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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 전지 기술동향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34 no.5 = no.276, 2007년, pp.49 - 60  

정도양 (LG화학 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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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003년부터 독자적으로 개발한 배터리 시스템을 수차례에 걸쳐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탑재하여 시험평가를 수행하였다. 150V급의 MMHEV용 배터리 시스템과 300V급의 Hard HEV용 배터리 시스템을 동시에 개발하여 양산화 준비 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또한 Prius Ⅱ HEV에 적용된 Ni-MH 전지의 문제점 중에 하나였던 열방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지 케이스 재질을 열전달 특성이 우수한 금속 재질로 대체하였다.

대상 데이터

  • 리튬 이온 2차 전지(Lithium-ion secondary battery)는 부극(Anode)으로 탄소물질을 사용하며 정 극(Cathode)으로 LiCoO2, LiNiO2, LiMn2O4 등의 리튬 이온 화합물을 사용한다. 이 전지는 정상적인 상태로 사용할 때에는 어느 충전 상태에서도 리튬금속이 존재하지 않게 된다.
  • 리튬 전지 48셀로 구성된 리튬 배터리 모듈과 전지 팩을 개발하였으며 이 모듈의 무게는 22.5kg, 부피는 20L이다. 17OV-5.
  • 양극 활물질로 Mn-Spinel을 사용하며 음극재로는 Amorphous CGrtwn을 사용한다. 2Ah 용량을 가진 전지 셀의 에너지밀도와 출력밀도는 각각 84Wh/kg과 2,940W/kg이다.
  • 발표하였다. 이 배터리 시스템은 88개의 리튬 전지 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격전압은 333V이다. 그 배터리 시스템은 62Vh/kg의 에너지밀도와 1800W/kg의 출력밀도를 갖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 그림 12와 표 4에 Ni-MH 전지와 Li-ion 전지의 원재료 비용과 가격 에 대한 전망을 나타내었다. 자료는 일본에서 2006년 발행된 HIEDGE REPORT를 인용하였다.

이론/모형

  • 그림 13에 나타내었다. 이 자료는 2006 년 발행된 HIEDGE REPORT를 인용하였다.
  • 그림 14에 나타내었다. 이 자료는 2006년에 발행된 HIEDGE REPORT를 인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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