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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담에 나타난 아동발달 기제와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Parental Perception on the Mechanism of Child Development and Importance of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1, 2015년, pp.415 - 433  

이주연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이윤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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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들이 인간발달에 있어서의 주요 논쟁점인 선천론 대 후천론에 대해 모두 동의하는 이중적 가치관을 가지는지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아동발달 및 교육과 관련된 속담 15개를 선정하여 그 뜻에 대한 동의 정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자녀양육 경험이 있는 부모 608명이었다. 주요 결과로 첫째, 선천론과 후천론 속담의 동의정도는 유사한 점수분포를 보였고, 교육의 중요성 속담은 상대적으로 높은 동의 점수를 보였다. 둘째,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 선천론 속담은 연령, 학력, 자녀수에서, 후천론 속담은 연령에서만, 그리고 교육의 중요성 속담은 성별, 학력, 자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선천론과 후천론 속담에 대한 동의도의 차이검정은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부모들은 발달의 기제에 대해 선천론 및 후천론의 상호작용적 관점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발달기제에 대한 신념에 관계없이 교육이 매우 중요한 가치로 인식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Korean parents' perception on nature versus nurture and to examine the dualism in the mechanism of human development. For this goal, the present study used the Korean proverbs about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as a measurement scale for developmen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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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선천론과 후천론, 교육 관련 속담을 선정하여 자녀양육의 경험이 있는 부모들이 이들 속담의 내용에 대해 얼마만큼 동의하는지를 알아보고,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속담 동의정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가치관의 형성은 개인의 사회문화적 경험에 기초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 본 연구는 속담을 분석대상으로 활용함으로써 발달에 대한 현 사회의 가치관은 물론 그러한 가치관이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적인 가치관인지, 그리고 현재를 살고 있는 이들에게 얼마만큼 공유되는지를 밝혀주는 등 다양한 정보의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더불어 본 연구는 발달에서 선천론과 후천론 및 교육중요성이라는 대립적인 가치관에 대해 모두 동의하는 이중적인 특성을 보이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일반인들에게도 유전 대 환경의 상호작용론적 가치관이 우세한 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이 생활 속에서 가지고 있는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아동발달에 대한 가치관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더불어 아동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교육 관련 가치관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방향은 발달기제에 대한 신념이 어떠한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즉, 어떤 개인은 유전이나 기질과 같은 생득적 특성의 영향력을 경험하고 이를 중시할 수 있으며, 또 다른 개인은 교육이나 환경적 특성의 영향을 더 강조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본 고는 이러한 일반인들의 발달에 대한 가치관에 주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발달에서의 대립적 가치관이라 할 수 있는 선천론과 후천론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연구의 주요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속담을 분석도구로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선천론과 후천론 그리고 교육의 중요성을 내포하는 속담들을 선정하여 이들 속 담에 대한 동의정도를 질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발달에 대한 조사대상자들의 가치관을 측정하기 위하여 아동발달 및 교육과 관련된 내용의 속담을 선별하는 과정을 거쳤다.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속담들은 가족관련 속담에 대한 선행연구들(고용복, 2004; 김은주 등, 2006; 방운규, 2004; 조복희, 이진숙, 1998)과 속담수록 사전(송재선, 2010; 이기문, 조남호, 2014; 조평환, 이종호, 2008; 최근학, 1990)을 참조하여 채집하였다.
  • 국내에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가치관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의 분석 주제를 살펴보면, 최근 연구들 중 가족가치관에 대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며(김경신, 2010; 김영미, 한상훈, 2014; 백주희, 2009; 변주수, 진미정, 2008), 그 밖에 직업가치관(강란혜, 이미정, 2011; 어윤경, 2010), 출산 및 자녀양육ㆍ교육가치관 (김나영, 2011; 남정은, 2013; 오혜진, 주경란, 2004), 사회 및 공동체 가치관(신수진, 최준식, 2002; 윤상우, 김상돈, 2010; 최인영, 최혜경, 2009), 성가치관(강소정, 조병은, 2013; 성한기, 손영화, 2007), 소비가치관(홍은실, 2007) 등이 연구되었을 뿐 아동발달 및 인간발달에 관한 가치관을 분석한 경우는 눈에 띄지 않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이 생활 속에서 가지고 있는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아동발달에 대한 가치관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더불어 아동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교육 관련 가치관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속담은 그 사회의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가치관을 분석하는 데 매우 자주 사용되는 자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발달에 있어서의 선천론과 후천론, 그리고 상호작용론에 대한 대중의 생각과 교육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발달기제 및 교육과 관련된 속담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이는 가치관이 시대적 특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비슷한 시대적 경험을 공유한 연령대에 따라, 그리고 비슷한 사회문화적 지위를 갖는 성과 학력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아동발달기제 및 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가치관을 살펴봄에 있어 성, 연령, 학력, 자녀수에 따른 차이를 함께 분석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성, 연령, 학력, 자녀수)에 따라 속담 동의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 셋째, 속담에 나타난 아동발달기제 및 교육의 세부 주제에 따라 동의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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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에 있어 발달이란? 발달이란 임신부터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양적,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인간의 발달에 대한 이해는 최근 한 세기동안 다양한 이론과 가설검증을 통해 폭넓어졌으며, 그에 따라 발달의 몇 가지 원리에 대해 공통된 합의점을 제시한다.
속담은 내용 면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가? 따라서 속담에 대한 이해와 동의는 시대를 걸쳐 지속되는 사회문화적 가치관을 공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속담의 유래에서 비롯되는 사회문화적 의미와 더불어, 속담은 내용면에서 다양한 사회현상을 설명, 충고, 경고, 격려, 유희, 비판하는 기능을 가진다(Gibbs & Beitel, 1995; Nippold, 1998). 따라서 속담 중 특히 현대사회에서 사용되는 속담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현대인들의 이해 및 인식을 분석하는 일은 과거로부터 지속적으로 해당 문화에서 받아들여지는 가치관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Horowitz의 모델은 아동의 발달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가장 보편적인 모델로 Horowitz의 모델을 들 수 있다. 그는 우수한 유전요소나 아동의 탄력성이 부정적인 환경요소를 대체할 수 있으며 반대로 질 높은 환경은 취약한 유전인 자를 보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우수한 천성과 질 높은 환경이 주어질 때 아동은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고 설명한다(박성연, 2006). 이와는 조금 다르게, Scarr와 Weinberg(1983)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력에 시간적 변화요소를 추가하는 교류적 관점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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