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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터 제거에서의 레이다 시스템 위상잡음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Radar System Phase Noise Effects in Clutter Cancella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3, 2007년, pp.452 - 458  

이종길 (인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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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낮은 고도에서의 기상위험 탐지를 위한 항공기용 기상 레이다의 경우 강력한 지표면 반사파가 존재하게 되며 이러한 강력한 클러터의 제거 없이는 미약한 도플러 신호로부터 신뢰성 있는 기상 자료의 추출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시스템 위상잡음은 클러터 및 도플러 신호를 분산시켜 효율적인 클러터 제거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플러 기상 레이다 시스템에서의 위상잡음을 모델링하고 이에 따른 클러터 및 신호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수신되는 클러터 및 도플러 신호전력의 비에 따른 위상잡음에 의한 클러터 전력 제거의 한계치를 고찰하였다. 수신되는 신호 대 클러터 비가 낮은 경우 상대적으로 강력한 클러터 전력의 위상잡음으로 인한 분산 현상으로 일정 정도 이상의 효율적인 클러터 제거가 어렵게 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re are very strong clutter returns in an airborne weather radar used for the detection of low altitude weather hazards, the reliable weather data cannot be extracted from the weak Doppler weather signal without cancellation of these strong clutter returns. However, the system phase noise 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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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기상 신호의 도플러 주파수가 낮게 나타나는 경우 확산된 클러터를 제거하기 위하여 필터의 차단주파수 대역을 넓게 하여 클러터를 제거한다면 신호 전력도 거의 소실되는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위상 잡음에 의하여 클러터 및 기상신호들이 확산되는 정도를 분석하여 모델링하고 클러터제거 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신호 대 클러 터 비가 레이다 시스템 위상잡음에 의하여 제한되는 정도를 고찰하고 분석하였다.
  • 클러 터 의 효율적인 제거 는 매우 중요한 문제 로서 특히 저 고도 기 상위 험 현상을 탐지 해 야하는 경우 매우 강력 한 지 표면 클러 터 가 레 이 다 수신 단으로 들어오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 하에서 시스템 위상잡음이 위와 같은 클러터 및 기상신호에 어떤 영향을 미 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즉 전체적인 기상 레이다 시스템의 위상잡음을 모델링하고 그에 따른 클러터 및 도플러 레이다 신호들과의 관계식들을 유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상 레이다 시스템에서의 위상잡음에 의한 시스템 영향을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주지하는 바와 같이 기상 레 이 다의 반사 전자파에 포함된 강력한 클러터 신호를 효율적으로 잘 제거한 후 얻어진 도플러 기 상 신호로부터 기 상 레 이 다 자료들을 추출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b는 비 교적 작은 값을 가지 므로 식 (8)에서 의 무한개의 합들 중 처음네 번째 항만을고려하여도 매우 정확한 값을 표시하여 줄 수 있다. 따라서 수신되는클러터 및 도플러신호는 처음 네 번째 항까지 들의 합만을 이용하여 나타내는 것을 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상잡음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클러터 제거를 위한 이상적 인 고주파 대역 통과 필터를 적용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즉 도플러 주파수 대역에서 저주파 대역의 차단대역폭을2B 로 표시하였고 감쇄 정 도는 dB 값으로 ATT 로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위상잡음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주 목적이므로주파수 영역에서 이상적인 고주파통과대역 필터의 사용을 가정하였으며 겹침 현상(aliasing)도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림 1에서 그림 4 까지 이상적 인 클러 터 필터 의 차단영역 B 를 15아H 로 고정 시키고 차단영역 감쇄 및 도플러 주파수를 변화시키면서 신호 대 클러터 비를 구하였다.
  • 여기서 ■为 는 기상신호스펙트럼의 평균 도플러 주파수를 의미 하며 클러 터 의 경우는 평균 도플러 주파수를 0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 吗 는 각각 클러터 및 기상신호의 스펙트럼 폭을 표시하며 C = l0Tsc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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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W. Wilson, et al., 'Microburst structure and evaluation of Doppler radar for airport windshear detection', J. Climate and Appl. Meteorol., vol. 23, pp. 898-915, 1984 

  2. T. Fujita, 'Tornadoes and downbursts in the context of generalized planetary scales', J. of Atmospheric Science, vol. 38, pp. 1511-1534, 1981 

  3. R. Bowles and R. Targ, 'Windshear detection and avoidance: airborne systems perspective', 16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Jerusalem, 1988 

  4. J. Rutman, 'Relation between spectral purity and frequency stability', Proc. 28th Annual Frequency Control Symp., Atlantic City, NJ, 1974 

  5. V. Plekin, 'Investigation of a tracking system for Doppler frequency measurements in the presence of frequency fluctuations of the tracking heterodyne', Telecomm. Radio Engineering, part 2, no. 8, 1966 

  6. D. Zrnic, 'Spectrum width estimates for weather echoes', IEEE Trans. Aerospace Electronic Systems, vol 15, pp. 613-619, 1979 

  7. R. Doviak and D. Zrnic, Doppler radar and weather observations, 2nd edition, Academic Press Inc.,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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