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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의 성과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in Internet Shopp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2 no.2, 2007년, pp.281 - 290  

이찬 (충청대학 컴퓨터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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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비즈니스 산업의 비약적 성장 구조 속에서도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이 폐업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인터넷 쇼핑몰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한 성과모형의 설정이 요구된다. 이전의 많은 연구들은 공급자측면에서 쇼핑몰의 핵심성공요인을 규명하였으나 최근의 연구는 사용자측면에서 신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의 신뢰구축이 지속적인 재구매의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연구분석 결과를 보면, 소비자의 신뢰는 인터넷 쇼핑몰정책, 쇼핑몰 특성, 상황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소비자의 신뢰는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신뢰의 구축을 위하여 인터넷 쇼핑몰은 가격경쟁력, 상품의 차별성, 사후 서비스 수준의 향상이 요구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의 디자인 수준을 향상시키고 인터넷 쇼핑몰의 명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ccess in internet shopping is determined in partly by whether consumers trust sellers and products. This paper describes an integrated model for investigating the three main antecedent influence on consumer trust and the effect of trust on re-purchasing. The model was estimated with data from 247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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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뢰의 형성과정에 대한 초기 연구는 개인정보 보호와 시스템 보안의 관점에서 주로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 특성이외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시행하는 마케팅 전략과 실천에 대하여 지각하는 고객의 경험에 의해서 신뢰가 형성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신뢰의 역할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성과모형에 대한 검증하고자 한다.
  • 〔2이 . 본 연구에서는 Lee and Tuiban(2001)의 신뢰 개념에 근거하여 신뢰는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 거래에서 인터넷 상인을 통제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상인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인터넷 상인의 행동을 수용하려는 의지로 정의한다.
  • 선험연구에서 신뢰가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으로써 중요성이 검증되어 왔고 이에 신뢰형성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그렇지만 이들 연구들은 일부를 제외하고 주로 신뢰형성과정에 대한 연구(Lee and Turban 2001)와 신뢰의 효과에 대한 연구(McKnight and Chervany 2002, 장형우 등 2005, 손달호와 차영한 2006)로 분리되어 진행되어 왔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금까지 진행해온 연구흐름을 통합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통합적인 성과모형의 분석결과는 소비자의 신뢰 구축이 전통적인 거래보다 불확실성과 위험이 크게 작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계속적인 거래의도를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인터넷 쇼핑몰의 명성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신뢰가 증가한다.
  • 가설 2 : 가격경쟁력이 우수할수록 소비자의 신뢰가 증가한다.
  • 가설 3 : 사후서비스 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신뢰가 증가한다.
  • 가설 4 : 상품의 차별성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신뢰가 증가한다.
  • 가설 5 :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의 용이성 수준이 높을 수록소비자의 신뢰가 증가한다.
  • 가설 6 : 인터넷 쇼핑몰의 디자인 우수성 수준이 높을 수록소비자의 신뢰가 증가한다.
  • 가설 7 : 제공된 콘텐츠 정보의 질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신뢰가 증가한다.
  • 가설 8 : 소비자가의 신뢰가 증가할수록 재구매 의도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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