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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권 수련의 이론 전개에 대한 연구
Philosophical Study on the Theory of Self-Discipline in Taijiquan 원문보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21 no.5, 2007년, pp.1072 - 1080  

박태섭 (동의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  김경철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진단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ijiquan is possible for us to use not only as a martial art, but also as a physical exercise and a way to discipline human mind, and so it is called 'moving-Zen' and is a martial art to discipline human body and mind against different diseases and stress of modern adult people caused by our moder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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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太極拳 수련의 목적이 건강운동으로서 뿐만 아니라 심신의 수양, 더 나아가 존재의 근원에 이를 수 있는 수련법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太極拳 수련 이론에 관한 선행 연구의 자료를 검토한 결과 철학적 관점에서의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 이 말은 孔구의 '十而從心所欲不踰矩서 나온 말로 즉 몸을 마음대로 움직여도 몸은 太極拳의 규범과 요결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太極拳의 수련 요결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放鬆하여 -動全動하며 快慢相間하여 -氣呵成하는 것으로 立身中正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垂) 다음은 太極拳 수련시 반드시 지켜야 할 太極拳의 수련 요결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있다. 도교의 수련 이론 중 발생의 순서를 逆으로 닦아 근원으로 복귀한다는 逆推論과 정신적인 性과 육체적인 命을 함께 닦아야 한다는 性命雙修論, 그리고 도교 養生法 중 太極拳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導引術을 중심으로 알아보겠다. 도교의 수련 이론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도교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천천히 움직일수록 겉의 모습은 고요하지만 몸 속의 기운은 더욱 활성화되는 것이다. 또한 천천히 움직이며 신체의 모든 부분의 동작들이 요결에 맞게 움직이는 지를 살피기 위해서이다. 점차 빠르게 움직여도 요결에 어긋나지 않아 기운이 끊어짐이 없을 때 빠르게 연습한다.
  • 9)그러므로 태극권 수련 이론의 철학적 고찰은 태극권 수련 이론 연구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는 太極拳의 원형인 陳家太極拳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만물을 생성하고 本源으로써 만물이 생성되기 이전부터 존재하는 궁극적 實體인 太極에 이를 수 있는 수련의 한방 편으로써의 太極拳을 이해하기 위해서 太極拳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道敎의 수련 이론과 太極拳의 실질적 수련 이론이라 할 수 있는 太極拳의 수련 요결을 살펴보고자 한다.
  • 중국 고대의 학자들은 생명의 본질을 비롯해 어떻게 해야 장생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 다방면으로 연구하고 검토했다. 자신의 생명을 존중하여 평생 동안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함으로써 장수하고자 하는 養生의 사상은 導引 .

가설 설정

  • 形神統-의 관념은 元氣論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形神統-의 기초는 물질이고, 물질은 정신을 결정지으며 정신은 물질을 떠나서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24) 실제로 性命과 形神은 서로 상통할 수 있는 개념이다. 性과 神은 상통하며 다 같이 인간의 심성 .
  • 피부, 모발까지 전신의 모든 부분이 조금도 긴장된 곳이 없는 상태이다. 48) 전신의 기운이 잘 통하려면 반드시 이완을 해야 한다. 긴장하면 경직되어 기운이 막히기 때문이다.
  • 含胸이 이루어지면 拔背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넷째, 鬆腰 : 송요는 허리를 이완하여 곧게 펴는 것이다. 太極拳에서 사지의 움직임은 척추로부터 비롯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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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南懷瑾 저, 崔一凡 역. 정좌수행의 이론과 실제. 서울, 논장, 1991 

  2. 민정암 저. 태극권. 서울, 대원사, 1991 

  3. 박석 저. 박석 교수의 명상 길라잡이. 서울, 도솔, 1997 

  4. 박종구 저. 밝은빛 태극권. 서울, 정신세계사, 2001 

  5. 王宗岳 等 著. 太極拳譜. 北京, 人民體育出版社, 1995 

  6. 李遠國 저, 김낙필 외 역. 내단1, 내단2.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6 

  7. 陳正雷 저, 方基漢 역. 진씨태극권 1. 경기, 動禪齊, 2002 

  8. 陳? 著. 陳氏太極拳圖說. 山西省, 山西科學技術出版社, 2000 

  9. 權景仁. 道敎醫學의 學術思想에 관한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10. 권기욱. 태극권 수련이 노인 여성의 건강관련 체력과 혈중지질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1. 金洛必. 性命論의 흐름에서 본 性命雙修論. 泰東古典硏究 제2집, 1987 

  12. 김사업. 선과 위빠사나의 수행법 비교. 미래학불교학 창간호, 2004 

  13. 김현나. 느림의 운동, 슬로우 엑스사이즈의 정의와 의미. 한국 여가 레크리에이션 학회지. 제29권, 2005 

  14. 박문현. 周易과 氣功-周易參同契를 중심으로. 한국정신과학학회지 4-2호, 2000 

  15. 박문현. 呂氏春秋의 養生論. 인간과 思想. 제1집, 1999 

  16. 박종구. 태극권의 원리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7. 成昊俊. 東醫寶鑑의 철학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18. 이은미, 박은정, 유창순. 의료 기공에 관한 고찰. 대한기공의학회지. 제2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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