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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캐릭터 디자인 사례 분석: 한국과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Corporate Character Designs: A focus on Korean and the U.S. Ca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162 - 172  

전종우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  이종윤 (상명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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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적인 차이가 있는 한국과 미국의 기업들이 캐릭터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하면서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다르게 표현하고 있는지 실제 사용되는 캐릭터의 내용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의 영향으로 미국의 캐릭터보다 한국의 캐릭터가 혼자가 아닌 집단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다. 캐릭터 디자인의 모티프의 경우 한국이 미국보다 사물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캐릭터의 의인화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사람이나 동물의 사용 빈도에는 차이가 없었다. 캐릭터 디자인에 사용된 메인 컬러는 한국 캐릭터에서 파란색이 많았고 미국은 빨간색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캐릭터 디자인에 사용된 컬러의 숫자는 한국과 미국이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인 차이가 기업의 캐릭터 마케팅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시사하며 실무적으로도 몇 가지 시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content analysis, this study explored design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the U.S. corporate characters. Top 100 corporate logs are collected from Korea and the United States. The results showed that Korean characters appear a group of or friends than the ones of the U.S. This result stems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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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가설1:한국 캐릭터는 집단으로 등장할 것이다. .
  • 가설2-2:한국 캐릭터는 의인화를 많이 사용할 것이다.
  • 가설3:한국과 미국 캐릭터는 신체비율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4:한국과 미국 캐릭터는 컬러 사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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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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