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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시험을 통한 ADS-B 운영상의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erational Benefits of ADS-B through experimental Flight Test in Tae-An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1 no.2 = no.25, 2007년, pp.137 - 145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 ,  오경륜 (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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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의 ADS-B 비행시험은 CDTI상에 목적고도가 제공될 경우 항공교통관제사 및 조종사에게 운영상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실증하고자 시행되었다. 또한 이 비행시험은 현 항공교통관제업무 환경에서 ADS-B 운영시험을 하는 최초의 연구이자 향후 우리나라에 ADS-B의 배치를 고려하기 전에 운영상의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비행시험을 위해 ADS-B 장비가 탑재된 H 대학교의 항공기 2대가 이용되었고, 충남 태안소재 태안비행장에 지상국이 구축되어, 기 설정된 비행절차에 따라 비행시험이 수행되었다. ADS-B 비행시험 결과 통신주파수 사용횟수 및 주파수 점유시간이 기존의 시스템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듦을 확인하였고, 따라서 항공교통관제사의 업무량(workload) 뿐만 아니라 조종사의 상황인식도 뚜렷하게 개선되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ight test of ADS-B is to demonstrate operational benefits to air traffic controllers and pilots when other aircraft data including the aiming altitude is displayed on CDTI. Additionally, This ADS-B study is to provide first operational experience of ADS-B in ATCS environment of South Korea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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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내의 ADS-B 기술개발과 관련하여 국제기구 및 국가의 전환계획에 따른 국가적 수요에 대응하고, 향후 국내 CNS/ATM 시설 구축을 위한 필수적인 기초연구가 될 뿐만 아니라 실제 운용상에 있어 국내 환경에 기반을 둔 독자적이고 종합적인 성능및 효과에 대한 확인결과를 확보할 수 있는 점을 주요 근간으로 삼고 있다. 항공분야에 있어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은 체계적인 비행시험으로 완성되므로 현재까지 부분적으로 수행되었던 국지적인 개발 기술과 향후 연계될 개발사업과의 체계적인 연계를 통하여 포괄적인 CNS/ATM 분야의 기반 기술의 확보도 가능해지리라 예상되기에 CNS/ATM 분야에 대한 기반 연구로 그 의미가 크다고 본다.
  • 본 비행시험은 항공기 및 지상국에 설치된 CDTI 상에서 제시되는 항공기정보 특히 목적고도정보를 이용하여 ADS-B의 운영상 이점(benefits)을 확인하고자 진행되었다. 비교대상은 음성통신량 즉, 주파수 사용횟수와 주파수 점유시간으로, 수행된 비행시험은 물론 비행시험결과 나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기존 시스템 환경에서와의 차이를 비교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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