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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469 - 478
안상희 (한성대학교 디자인아트평생교육원 패션디자인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shopping tendencies and information search on the shopping mal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clothing consumers at this point in time when the mobile shopping has been routinized. To verify this, this study selected male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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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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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 현황은 어떠한가? | 현대인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의 급속한 확산은 산업체계와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퓨리서치에 의하면 2019년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은 95%로 세계 보급률 1위 국가로 확인되었다[1]. 나이에 따른 스마트폰 소유 비율을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 사용 비율은 젊은 세대일수록 높으며 우리나라 성인 76%가 유튜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 | |
재구매 의도란? | 재구매 의도(repurchase intention)는 특정한 상품 및 서비스를 미래에도 계속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의도를 말한다[20]. 즉, 이미 구매하거나 경험한 적이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재구매하려는 의지라고 할 수 있다. | |
패션의류 소비자들의 쇼핑성향과 정보탐색이 쇼핑몰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은 경제적 쇼핑성향, 오락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 유행추구 쇼핑성향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성향 중 편의적 쇼핑성향, 오락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은 모바일 쇼핑몰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모바일 쇼핑몰에서 패션의류를 구매하기 위한 정보탐색은 쇼핑몰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의류 기업의 마케팅전략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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