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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 기술동향
HEV: A Review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19 no.1 = no.61, 2010년, pp.39 - 50  

나도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신효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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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와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는 화석연료 배출가스를 제거하고 연료경제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급속한 속도로 전통적 가솔린 엔진 자동차를 대체할 것이다. 이 리뷰는 병렬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위한 퍼지로직 제어전략과 최적화를 설명하였다. HEV와 PHEV를 위한 전기모터와 리튬이온 배터리의 최근 발전을 기술하였으며 국제적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수와 등록된 특허 수에 근거한 한국의 HEV와 PHEV 기술의 경쟁력 분석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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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brid Electric Vehicle(HEV) and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PHEV) will replace Conventional Gasolene Engine Vehicle at a rapid rate to eliminate emission gases and improve fuel economy. This review describes Fuzzy Logic Control strategy and Optimization for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Re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EV의 특징은 무엇인가? HEV는 가솔린 엔진과 회생제동을 통해 충전되는 배터리로 구동되는 전기 모터를 결합한다. HEV 기술은 엔진(고속순항)과 모터(저속주행 및 가속)의 가장 효율적인 운행모드의 장점을 취하고, 제동에서 낭비하는 에너지를 회복한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역할은 어떻게 예상되어지나? 석유사용 증대를 억제하고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 기술 활용이며, 범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규제 강화 움직임이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시장형성을 가속화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LG가 개발한 리튬전지를 장착한 GM의 PHEV Volt가 2010년 말에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며, FCEV가 실용화 될 때까지 현재의 내연기관을 점진적으로 대체할 것이 예상된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 무엇인가? 최근 10년간 지구 온난화, 석유연료 자원 고갈 및 대기 공해가 점점 더 심각해져서 대안의 자동차 동력전달기구에 대한 관심이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CO2 배출가스 제한 여론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Farzad Rajaei Salmasi et. al., "Control Strategies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Evolution, Classification, Comparison and Future Trend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56, 5, pp. 2393-2404, 2007. 

  2. Niels J. Schouten et. al., "Fuzzy Logic Control for Parallel Hybrid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10, 3, pp. 460-468, 2002. 

  3. Fazal U. Syed et. al., "Fuzzy Gain-Scheduling Proportional-Integral Control for Improving Engine Power and Speed Behavior in a Hybrid Electric Vehicle",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58, 1, pp. 69-84, 2009. 

  4. Srdjan M. Lukic et. al., "Effects of Drive train Hybridization on Fuel Economy and Dynamic Performance of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 OGY, 53, 2, pp. 385-389, 2004. 

  5. K. T. Chau et. al., "Overview of Permanent-Magnet Brushless Drives for Electric and Hybrid Electric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 AL ELECTRONICS, 55, 6,pp. 2246-2257, 2008. 

  6. Mounir Zeraoulia, Mohamed EI Hachmi Benbouzid and Demba Diallo, "Electric Motor Drive Selection Issues for HEV Propulsion Systems: A Comparative Study", IEEE TRANSACTIONS ON VE HICULAR TECHNOLOGY, 55, 6, pp. 1756-1764, 2006. 

  7. Donghyun Kim et. al., "Vehicle Stability Enhancement of Four-Wheel-Drive Hybrid Electric Vehicle Using Rear Motor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57, 2, pp. 727-735, 2008. 

  8. Thomas H. Bradley, Andrew A. Frank, "Design, demonstrations and sustainability impact assessments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13, pp. 115-128, 2009. 

  9. Ali Emadi et. al., "Power Electronics and Motor Drives in Electric, Hybrid Electric, and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INDUST RIAL ELECTRONICS, 55(6), pp. 2237-2245, 2008. 

  10. Ching-Shin Norman Shiau et, al., "Impact of battery weight and charging patterns on the economic and environmental benefits of plug-in hybrid vehicles", Energy Policy, 37, pp. 2653?2663, 2009. 

  11. Byoungwoo Kang et. al., "Battery materials for ultrafast charging and discharging", Nature, 458, pp. 190-193, 2009. 

  12. A. Abouimrane et. al., "Sulfone-based electrolytes for high-voltage Li-ion batteries", Electrochemistry Communications, 11, pp. 1073-1076, 2009. 

  13. A. Debart, A. J. Peterson, J. Bao, P.G. Bruce, Angw. Chem Int. Ed.., 47, 4521, 2001. 

  14. http://www.patentmap.or.kr. 

  15. SERI 경영 노트, "급부상하는 자동차용 2차 전지", 2009. 7. 23(제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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