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creased diversity in designs, colors, and materials of children's clothing these days call for extra caution in care of these garments; however, the lack of customer's trust and efforts in complying with the care label combined with the enterprises's inadequate label attachments have led to va...
The increased diversity in designs, colors, and materials of children's clothing these days call for extra caution in care of these garments; however, the lack of customer's trust and efforts in complying with the care label combined with the enterprises's inadequate label attachments have led to various problems and disputes. This research attempts to examine customer's recognition,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s the care labels on children's clothing. This research used the data collected from a total of 292 housewives raising children less than 7 year old. Descriptive statistics such as means, standard deviations, frequencies were calculated and ANOVAS followed by Duncan tests were carried out using SPSS 10.0.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84.3% of the housewives admitted that they know about care labels; individuals with higher education level reported higher recognition. Second, as for the perception/attitude toward care labels, 46.9% perceived that care labels 'require additional knowledge for washing clothes' and 30.2% answered that they trust care labels. Third, 51.7% answered that they 'check the symbol instruction'; this tendency was higher among those with higher education levels. Fourth, 31.5% answered they comply with the instructions on care labels. Fifth, as for the reasons for not complying, 60.3% answered they neglect care labels because 'based on my experience, no major problems would occur'; this tendency was higher for those with greater personal income. Sixth, when asked whether any information on the care label kept them from buying a particular garment, 59.2% responded they did not purchase a garment because 'laundry costs appeared to outweigh the product price'; this response was higher among individuals with a higher level of income or education.
The increased diversity in designs, colors, and materials of children's clothing these days call for extra caution in care of these garments; however, the lack of customer's trust and efforts in complying with the care label combined with the enterprises's inadequate label attachments have led to various problems and disputes. This research attempts to examine customer's recognition,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s the care labels on children's clothing. This research used the data collected from a total of 292 housewives raising children less than 7 year old. Descriptive statistics such as means, standard deviations, frequencies were calculated and ANOVAS followed by Duncan tests were carried out using SPSS 10.0.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84.3% of the housewives admitted that they know about care labels; individuals with higher education level reported higher recognition. Second, as for the perception/attitude toward care labels, 46.9% perceived that care labels 'require additional knowledge for washing clothes' and 30.2% answered that they trust care labels. Third, 51.7% answered that they 'check the symbol instruction'; this tendency was higher among those with higher education levels. Fourth, 31.5% answered they comply with the instructions on care labels. Fifth, as for the reasons for not complying, 60.3% answered they neglect care labels because 'based on my experience, no major problems would occur'; this tendency was higher for those with greater personal income. Sixth, when asked whether any information on the care label kept them from buying a particular garment, 59.2% responded they did not purchase a garment because 'laundry costs appeared to outweigh the product price'; this response was higher among individuals with a higher level of income or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박선경 외 (1999)은 유•아동복 레이블의 원단소재, 부착위치, 부착방법 등을 연구하였으나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다루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는 유•아동복을 구매 하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취급상 주의사항에 인지, 태도, 준수 행동 및 소비자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주부들의 과학적 상식수준이 예전에 비해 높고 자녀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관심 이 매우 크므로 유•아동복에 대한 관심 또한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인지, 지각, 신뢰도 및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아동복의 취급상 주의사항 레 이 블에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조사하여 구성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인지 정도 문항, 속성 지각 8문항, 신뢰도 1문항, 확인 3문항, 준수행동 1문항, 비준수 이유 5문항, 레이블의 구매기피 유발요인 6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동복의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 지각, 소비자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인지 정도, 속성 지각, 신뢰도, 확인, 준수행동, 비준수 이유 및 구매기피 영향요인에 대한 빈도를 살펴보고 각 문항이 인구통계 학적변수인 연령, 직업, 소득,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문제 2: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인지 정도, 태도(속성지각, 신뢰도), 준수행동(확인, 준수도, 비준수 이유) 및 구매기피 영향요인이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 가 있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2: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인지 정도, 태도, 준수행 동 및 구매기피 영향요인이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하도록 하는 제도, 로 규정하였다. 이 제도의 목적은 제조업체 또는 판매업체는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제품의 신뢰도를 향상시 킬 수 있으며 소비자에게 보다 명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책임 범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제품선택의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정확한 정보에 의한 올바른 사용으로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인지 정도 문항, 속성 지각 8문항, 신뢰도 1문항, 확인 3문항, 준수행동 1문항, 비준수 이유 5문항, 레이블의 구매기피 유발요인 6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측정문항은 5점 리 커트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강하게 동의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측정방법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였고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7세 이하의 유•아동을 양육하는 주부들 292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자료 수집은 서울, 용인, 신갈, 천안, 오산, 천안지역에 거주하면서 만 7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2005년 9월 30일에서 11월 5일까 지어 린이집, 놀이방, 유치원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설문지 총 440부를 배부하여 311부를 수거했으며 그 중 무성의하거나 불완전하게 작성된 18부를 제외한 총 292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 하여 SPSS 10.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을 위 하여 SPSS 10.0 통계 프로그램으로 평균, 표준편차, 빈도,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의 다중 비교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69)나타났다. '의류세탁에 추가적인 지식을 요구한다, 의문 항에 대해서는 소득이 낮을수록 점수가 낮았다. 이는 소득이 낮은 집단의 경우 관리를 위한 추가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빈도가 낮기 때문일 수 있다.
