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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교통 상황 종합 현시 기능을 갖는 ADS-B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DS-B Monitoring System Capable of Displaying Air Traffic Situ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4 = no.67, 2014년, pp.278 - 287  

송인성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장은미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윤완오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최상방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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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B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된 항공 감시 기술로 레이더에 비해 높은 정확도와 빠른 갱신 주기를 제공하여 레이더를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지상 시스템과 항공기 간의 정보 교환에 무선 데이터링크를 사용하며 지상 시스템 내부의 정보 교환에 무결성이 보장되지 않는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ADS-B 시스템의 운용 상태를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ADS-B 시스템의 운용 상태 감시 기능과 더불어 ADS-B 감시 자료, 레이더 감시 자료, 비행 정보를 활용하여 항공 교통 상황을 종합적으로 현시할 수 있는 항공 교통 상황 종합 현시 기능을 갖는 ADS-B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구현한 시스템은 직접 구성한 ADS-B 지상 시스템과 연결하여 비행중인 항공기의 ADS-B 감시 자료와 레이더 감시 자료, 가상의 비행 정보를 수신한 뒤 현시하는 방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S-B is a newly developed air surveillance technology to address the consistently increasing air traffic needs. ADS-B attracts attention for replacing or complementing a conventional radar since ADS-B can provide more accurate position information with a shorter interval when compared to the rad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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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DS-B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시스템은 CNS/ATM에서 제시하는 새로운 감시 기술로 CNS/ATM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이다. ADS-B 시스템은 항공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기존 항공 감시 기술인 레이더 시스템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효율성과 안정성이 떨어질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레이더 시스템을 보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ADS-B 송신기를 탑재한 타겟은 위성항법시스템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확인한 후 무선 데이터 링크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지속적으로 방송하며, ADS-B 수신기를 탑재한 타겟은 신호를 수신하여 해당 신호를 방송중인 타겟의 위치를 확인한다.
  • 본 논문에서는 ADS-B 감시 자료와 함께 레이더 감시 자료, 비행 정보를 사용하여 ADS-B 시스템의 운용 상태 감시 기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항공 교통 상황 감시 기능을 제공하는 항공 교통 상황 종합 감시용 ADS-B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ADS-B 시스템의 운용 상태 감시 기능과 더불어 항공 교통 상황 감시 기능을 제공하는 항공 교통 상황 종합 감시용 ADS-B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항공 교통 상황 종합 감시용 ADS-B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RTCA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가 정의하는 ADS-B 시스템 관련 표준 문서인 DO-242A, DO-260B, DO-282A, DO-289 등을 검토함과 동시에 항공 교통 관리 시스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함께 반영하였다[4]-[7].
  • 본 논문에서는 항공 교통 상황 종합 감시용 ADS-B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설계 과정에서 ADS-B 시스템 표준 문서인 RTCA DO 문서들을 분석하여 ADS-B 모니터링 시스템이 갖춰야할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적용하였으며, Eurocontrol ASTERIX 포맷을 사용해 항공 교통 관제 시스템뿐만 아니라 ASTERIX 포맷을 지원하는 모든 ADS-B 지상 장비와 연결할 수 있는 호환성을 확보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설계한 항공 교통 상황 종합 감시용 ADS-B 모니터링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환경을 가정한다. 우선, ADS-B 신호를 수신하는 ADS-B 지상 장비와 TIS-B 신호와 FIS-B 신호를 송신하는 TIS-B 지상 장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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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S-B 메시지는 어떤 정보를 포함하는가? ADS-B 메시지는 타겟의 위치, 고도, 속도, 방향 등 타겟의 움직임에 관련된 정보와, 타겟의 고유 ID, 타겟이 탑재한 센서의 정확도, 센서의 동작 상태, 위급 상황 정보 등 타겟의 상태에 관련된 정보를 포함한다. ADS-B 시스템의 핵심 기술은 위성항법시스템으로, ADS-B 시스템을 이용하는 타겟은 GNSS를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 고도, 속도, 방향 등을 확인한다.
ADS-B 시스템의 개발 목적은? ADS-B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시스템은 CNS/ATM에서 제시하는 새로운 감시 기술로 CNS/ATM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이다. ADS-B 시스템은 항공 수요가 지속적 으로 증가함에 따라 기존 항공 감시 기술인 레이더 시스템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효율성과 안정성이 떨어질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레이더 시스템을 보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ADS-B 송신기를 탑재한 타겟은 위성항법시스템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확인한 후 무선 데이터 링크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지속적으로 방송하며, ADS-B 수신기를 탑재한 타겟은 신호를 수신하여 해당 신호를 방송중인 타겟의 위치를 확인한다.
CNS/ATM은 통신, 항법, 감시 시스템인데, 각각 어떤 시스템인가? 통신 시스템은 항공기와 항공 교통 관리소 간의 음성 및 데이터 통신을, 항법 시스템은 항공기의 운항을 위한 위치, 방향, 거리 정보 제공을, 감시 시스템은 항공기를 포함하여 항공기의 운항과 연관이 있는 비행체와 지상 물체의 위치 파악을 담당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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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T. J. Chang, "The Trend and forecast of Civil Aircraft Market,"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8, No. 1, pp. 12-22, Jul. 2010. 

