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시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
An effective strategy on teaching and learning English tense in the EFL education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3 no.3, 2007년, pp.133 - 156  

강문구 (온양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understanding of English tense system is a crucial factor for communicative English learning and teaching for EFL students, it has been neglected over the years. As with other areas of the grammar, difficulties may arise from the nature of the system itself or from differences betwee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시 제를 배우 이고 그 분류 기준이 학자들마다 제각기 달라 차 교육과정 에 대한 정확한 심이 낮아져 시제에 관한 많은 오류를범성을 인식해야 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도록 효율적인 지도 방안이 강구되어야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 관계를 언어학적으로 규정하는 시제의 기능과 분시제에 대한 실제적인 활용과 용법을 학교문법과 의사 조명해보았다. 또한 각 절의 중간이나 마지막 부분에서 지도 동사의 시제는 학습자들이 영어를 처음 배우면 제를 시작으로 과거나 미래 등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의 시게 되는데, 시제의 기능이나 정의는 물론 학습자들은 어려운 문법범주로 생각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여러 학자들의 영어 시제와 상에 관한 정의와 시제와 시간의 차이를 살펴보고, 다음에 시제와 상에 관한 용법과 활용을 예문을 들어 정립해보면서 효율적인 교수·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또한 7 이후로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시제 이해와 활용에 대해 학습자들의 관하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Im, Byung-Bin, 2000).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시제의 중요한류에 대해 고찰하고, 소통기능 측면에서 재단위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시제의 역할과 용법이 학교문법 지도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학습자들이 시제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 영어교수·학습에서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시되어 듣기와 말하기지도가 강조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일정 수준 이상 정확성과 유창성이 향상되지 못하는 원인이 ‘학교문법’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비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에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시제나 상(aspect)에 대한 교수·학습에서 이론적 체계성의 부재로 학습자는 물론이고 단위학교 영어교사들이 많은 갈등과 혼란을 겪는 상황에서 그 동안 비교적 소홀히 다루어진 이론적 배경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Water consists of oxygen and hydrogen.
  • 그러나더 적 (3 (33)의 경우는 say라는 사실성 동사가 쓰였으면서도 문맥에 의해 과거시제가 합하다.3) Look, the dip-stick shows oil right up to the full mark. But John said that his car *is/was out of oil.
  • 이에 대해 Smith(1978)와 Costa(1972)도 동일한 의견을 나타낸다.7) that the earth is round. (18) John told me that Mary is leaving next week.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