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 한반도의 간선철도는‘식민지 근대화론’보다는 일본과 대륙을 잇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배경에서 설명하려 했다.
  • 32-33). 이 책은 교통현상을 연구대상으로 분석한 것으로 대한제국 말기와 일제강점기에 근대 교통기관이 등장하게 되는 과정을 교통지리학과 역사지리학의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물이다. 또 현재 우리나라 육상교통로의 근간을 이룬 일제강점기에 건설된 근대교통과 조선시대의 전근대교통에 대한 연구가 단절된 부분을 연결짓는 통시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제점(韓柱成, 1988, p.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2장에서 개항기 이전 경상도의 도로 교통체계에 대한 내용으로 경상도지역 5개 노선에 대한 조사경위와 노선별 특징을 기술하였는다 그 내용은 무엇인가? 제Ⅱ장은 개항기 이전 경상도의 도로 교통체계에 대한 내용으로 경상도지역 5개 노선에 대한 조사경위와 노선별 특징을 기술했다. 먼저 동래로(문경~대구~동래)는 한양과 동래를 단거리로 연결되며 일본과 통하는 국제로였기 때문에 각 읍치간의 연결기능은 다른 도로에 비하여 약했다. 영해로(문경~영덕 영해)는 안동까지가 조선통신사가 일본을 갈 때에 거치는 길로, 수륙교통의 허브인 안동에서 영해 사이는 상품유통로의 역할을 하였고, 영해는 동해안 일대를 수호하는 군사적 거점이라 간선도로로 정해졌다고 기술했다. 울산로(상주~의성~울산)는 남동해안의 군사요충지를 연결하는 도로로 조선통신사가 오가던 길이었다. 또 통영로(상주~김천~창녕~마산~통영)는 한양과 통제영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그리고 통영별로(함양~진주~고성~통영)는 호남지방의 전주와 통영을 연결하는 도로이다. 이러한 도로는 읍치를 통과하지 않고 거의 직선으로 건설되어 수도와 변방의 교통시간의 단축, 험준한 지형을 피하고 군사도로의 기능과 고을을 도로부터 분리시켜 피해를 줄이려는 의도라는 점을 기술했다. 그리고 읍치와 간선도로와의 관계에서 그 유형을 관통형, 접선형, 분리형으로 나누었다.
교통현상을 연구대상으로 분석한 이 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이 책은 모두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또 경상도의 철도연표와 철도노선의 구간별 개통일자와 거리를 덧붙였으며, 그리고 경상도의 간선도로 5개 노선(동래로, 영해로, 통영로, 울산로, 통영별로)에 대한 고증자료로서 노선의 정확성 여부의 검증을 위해 1:25,000지도에 이를 표시한 부록을 첨부했다.
이 책에서 국내 교통체계 발달과정에 대하여 어떻게 나누고 논평을 하여 어떤 필요성을 강조하였는가? 교통발달과 지역변화에 대해서는 프랑스, 영국, 미국의 교통발달에 대하여 개관했다. 그리고 국내 교통체계 발달과정에 대해서는 조선시대와 개항 이후로 나누고 도로, 철도, 항만의 지리학적 연구에 대한 논평을 하며 근대교통에 대한 지리학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경상도지역이 교통현상의 지리학적 연구의 공백지역이라 연구 대상지역으로 선정했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