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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콘텐츠화면에서의 효과적인 PPL 배치
Effective PPL Arrangements in the Screen of Multimedia Content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5, 2007년, pp.875 - 881  

이영재 (전주대학교 문화산업대학 멀티미디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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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PPL(Product Placement)을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 화면의 주목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컴퓨터 화면을 9사분면으로 분할한 후 각각의 위치에 2D, 3D 숫자 정지 영상, 숫자 부분 동영상, 동영상 등을 배치하여 영상의 유형과 위치에 따라 사용자의 주목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에 관해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 2D 숫자 정지 영상과 동영상의 경우엔 5사분면에 높은 주목도를 나타냈으며, 3D 숫자 정지영상과 동영상의 경우 역시 일관성 있게 5사분면에 높은 주목도를 나타냈다. 특히 정지영상 내 동영상이 존재하는 부분 동영상의 경우엔 동영상이 존재하는 분면에 압도적인 주목도를 나타냈다. 이는 영상의 노출형태가 사용자의 주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지영상보다는 동영상 형태의 노출이 사용자의 주목효과(attention of effects)를 높일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화면에서의 PPL 제작 시 어떤 위치에 PPL을 배치해야 사용자의 주목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attention effects of PPL(product placement) in multimedia contents. PPL has been attracted attention in multimedia as well as marketing communication field as a beneficiary model. For the research, multimedia screen is divided into 9 sections and the serial 9 digit($1{\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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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분야에서 제기 되 온 연구들은 주로 컴퓨터게임이나 TV 프로그램에 노출되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측정 하여 PPL의 효과를 규명하는 것에 집중되어 왔다(김재휘[l], Nelson[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더욱 근원적 관점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사용자의 PPL 태도를 규명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접근하였다. 즉, 단순한 브랜드 인지도의 측정 뿐만 아니라 입체적 관점에서 사용자의 시각적 주목현상을 분석 하여 PPL의 화면구성 에 대 한 사용자의 태도를 분석 하였다.
  •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에 마케팅적 의미를 부여하는 선행적 연구라는 면에서 가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화면구성 시 PPL의 배치를 어떠한 기준에 의해 설정해야 사용자의 주목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가를 규명 하는 것이다. 즉,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화면의 어떤 부분에 PPL 이 배치되어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PPL의 개념을 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화면의 PPL 배치 에 대 한 사용자들의 주목태 도를 분석 하는 것 이 다. 이를 위해 여섯 가지의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 있는가? 연구문제 6.3D 숫자 정지 영상과 3D 숫자 동영상 화면에 대한사용자의 주목효과에 유의 미한 차이가 있는가?
  • 이 러한 연구는 향후 PPL에 대한 효용성뿐 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시 주요 장면을 화면의 어떤 위치에 구성해야 사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이상의 논의를 요약하면, 본 연구의 핵심은 멀티미디어콘텐츠 화면 의 PPL구성 에 대 한 사용자의 태도를 분석하여 PPL 배치의 최적화 모델을 발견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화면구성 시 PPL의 배치를 어떠한 기준에 의해 설정해야 사용자의 주목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가를 규명 하는 것이다. 즉,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화면의 어떤 부분에 PPL 이 배치되어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 러한 연구는 향후 PPL에 대한 효용성뿐 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시 주요 장면을 화면의 어떤 위치에 구성해야 사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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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재휘. 'TV 드라마에서의 제품배치(PPL) 광고 효과 측정' 광고연구. 64 . pp61-83. 2004 

  2. Nelson, Michelle., 'Recall of Brand Placements Computer/Video Gam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pp80-92, March/April., 2002 

  3. Steortz, Eva. The Cost Efficiency and Communication Effects Associated with Brand Name Exposure within Motion Pictures. Master's Thesis, West Virginia University, 1987 

  4. Baker, M. J. & Crawford, A. H. Product Placement. University of Strathclyde. Glasgow. Scotland. 1995 

  5. 김충현, '제품배치와 프랜드배치의 효과와 문제점' 제일기획 사보. 3월호 pp10-15. 2003 

  6. Balasubramanian, S. K., 'Beyond Advertising and Publicity. Hybrid Message & Publicity Policy Issues'. Journal of Advertising. vol.23, no4,pp29-46, 1994 

  7. Gupta, Pola B., Balasubramanian, Silva. K., & Micheal, L. Klassen, 'Viewer's Evaluations of Product Placement in Movies: Public Policy and Managerial Implication'.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vol.22, no2, pp41-52, 2000 

  8. 한국광고학회 2002. '방송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 접광고의 현황, 인식 및 기준에 대한 연구'. pp 16, 광고학회특별호 

  9. 이동근, 'TV 시청자의 메시지 처리 과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언론학보. vol.42, no3, pp137-170, 1998 

  10. 김완석. 광고심리학. 서울: 학지사. pp23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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