구과학I, n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장의 지구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구과학I, n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실태 조사와 각종 연구에서 제기된 제7차 고등학교 지구과학과 선택과목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지구과학I, n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나아가 지구과학 I , □의 내용 적정화 방향, 지구과학에 대한 흥미도 제고를 위한 내용 구성 및 수업 방법 측면의 개선 방안 등을 도출하고자 한다.
  • 실태 조사와 각종 연구에서 제기된 제7차 고등학교 지구과학과 선택과목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지구과학I, n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나아가 지구과학 I , □의 내용 적정화 방향, 지구과학에 대한 흥미도 제고를 위한 내용 구성 및 수업 방법 측면의 개선 방안 등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지구과학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설문 조사에 응답한 교사의 과반수가 현행 제7차 지구과학 I, n 교육과정을 개정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지구과학I 의 경우에는 중학교 과학이나 10학년 과학과의 내용 중복이 심하기 때문에, 지구과학Ⅱ의 경우에는 주어진 시수에 비해 학습량이 많기 때문에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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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교육부 (1997). 초.중.고등학교교육과정 

  2. 김주훈, 이미경 (2003). 과학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3-4 

  3. 신동희 (2001). 지구과학과 환경교육. 한국지구과학회지, 22(2), 147-158 

  4. 신동희, 이규석, 이양락, 이기영, 이은아, 이보영 (2004) 지구 환경을 중심으로 한 지구과학 교과목의 미래 지향적 정체성 확립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3년 교과교육 공동연구지원 결과보고서 

  5. 이명제 (1996). 과학 교수학습에 관련된 '맥락' 의 성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41-450 

  6. 이범홍, 김주훈, 이양락, 홍미영, 이미경, 이창훈, 신일용, 곽영순, 김동영, 장재현, 심재호, 최승언, 노태희 (2005a) 과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5-7 

  7. 이범홍, 김주훈, 이양락, 홍미영, 이미경, 이창훈, 신일용, 심재호, 곽영순, 노태희, 최승언, 김헌수, 윤석주 (2005b)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 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05-10 

  8. 이양락, 박재근, 이봉우, 박순경, 정영근 (2004a). 과학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4-1-6 

  9. 이양락, 이범홍, 김주훈, 신일용, 이미경, 정은영, 곽영순 (2004b). 과학과 교육과정 실태 분석 및 개선 방향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04-4-7 

  10. 허경철, 강창동, 소경희, 강성훈 (2000). 지식 기반 사회에서 학교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보고.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0-10 

  11. Ogawa, M (1995). Science education in a multiscience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79(5), 583-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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