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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조기특기교육의 실태와 어머니 양육신념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the Actual State of Extra Curricula Education for Kindergarteners and Maternal Beliefs Regarding Child Rearing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8 = no.234, 2007년, pp.13 - 24  

김보림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ctual state of extra curricula education for kindergarteners and maternal beliefs regarding child rearing. This study included 238 mothers who had a child that was either four or five years old and currently attending private kinder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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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하여 현재 조기특기교육의 전반적인 실태와 어머니의 양육신념을 살펴보고, 조기교육을 시키는 행동의 배경 요인으로서 자녀 양육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이 조기특기교육 실태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해봄으로써 잘못된 유아 조기 특기 교육으로부터 유아들을 보호하고, 부모의 과잉 교육열과 불안감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하여 현재 조기특기교육의 전반적인 실태와 어머니의 양육신념을 살펴보고, 조기교육을 시키는 행동의 배경요인으로서 자녀 양육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이 조기특기교육 실태와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유아 조기특기교육의 실태는 어떠하며, 이는 어머니의 학력, 소득, 학창시절 사교육 경험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2. 어머니 양육 신념의 전반적인 경향은 어떠하며, 이는 어머니의 학력, 소득, 학창시절 사교육 경험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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