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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더듬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적 접근
Therapeutic Use of Music for Stuttering Children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4 no.1, 2007년, pp.21 - 30  

조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치료클리닉)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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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성 장애의 대표적인 현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학령기 아동에게서 1~4%의 높은 발생률을 보이는 주요한 언어 장애인 말더듬(stuttering)은 조음장애나 음성장애 등 다른 언어장애와는 달리 음악 구조 안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특징을 보인다. 즉, 대부분의 말을 더듬는 사람들은 노래를 부를 때는 어려움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음악 구조 안에서 드러난 유창성이 음악 외적 상황, 즉 일반 언어로 전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 말더듬을 음악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인식이 일반적이었다. 한편, 말더듬을 제외한 전반적인 언어 영역에서의 향상을 목표로 실행되고 있는 음악치료의 경우 음악이 언어장애에 있어서 효과적인 치료도구임이 많은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고, 이러한 음악치료의 기본 원리들을 고찰한 결과 이를 말더듬 문제에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다양한 음악치료 기법 중에서도 특히 멜로디 억양 기법(MIT)은 발화의 시작을 용이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언어 리듬 강화 훈련은 말더듬 아동의 깨어진 언어 형태에 리듬감을 도입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송라이팅 형식을 도입한 즉흥 가창 활동을 통해 말하기에 대한 흥미와 성공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자신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말더듬 아동에게 위와 같은 원리를 기본으로 하는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비유창성을 감소시키되, 음악구조를 단계적으로 소거시켜 비유창성의 감소가 음악 외적 상황에서의 언어로 전이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활동이 말더듬 아동의 소극적인 의사소통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말더듬의 음악치료적 접근의 가능성을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가능성은 두 가지 차원에서 검토되었다. 첫째, 비유창성의 정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말더듬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개입 전 후로 비유창성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측정하였고 또한 이러한 변화가 세션 단계별로 나타난 양상을 파악하였다. 둘째, 의사소통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의사소통 태도 검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개입 전 후의 점수를 비교하였고, 부정적인 의사소통 태도가 단적으로 보여지는 병리적인 행동인 회피 행동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이것이 세션 단계별로 나타난 빈도수를 측정하였다. 이외에도, 음악치료 프로그램 안에서 나타난 아동의 구체적인 언어 및 행동의 반응을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치료 개입 전 후로 모든 아동에게서 정도의 폭은 다르나 비유창성이 감소함을 확인하였고 구체적인 영역별로는 말더듬 횟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세션 단계별로는 비유창성의 정도가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면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고 변화 경향은 대상 아동마다 개별적이었다. 둘째, 음악치료 개입 전 후로 모든 아동의 의사소통 태도 검사 점수가 감소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입 전 후로 회피 행동이 감소하였으나 세션 단계별로는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등, 불규칙적인 양상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는 말더듬 아동의 비유창성 감소와 의사소통 태도 향상에 음악치료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나타내며, 말더듬 치료의 음악적 접근에 대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other common forms of speech disorder, such as phonological disorder or dysphonia, stuttering has not been studied within the context of music therapy. Most cases of stuttering display no difficulty in singing, and fluency within the musical structure does not translate to fluency in spee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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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말더듬 아동에게 말소리가 일정한 운율과 길이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이 또한 음악 활동 안에서 자연스럽게 경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나아가, 음악 구조 안에서 증가된 유창성이 음악 구조의 단계적인 소거를 거쳐 일상 언어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음악 안에서 쉽게 달성된 유창성의 경험이 말하기에 대한 아동의 부정적인 인식을 감소시키고 자신감을 가지게 함으로써, 의사소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나아가, 음악 구조 안에서 증가된 유창성이 음악 구조의 단계적인 소거를 거쳐 일상 언어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음악 안에서 쉽게 달성된 유창성의 경험이 말하기에 대한 아동의 부정적인 인식을 감소시키고 자신감을 가지게 함으로써, 의사소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는 아동 말더듬 치료에 있어서 새로운 제안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말더듬의 음악치료적 접근의 시초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말더듬이 억양과 리듬의 장애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아동이 말하는데 필요한 리듬감을 훈련시키고 발화의 시작을 조절하게 하는 것이 음악 안에서 더욱 용이할 것으로 보고, 위와 같은 기법을 도입한 가창 음악 활동이 말더듬 아동의 깨어진 언어 리듬에 최소한의 질서를 가져오고 궁극적으로 비유창성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또한 말더듬 아동에게 말소리가 일정한 운율과 길이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이 또한 음악 활동 안에서 자연스럽게 경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 이것은 말더듬 아동의 무질서한 언어에 리듬 형태를 도입하고, 리듬 감각을 향상시키며, 말의 자연스러운 덩이짓기(grouping)를 학습시키고 적절한 호흡을 조절하게 함으로서 비유창성 감소의 기초가 될 것이다. 세 번째, 음악을 첨가한 성공적인 언어 및 의사소통 경험을 통해 말하기에 대한 아동의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하였다. 지시따르기 위주의 일방적 과제 수행 방식이 아닌, 상호 교류하는 음악 활동은 더욱 쉽게 언어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자발적인 표현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치료사는 음절수별로 단어를 발화하기에 적절한 다섯 가지 리듬을 제시하고 아동이 기억할 때까지 악기 연주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시켰다. 아동이 리듬을 익히면, 그림카드를 한 장씩 넘기며 그림이 의미하는 단어의 음절수에 어울리는 리듬을 기억하여, 이 리듬에 맞춰 말하게 하였다.