취급상 주의사항의 경우 의류제품 구입시 그 확인 정도가 연령별, 결혼여부, 그리고 교육수준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젊은층이 30대와 40대에 비해 확인하는 정도가 낮았고 미혼여성이 기혼여성에 비해 확인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은 고졸 이하의 여성보다 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들이 확인하는 경향을 보여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취급상 주의사항에 대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젊은층이 30대와 40대에 비해 확인하는 정도가 낮았고 미혼여성이 기혼여성에 비해 확인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은 고졸 이하의 여성보다 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들이 확인하는 경향을 보여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취급상 주의사항에 대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가 필요하다고 답하였다. 그러나 신뢰도에서는 24.1%만이 믿을 수 있다고 대답하여 현재 의류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 에 대해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사용하는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의 이해도 정도를 묻는 질문에 55.
넷째,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이 확인 및 준수행동 중 '기호 표시를 확인한다, 의문 항이 51.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인구통계학적 변수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구매 시점이나 세탁시 세탁 표기를 볼 때 문자보다 기호를 확인하기 쉽기 때문으로 보여 진다.
다섯째, 응답자들의 60.3%가, 경험상으로 보지 않고 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레이블의 주의사항을 준수하지 않는 것으로 응답했다. 또한 습관에 의존하거나(55.
둘째, 약 50% 가량의 응답자들이, 의류를 세탁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식을 요구하며, (46.9%), 생산업체 위주로 표기되어 있다, (43.5%)고 응답하였다. 이에 비하여 기호, 문자 또는 전반적이 내용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응답한 비율은 17% 안팎으로 별로 높지 않아 레이블의 표기 자체가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으나 소비자 위주의 표기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인지정도는 학력이 높을수록 확인하는 경향이 높았고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의 비준수 이유가, 경험상으로 보지 않고 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기때 문에, 가 가장 높게 나타나 소비자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과 소비자 교육에 의해 태도가 개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관련기관, 업처】, 소비자 단체에서는 레 이블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 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1%만이 믿을 수 있다고 대답하여 현재 의류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 에 대해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사용하는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의 이해도 정도를 묻는 질문에 55.1% 가 어느 정도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공산품 품질 표시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5a)에서도 의류구매 시 품질 표시를 확인한다는 의견이 72.
