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4 = no.230, 2007년, pp.77 - 86
조복희 (경희대학교 아동학) , 이주연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강기숙 (건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number and type of proverbs known by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explain what variables might influence the proverbs' perception. From Seoul and Chonbuk areas, 632 forth, fifth, and sixth graders at elementary school participated. They completed an op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6-1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명희 (1989) . 속담을 통해서 본 성차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택 (1994) . 속담의 기능과 구조. 새국어 생활, 4(2), 27-45
김충효(1983) . 한국 속담의 의미소 연구. 부산대 논문집 5. 35-51
박갑수(2001) . 속담에 반영된 딸과 며느리: 한. 일. 영어의 발상과 표현. 한국한자문화, 20, 53-55
박진경 (2004) 속담을 이용한 한국어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정수(1982) . 은유적 표현의 이해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경화(2001) . 속담을 통한 한국문화의 교육방안. 한국어교육, 12, 143-163
오소정 (2001) . 속담 이해능력의 발달 학령기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재복(2001). 우리말 대칭속담의 의미생성구조에 대한 연구. 한국언어문학, 45, 453-470
이하배(2001). 우리 속담에 나타난 성차별의 사회회: 유교적 사회화와의 관련 속에서. 한독사회과학논총, 11, 185-207
정달영(1998) . 한. 일 속담의 비교연구. 비교한국학, 4, 60-106
정달영(2000) . 한. 영 속담의 비교연구. 비교한국학, 6, 147-168
조복희, 안선희, 이영환, 이진숙 (1998) . 한국 부모-자녀관계 속담에 대한 동의도와 가족환경 및 가족가치관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6(8), 105-123
조재윤(1988). 한댁속담의 구조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진경지(2002) . 한. 중 속담의 변용과 와전. 한국언어문화, 21, 295-310
최창렬(2002) . 우리 속담 연구. 서울: 일지사
Berk, L. E. (2002). Child Development (5th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Gibbs, K W. (1994). The poetics of min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Gibbs, K W., & Beitel, D. (1995). What proverb understanding reveals about how people think. Psychological Bulletin, 118, 133-154
Lutzer, V. D. (1988). Comprehension of proverbs by average children and children with learning disorder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1, 104-108
Mieder, W., & Holmes, D. (2000). Children and proverbs speak the truth: Teaching proverbial wisdom to fourth grader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Press
Nippold, M A (1988). Figurative language. In M. A Nippold (Ed.), Later language development: Ages nine through nineteen (pp. 179-210). Austin, TX: Pro-Ed
Nippold, M. A (1998). Later language development: The school-age and adolescent years(2nd Ed.). Austin, TX: Pro-Ed
Nippold, M. A, Allen, M. M., & Kirsch, D. I. (2000). How adolescents comprehend unfamiliar proverbs: The role of top-down and bottom-up process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3, 621-630
Nippold, M. A., & Haq, F. S. (1996). Proverb comprehension in youth: The role of concreteness and familiarit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9, 166-176
Nippold, M. A, Martin, S. A, & Erskine, B. J. (1988). Proverb comprehension in context A developmental stud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1, 19-28
Nippold, M. A, & Uhden, L. D. (1997). Proverb explanation through the lifespan: A developmental study of adolescents and adul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0,245-253
Piaget, J. (1959).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3rd Ed.). London, UK: Routledge & Kegan Paul
Pinto, M. A (1999). Metalinguistic awareness: Theory, development, & measurement instruments. Italy: Instituti Editoriali e Poligrafici Internazionali
Power, K, Taylor, C. L., & Nippold, M. A. (2001). Comprehending literally-true versus literallyfalse proverbs. Child Language Teaching and Therapy, 17, 1-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