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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본 대학입시센터시험 이과 문항 분석
Analysis of Science Items of the Japanese National Center Test for University Admission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0년, pp.452 - 471  

김현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동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혁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구자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동효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신일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양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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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이 1994학년도에 처음 시행된 이후 17년 동안 시행되어 오면서 기출을 피하면서 사고력을 측정하는 참신한 문항을 출제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므로 수학능력 측정을 위한 양호한 문항의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수능 문항 개발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수능과 같은 국가 수준의 선다형 대입 관련 시험 분석의 일환으로 일본 센터시험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센터시험의 체제와 이과 출제 과목 및 응시과목의 수나 응시자 현황을 파악하고, 2009년 1월에 시행한 '이과' 시험의 검사지 구성, 문항 유형, 특이 사항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센터시험 문항을 수능과 관련하여 내용 요소 및 행동영역에 따라 분석하였고, 아울러 우리나라 수험생의 관점에서 예상 정답률을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센터시험 문항은 고급 사고력보다는 지식 측정 또는 낮은 사고력을 주로 측정하고 있다. 또한 문항 당 배당되는 시간이 수능보다 길며 문항 수가 고정되지 않았고, 배점과 답지 수도 다양하다. 그리고 실생활 소재를 많이 사용하면서 문장 표현을 엄격하게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센터시험에서 원점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선택 과목 간 유 불리 문제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과나 이과의 계열 구분 없이 대부분의 학과에서 선택 과목으로 과학과목 성적을 요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Korea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SAT) has been implemented for 17 years since 1994, it is becoming more and more difficult to make new items that haven't been previously used to measure students' thinking ability.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keep conducting research on making new t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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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년 1월에 시행한 센터시험의 이과 출제 과목, 수험생의 응시 과목 수,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을 파악하고 검사지 구성, 문항 유형, 특이 사항 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센터시험 문항을 수능과 관련하여 내용 요소 및 행동영역에 따라 분석하고, 우리나라 수험생의 관점에서 예상 정답률을 추정하여 우리나라 수능 문항 출제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문두에 제시된 지문은 금속의 특성이나 쓰임새 등을 과학사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묻고 있어 실생활과 관련성을 높이려는 측면이 엿보인다. 또한 금속 단체를 처음 얻은 시대별로 채취한 광석을 얻기 위한 에너지 자료를 통해 그 속에 포함되어 있는 금속과 산소와의 결합력을 파악하는 과학 원리를 묻고 있다. 또한 철과 알루미늄의 녹슬기 쉬운 정도에 대한 실험 상황을 제시하여 실험 결과로부터 철이 녹슬기 쉬운 조건을 묻거나 실험 결과로부터 금속의 산소와의 결합력을 비교하는 것을 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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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9년 기준 센터시험의 출제 과목은? 센터시험의 출제 과목은 2009년 현재 6개 교과(공민, 지리∙역사, 국어, 외국어, 이과, 수학) 28개 과목(현대사회, 정치∙경제, 윤리, 세계사A, 세계사B, 일본사A, 일본사B, 지리A, 지리B, 국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한국어, 이과종합A, 이과종합B,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수학Ⅰ, 수학Ⅰ∙수학 A, 수학Ⅱ, 수학Ⅱ∙수학B, 공업수리기초, 부기∙회계, 정보관계기초)이다. 수험생들은 이들 28개 과목 중 자신의 필요에 따라 응시할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나 수험생이 응시할 수 있는 최대 과목 수는 9과목이다.
교육평가의 교육조형 기능이란? 수능이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평가의 교육조형 기능(김성훈, 2008)'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다. 교육평가의 교육조형 기능이란 평가가 피평가자로 하여금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실천하게 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한다. 객관식 문항으로 학업성취도평가를 하면, 객관식 시험에 대비하여 교수 및 학습을 하고, 논술 문항으로 평가하면 그에 맞추어 교수 및 학습을 한다.
센터시험과 비교해서 수능이 시험의 신뢰도를 높이고 역량 검사가 되기 위해 문항 수 및 풀이 시간 증가가 필요한 이유는? 둘째, 센터시험의 경우는 문항 당 배당되는 시간이 수능보다 길다. 센터시험 문항을 30문항 정도로 생각할 때 문항 당 배당되는 시간이 2분이지만 수능은 1.5분이다. 또한 수능의 경우 합답형의 비율이 높은데, 수능의 합답형 한 문항이 센터 시험 2~3개 문항에서 묻는 내용인 경우가 있다. 따라서 시험의 신뢰도를 높이고 역량 검사가 되기 위해 문항 수 및 풀이 시간 증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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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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