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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복의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 조사
Consumers' Attitude toward Care Label Instructions on Children's Clothing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5 = no.164, 2007년, pp.680 - 691  

홍경회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  이윤정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d diversity in designs, colors, and materials of children's clothing these days call for extra caution in care of these garments; however, the lack of customer's trust and efforts in complying with the care label combined with the enterprises's inadequate label attachments have led to 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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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박선경 외 (1999)은 유•아동복 레이블의 원단소재, 부착위치, 부착방법 등을 연구하였으나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다루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는 유•아동복을 구매 하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취급상 주의사항에 인지, 태도, 준수 행동 및 소비자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주부들의 과학적 상식수준이 예전에 비해 높고 자녀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관심 이 매우 크므로 유•아동복에 대한 관심 또한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인지, 지각, 신뢰도 및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동복의 취급상 주의사항 레 이 블에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조사하여 구성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인지 정도 문항, 속성 지각 8문항, 신뢰도 1문항, 확인 3문항, 준수행동 1문항, 비준수 이유 5문항, 레이블의 구매기피 유발요인 6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동복의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 지각, 소비자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인지 정도, 속성 지각, 신뢰도, 확인, 준수행동, 비준수 이유 및 구매기피 영향요인에 대한 빈도를 살펴보고 각 문항이 인구통계 학적변수인 연령, 직업, 소득,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연구문제 1: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 정도, 태도(속성지각, 신뢰도), 준수행동(확인, 준수도, 비준수 이유) 및 구매기피 영향요인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 정도, 태도, 준수행동, 구매기피영향 요인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인지 정도, 태도(속성지각, 신뢰도), 준수행동(확인, 준수도, 비준수 이유) 및 구매기피 영향요인이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 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2: 유•아동복에 부착된 취급상 주의사항 레이블에 대한 인지 정도, 태도, 준수행 동 및 구매기피 영향요인이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하도록 하는 제도, 로 규정하였다. 제도의 목적은 제조업체 또는 판매업체는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제품의 신뢰도를 향상시 킬 수 있으며 소비자에게 보다 명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책임 범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제품선택의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정확한 정보에 의한 올바른 사용으로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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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광희. (1995). 의류제품에 부착된 Care Label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3(2), 159-166 

  2. 박선경, 홍지명, 이정순, 신혜원, 유효선 (1999). 유 아동복 레이블의 불만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23(2), 307 312 

  3. 박찬애. (1989). 시판 의류제품의 품질표시 실태와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배순화. (1991). 섬유제품의 취급방법과 관련된 label에 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5a). 의류산업 유통구조 혁신을 위한 품질표시 전략. 서울: 산업자원부 

  6.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5b). 의류산업 지원기술세미나-의류제품유통 개선을 위한 지원방안- 서울: 산업자원부 

  7. 안순태 (2000) 의복 관리시 취급주의 표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20대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이수종, 장세원 (2005). 의류제품의 Care Label 표준화. 섬유기술과 산업, 9(1),66-74 

  9. 최해운, 차옥선. (1993) 시판 의류제품에 관련된 소비자 불만에 관한 연구-YWCA 소비자 고발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7(4), 550-564 

  10. 최해운 (1992) 시판 의류제품에 관한 소비자 불만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1. 추태귀, 송정아. (2000). 의류제품 취급표시 부착 실태 및 소비자 의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4),331-338 

  12. 한국표준협회. (2001) 섬유제품의 취급에 관한 표시 기호 및 그 확인 방법. KS K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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