  • 사례 별로 비유창성의 치료 회기별 변화를 알아보고자 프로그램 개입 전·후 검사 도구인 SSI-3와는 상이한 검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즉, SSI-3에서는 포함되지 않은 비유창성의 유형인 간투사의 삽입과 불완전 단어 등을 포함시켜 4회기 간격으로 비유창성의 점수를 계산하고 변화의 경향을 보고자 하였다. 두 가지 검사 결과를 비교해보면, 대상 A,B,C,D,F의 경우 상대적인 비유창성의 감소폭이 두 가지 평가에서 유사하게 나타났다.
  • 특히 유창성 완성 치료법의 한 훈련법인 Neilson & Andrew(1993)의 집중유창성훈련법에서 강조하는 부드러운 말을 의식적으로 산출하는 연습을 음악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언어의 억양과 유사한 단순한 멜로디에 말을 넣어 부르는 것은 말더듬 아동의 언어 산출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였다. 두 번째, 언어 리듬 강화 훈련이다. 이것은 말더듬 아동의 무질서한 언어에 리듬 형태를 도입하고, 리듬 감각을 향상시키며, 말의 자연스러운 덩이짓기(grouping)를 학습시키고 적절한 호흡을 조절하게 함으로서 비유창성 감소의 기초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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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더듬은 무엇인가? 이에 비해 말더듬에 대한 음악치료적 접근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말더듬이란 말의 불필요한 반복, 연장, 삽입, 지연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말의 리듬이 깨어져 말이 무질서하게 되는 언어 리듬의 장애로, 그 원인이나 치료법에 관한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나 아직도 이에 대한 명확한 답을 내리기는 어렵고, 언어 장애 중 가장 논란이 많은 부분이기도 하다(이승환, 2005). 최근에는 말더듬이 어느 한 가지 이론으로 명확하게 설명될 수 없다는 것에 많은 학자들이 동의하며, 말더듬 행동 자체는 물론 그와 관련된 심리적 상태와 기질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들을 모두 평가하여 다양한 치료를 통합하거나 상호 보완적으로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Gemelli, 1985).
말더듬은 전 세계적으로 학령기 아동에게서 어느 정도의 발생률을 보이는가? 유창성 장애의 대표적인 현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학령기 아동에게서 1~4%의 높은 발생률을 보이는 주요한 언어 장애인 말더듬(stuttering)은 조음장애나 음성장애 등 다른 언어장애와는 달리 음악 구조 안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특징을 보인다. 즉, 대부분의 말을 더듬는 사람들은 노래를 부를 때는 어려움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말더듬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진행한 말더듬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멜로디 억양의 원리를 도입한 가창 활동이다. 언어의 억양과 유사한 단순한 멜로디에 말을 넣어 부르는 것은 말더듬 아동의 언어 산출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였다. 두 번째, 언어 리듬 강화 훈련이다. 이것은 말더듬 아동의 무질서한 언어에 리듬 형태를 도입하고, 리듬 감각을 향상시키며, 말의 자연스러운 덩이짓기(grouping)를 학습시키고 적절한 호흡을 조절하게 함으로서 비유창성 감소의 기초가 될 것이다. 세 번째, 음악을 첨가한 성공적인 언어 및 의사소통 경험을 통해 말하기에 대한 아동의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하였다. 지시따르기 위주의 일방적 과제 수행 방식이 아닌, 상호 교류하는 음악 활동은 더욱 쉽게 언어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자발적인 표현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치료사가 아동의 언어 문제를 직접적으로 지적하고 수정하지 않으면서, 즐거운 음악 활동을 통해 성공적인 언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지적인 치료사의 역할을 중시한다. 네 번째, 유창성치료완성법의 기본 원리인 편안한 호흡과 부드러운 발화의 시작, 조음 기관의 부드러운 접촉 훈련이다. 이것은 발화 순간의 긴장감을 감소시킴으로서 말의 시작을 자연스럽게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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