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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감 향상을 위한 차체 상하.피칭 능동 현가제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ctive Suspension Control System in Vehicle Bouncing and Pitching Vibration for Improving Ride Comfor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2 no.2, 2007년, pp.325 - 331  

박중현 (신라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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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능동 현가장치의 해석 및 설계에 강인제어 이론을 적용하여 현가장치설계에 응용 할 수 있는 이론 및 실험적 제어장치 적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최근의 현가장치설계에서는 강성과 감쇠를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의 적용이 일반화 되고 있으며, 다른 여러 종류의 차량 안정성제어 장치와의 연계성이 높아짐에 따라, 제어 시스템설계에서 보다 내구성이 강하고 제어효과의 응답성이 빠르며 정도 또한 높은 제어장치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륜 및 후륜의 위치와 주행속도관계에 따른 능동현가시스템을 해석하여 위와 같은 빠른 응답성과 높은 정도의 제어가 가능한 제어시스템을 해석, 설계하기 위하여 능동 현가 제어시스템의 적용에 관한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제어대상시스템에 대한 능동 제어시스템을 설계하기위한 모델링 및 적용방법을 수식적으로 해석하였으며, 능동 현가장치의 제어시스템설계에 중요한 내외란성 향상을 위한 강인제어시스템설계에 적용하는 방법에 관해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d modelling and design method in suspension system design to analyze active suspension equipment by adopting active robust control theory. Recent in the field of suspension system design it is general to adopt active control scheme for stiffness and damping, and connection with o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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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그림1과 같은 4자유도 차량 시스템 모델을 제어대상으로 하여 내구성이 강하고 제어효과의 응답성이 빠르며 정도 또한 높은 전륜 및 후륜의 위치와 주행속도 관계에 따른 능동 현가장치에 대한 능동 현가제어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림에서 μ는 차량의 진행 방향( %방향)에 대한 속도를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일정속도 주행상태의 차량을 4자유도 시스템으로 모델링하여, 전륜 및 후륜의 위치와 주행속도 관계에 따른 능동현가시스템을 해석하여 승차감 향상을 제어목적으로 빠른 응답성과 높은 정도의 제어가 가능한 제어시스템을 해석, 설계하기 위하여 능동 현가 제어시스템의 설계 및 적용방법에 관한 고찰을 하였다. 대상시스템의 운동방정식 및 상태공간표현에 관해 고찰하고 외란과 제어출력 관계를 해석하여 안정화 피드백 컨트롤러의 존재성에 대하여 살펴본 다음, 주행 시의 지속적 노면외란입력에 대한 능동 현가 제어시스템을 설겨), 적용하여 본 연구의 유용성에 관하여 논하였으며, 차체 상하 및 피칭제어에 있어서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본 연구의 승차감향상에 대한 유효함을 보였다.
  • 차량이 정상 속도 직진주행 함에 있어서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차체의 진동부분은 상하 및 피칭진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실에 주목하여 전륜 및 후륜의 위치와 주행속도관계에 따른 능동현가시스템을 해석하여 위와 같은 빠른 응답성과 높은 정도의 제어가 가능한 제어시스템을 해석. 설계하기 위하여 능동 현가 제어시스템의 적용에 관한 고찰을 하였다. 대상시스템의 운동방정식 및 상태 공간표현에 관해 고찰하고 외란과 제어출력관계를 해석하여 안정화 피드백 컨트롤러의 존재성에 대하여 살펴본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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