  2. S. C. Sung, 2012 Aviation Statistics, Seoul, Korea: Korea Civil Aviation Development Association, pp.173-198, 2012. 

  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NextGen Implementation Plan [Internet]. Available: http://www.faa.gov/nextgen/implementation. 

  4. SC-186,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Broadcast (AD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1828 L Street NW, Washington DC, USA, DO-242A, 2002. 

  5. SC-186,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1090 MHz Extended Squitter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ADS-B) and Traffic Information Service - Broadcast (TI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1828 L Street NW, Washington DC, USA, DO-260B, 2009. 

  6. SC-186,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Universal Access Transceiver (UAT)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AD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1828 L Street NW, Washington DC, USA, DO-282A, 2004. 

  7. SC-186,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Aircraft Surveillance Application (ASA),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1828 L Street NW, Washington DC, USA, DO-289, 2003. 

  8. D. Doukas, Eurocontrol Standard Document for Surveillance Data Exchange - Part 12: Category 021 ADS-B Reports, Eurocontrol, Eurocontrol Agency, 1130 Brussels, Belgium, SUR.ET1.ST05.2000-STD-12-01, 2011. 

  9. A. Engel, Eurocontrol Standard Document for Surveillance Data Exchange - Part 9: Category 062 SDPS Track Messages, Eurocontrol, Eurocontrol Agency, 1130 Brussels, Belgium, SUR.ET1.ST05.2000-STD-09-01, 2010. 

  10. A. Engel, Eurocontrol Standard Document for Surveillance Data Exchange - Part 16: Category 023 CNS/ATM Ground Station and Service Status Reports, Eurocontrol, Eurocontrol Agency, 1130 Brussels, Belgium, SUR.ET1.ST05.2000-ST D-16-01, 2009. 

  11. A. Engel, Eurocontrol Standard Document for Surveillance Data Exchange - Part 20 : Category 247 Version Number Exchange, Eurocontrol, Eurocontrol Agency, 1130 Brussels, Belgium, 2008. 

  12. H. S. Jun, D. M. Kim, and C. H. Yeom, "Analysis of CNS/ATM Technology Trend,"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8, No. 2, pp. 113-123, Dec. 2010. 

  13.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 The Universal Transverse Mercator (UTM) Grid [Internet]. Available: http://pubs.er.usgs.gov/fs/2001/0077/. 

  14. Space & Naval Warfare Systems Command, Military Standard - Software Development and Documentation, United States Department of Defense, 2451 Crystal Drive, Arlington, VA, USA, MIL-STD-498, 1994. 

  15. Digia, Qt- 4.8 Documentation [Internet]. Available: http://qt-project.org/doc/qt-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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