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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성향과 정보탐색이 쇼핑몰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의류를 중심으로
Effects of Mobile Shopping Tendencies and Information Search on the Shopping Mal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Fashion Cloth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469 - 478  

안상희 (한성대학교 디자인아트평생교육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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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쇼핑이 일상화된 현시점에서 패션의류 소비자들의 쇼핑성향과 정보탐색이 쇼핑몰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함이다. 이를 확인하고자 최근 1년 이내 모바일 쇼핑몰에서 패션의류 구매 경험이 있는 남녀 대학생들을 표본으로 이루어졌다. 가설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다중회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은 경제적 쇼핑성향, 오락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 유행추구 쇼핑성향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성향 중 편의적 쇼핑성향, 오락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은 모바일 쇼핑몰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모바일 쇼핑몰에서 패션의류를 구매하기 위한 정보탐색은 쇼핑몰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의류 기업의 마케팅전략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shopping tendencies and information search on the shopping mal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clothing consumers at this point in time when the mobile shopping has been routinized. To verify this, this study selected male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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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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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는 모바일쇼핑몰 등장에 의한 패션의류 유통구조 변화와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 등에 따른 패션의류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소비자 쇼핑성향과 그에 따른 소비자태도와의 관계성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모바일에서 패션의류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성향을 파악하고 이러한 쇼핑성향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를 가지고자 한다. 또한 패션의류 소비자들은 패션의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나 구매자들의 후기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이러한 정보가 쇼핑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갖고자 한다.
  •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쇼핑성향은 패션의류 기업들의 마케팅 차별화 전략에 주요 고려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성향과 구매결정에 필요한 정보선택이 소비자 태도와의 어떤 관계가 있는 알아보고자 한다. 모바일 쇼핑이 일상화된 현 시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의류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몰 구매행동과 태도를 확인함으로써 패션의류 기업의 마케팅전략에 유용한 정보로써의 활용과 학문적 의미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성향과 구매결정에 필요한 정보선택이 소비자 태도와의 어떤 관계가 있는 알아보고자 한다. 모바일 쇼핑이 일상화된 현 시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의류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몰 구매행동과 태도를 확인함으로써 패션의류 기업의 마케팅전략에 유용한 정보로써의 활용과 학문적 의미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을에서 패션의류를 구매한 소비자자들의 구매 행동과 재구매 의도를 파악함으로써 패션 기업의 마케팅전략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모바일 쇼핑몰에서 패션의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쇼핑성향과 정보탐색이 쇼핑몰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햐였다.
  • 이상의 연구는 모바일쇼핑몰 등장에 의한 패션의류 유통구조 변화와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 등에 따른 패션의류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소비자 쇼핑성향과 그에 따른 소비자태도와의 관계성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모바일에서 패션의류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성향을 파악하고 이러한 쇼핑성향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를 가지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소비자 쇼핑성향은 소비자 개인의 욕구와 가치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개인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쇼핑성향이 분류되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 가설 1. 모바일 쇼핑성향은 쇼핑몰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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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9년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 현황은 어떠한가? 현대인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의 급속한 확산은 산업체계와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퓨리서치에 의하면 2019년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은 95%로 세계 보급률 1위 국가로 확인되었다[1]. 나이에 따른 스마트폰 소유 비율을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 사용 비율은 젊은 세대일수록 높으며 우리나라 성인 76%가 유튜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
재구매 의도란? 재구매 의도(repurchase intention)는 특정한 상품 및 서비스를 미래에도 계속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의도를 말한다[20]. 즉, 이미 구매하거나 경험한 적이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재구매하려는 의지라고 할 수 있다.
패션의류 소비자들의 쇼핑성향과 정보탐색이 쇼핑몰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은 경제적 쇼핑성향, 오락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 유행추구 쇼핑성향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성향 중 편의적 쇼핑성향, 오락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은 모바일 쇼핑몰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모바일 쇼핑몰에서 패션의류를 구매하기 위한 정보탐색은 쇼핑몰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의류 기업의 마케팅전략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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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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