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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디자인과 소비자 반응
Character Design and Consumer Response 원문보기

한국 마케팅 저널 = Korean journal of marketing, v.9 no.2, 2007년, pp.131 - 163  

김해룡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통상학부) ,  황선대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통상학부) ,  성민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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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캐릭터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캐릭터는 대표적인 디자인 상품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충분하지 않다. 본 연구는 기존 제품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반응모형을 토대로 캐릭터 디자인의 구성요소들을 파악하고 구성요소들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캐릭터 디자인의 구성요소들은 캐릭터 외형, 캐릭터 이미지, 캐릭터 애착의 상위 차원과 각각의 하위차원들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디자인의 범위가 이성과 감성, 그리고 메시지 측면에서 폭넓게 인식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이들 구성요소들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캐릭터 외형은 캐릭터 이미지를 유발하며, 캐릭터 이미지는 캐릭터 애착을 유발하고 있었다. 또한 캐릭터 이미지와 애착은 캐릭터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경로의 이해는 캐릭터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과 함께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들이 논의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mportance of 'character' is widely acknowledged by practitioners and academic arena. Character is the archetype of design product. Unfortunately, however, there have been limited character design stud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mponents of character design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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