셋째, 본 연구의 결과 중 레이블의 속성 지각은 생산업체 위주로 표기되어 있다, 거나, 부적절한(비현실적인) 표기가 많다, 등이 높게 나타나 레이블에 대해부 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었는데 그것은 소비자들이 레이블을 이용하지 않는 것은 정보를 신뢰하지 않기 때문으로 업체에서는 보다 현실적인 취급방법 제시를 통해 신뢰를 회복해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의 신뢰도는 전체 응답자의 30.2% 정도가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구통계학적 변수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전반적으로 레이블을 신뢰하는 정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 또는 준수도 차이의 연구로 섬유제품의 취급방법과 관련된 레이블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 및 세탁실태를 중심으로 연구한 배순화(1991)의 연구결과 의복의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 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는 그들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 내용이 번거롭다는 이유로 의복 관리 시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를 잘 따르지 않았다고 하였다. 취급상 주의사항의 경우 의류제품 구입시 그 확인 정도가 연령별, 결혼여부, 그리고 교육수준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과반수 이상의 응답자들이 '제품가격에 비해 세탁비가 많이 들 것 같아서, (59.2%) 또는 유아동복에 적절하지 않은 세탁방법을 요구하기 때문에'(52.7%), '세탁방법이 까다로와서, (51.0%) 구매를 기피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여 무조건 손세탁 또는 드라이크리닝을요구하는 경향이 구매기피를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소득과 학력이 높을수록, 세탁 방법이 까다로와서', '무조건 손세탁을 요구하기 때문에, , 또는, 주의사항이 너무 많아서, 구매하지 않는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 이 블의 구매 기피 영향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직업 간에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소득, 학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표 13, 14).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 이블이 비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 소득에 따른 결과는 세탁방법이 까다롭다, , , 무조건 손세탁을 요구한다', , 주의사항 내용이 너무 많다, 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 정도가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연령, 소득, 직업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학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표 9). 대학원 이상(m=4.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속성 지각을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연령, 직업, 학력에서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표 10)., 생산업체 위주로 표기가 되어 있다, (m=3.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확인 노력 및 준수행동이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연령, 직업, 소득에서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학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표 11)., 문자의 내용을 확인한다, (m=3.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비준수 이유가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직업, 학력, 연령에서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표 12)., 보지 않아도 세탁방법을 알기 때문에, , , 레이블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의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에 대해,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 라고 대답한 사람들의 빈도를 계산하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실시 한 결과 전체 응답자 30.2%(m=3.15)가 신뢰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5). 이 런 빈도 결과는 안순태(2000)의 연구인 일반 의류에 대한 신뢰도(24.
유•아동복의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의 소비자들의 인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에 대해,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 라고 대답한 사람들의 빈도를 계산하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84.3%(m=4.08)가 레이블에 대해 높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3).
이것은 구매 시점이나 세탁시 세탁 표기를 볼 때 문자보다 기호를 확인하기 쉽기 때문으로 보여 진다. 응답자들의 31.5%가 준수한다고 답하였으며 확인 또는 준수 행동 면에서는 인구통계학적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소비자들은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을 확인은 하지만 레이블의 내용에 따라 세탁하는 경향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실시한 결과이다. 전체 응답자 51.7%(m=3.44)가 , 기호 표시를 확인한다, 의 문항에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추태귀, 송정아(2000)의 연구인 일반.
첫째, 레이블 부착실태를 조사한 연구는 추태귀, 송정아(2000)의 의류제품 취급표시 부착실태 및 소비자의 의식에 관한 연구가 있는데 의류제품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는 87.0%, 그리고 섬유 혼용율을 표시는 81.0%의 응답자가 항상 또는 대체로 확인한다고 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부착실태는 시장 제품의 경우 취급상 주의 표시의 부착율(15%)이 매우 저조하며 내용도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고 백화점과 양품점은 동일 상표의 제품들을 섬유혼용율과 의복종류에 관계없이 동일한 취급상 주의표시를 부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첫째,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해 84.3%의 응답자가 인지하고 있다고 답하였고, 레 이블에 대해 인지 하는 정도는 학력 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선행연구의 결과를 뒷받침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0%) 구매를 기피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여 무조건 손세탁 또는 드라이크리닝을요구하는 경향이 구매기피를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소득과 학력이 높을수록, 세탁 방법이 까다로와서', '무조건 손세탁을 요구하기 때문에, , 또는, 주의사항이 너무 많아서, 구매하지 않는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83)에서 대학원 이상, 대학교 졸업, 고등학교 졸업 순으로 학력이 높을수록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특히, 문자의 내용을 확인한다, 에서 유의수준이 높았는데 유•아동복 세탁 시 기호보다 여 러 가지 주의사항에 더 신경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준수 행동에서는 유의 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에서 레이블이 '추가적인 지식을 요구한다'거나, 생산업체 위주로 표기 되어 있다', '부적절한 표기 가 많다, 라고 지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제조업체 또는 판매업체에서는 각 의류에 레이블을 부착할 때 소재, 디자인, 색상 등의 제품특성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세탁방법까지 고려한 기호 표시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12)
박광희. (1995). 의류제품에 부착된 Care Label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3(2), 159-16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