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e-러닝 산업 및 기술에서 큰 화두는 디지털 융합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융합화 시대를 향한 진화의 핵심적인 요구사항은 OSMU(One Source Multi Use)이다. 그러나 기존 웹 기반의 e-러닝 환경에 존재하는 수많은 학습 콘텐츠 및 그에 따른 자원들을 이기종 환경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 환경에 맞게 새로 제작해야 된다는 시간적 비용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학습 방식을 접목할 수 있고, 보다 실생활에 근접한 DiTV용 t-러닝 학습환경에의 적용을 위하여 SCORM 기반의 e-러닝 콘텐츠를 MHP 기반의 DiTV 콘텐츠로 변환하여 상호운용성, 재사용성 및 고이용성 등을 가능하게 하는 자바 기반의 SCORM콘텐츠 그랜스코딩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해 PC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을 DiTV 앞에서 더욱 편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e-러닝 산업 및 기술에서 큰 화두는 디지털 융합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융합화 시대를 향한 진화의 핵심적인 요구사항은 OSMU(One Source Multi Use)이다. 그러나 기존 웹 기반의 e-러닝 환경에 존재하는 수많은 학습 콘텐츠 및 그에 따른 자원들을 이기종 환경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 환경에 맞게 새로 제작해야 된다는 시간적 비용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학습 방식을 접목할 수 있고, 보다 실생활에 근접한 DiTV용 t-러닝 학습환경에의 적용을 위하여 SCORM 기반의 e-러닝 콘텐츠를 MHP 기반의 DiTV 콘텐츠로 변환하여 상호운용성, 재사용성 및 고이용성 등을 가능하게 하는 자바 기반의 SCORM콘텐츠 그랜스코딩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해 PC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을 DiTV 앞에서 더욱 편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cently, digital convergence, whose core demand is OSMU (One Sourse Multi Use),has been the main topic in e-learning domain and industry. However, the existing web learning content and the new resource developed toprovide contents to different learning environment must be processed to adapt the new...
Recently, digital convergence, whose core demand is OSMU (One Sourse Multi Use),has been the main topic in e-learning domain and industry. However, the existing web learning content and the new resource developed toprovide contents to different learning environment must be processed to adapt the new learning settings, which causes the cost and time problem, So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a Java based SCORM content transcoding system which can transcode the SCORM-based learning content into MHP-based DiTV content in order to adapt t-learning environment using DiTV, which is closer to our real life. Using this system which has ability of inter-operation, reuse, highly-use, the problem mentioned above can be solved well. Moreover, it is possible for a learner who is not familiar with computer to study using DiTV instead of PC.
Recently, digital convergence, whose core demand is OSMU (One Sourse Multi Use),has been the main topic in e-learning domain and industry. However, the existing web learning content and the new resource developed toprovide contents to different learning environment must be processed to adapt the new learning settings, which causes the cost and time problem, So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a Java based SCORM content transcoding system which can transcode the SCORM-based learning content into MHP-based DiTV content in order to adapt t-learning environment using DiTV, which is closer to our real life. Using this system which has ability of inter-operation, reuse, highly-use, the problem mentioned above can be solved well. Moreover, it is possible for a learner who is not familiar with computer to study using DiTV instead of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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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CORM 메타데이터를 통해 변환된 학습 콘텐츠를 기술하고, 콘텐츠 페이지 간의 내비게이션 제어를 위한 SMC (State Management Class)의 생성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DiTV 기반의 양방향 학습을 지원하는 t-러닝(tTearning)을 목표로 하였다. t-러닝은 주로 가정에서 PC가 아니라 디지털 TV 또는 셋톱박스(Set-Top Box)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들을 활용하여 비디오 학습자원에 대한 양방향 접속을 통하여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3].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CORM의 메타데이터를 TV-Anytime 메타데이터로 변환하여 변환된 콘텐츠에 기존 패키지의 상세한 정보를 변환하여 활용이 가능하게 함에 있다.
본 장에서는 SCORM 기반의 e-러닝 콘텐츠를 MHP 기반의 t-러닝 콘텐츠로 변환하기 위한 콘텐츠 트랜스코딩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SCORM 기번卜의 e-러닝 콘텐츠를 MHP 기반의 DiTV 콘텐츠로 트랜스코딩하기위한 자바 기반의 콘텐츠 트랜스코딩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에 본문에서는 SCORM 기반의 e-러닝 콘텐츠를 t-러닝 서비스를 위하여 MHP 기반의 DiTV 콘텐츠로 변환하기 위한 자바 기반의 콘텐츠 트랜스코딩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제안 방법
그후 D0M 트리의 메타데이터를 엘리먼트 단위로 검색하여 XSL 의 변환규칙에 맞게 변환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결과 트리를 생성하며, 이를 기반으로 TV-Anytime 메타데이터를 생성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언패키징 모듈 중 일부는 SCORM 2004 Sample Run-Time Environment Version 1.3.3의 웹 서비스의 패키지 핸들러의 일부를 시스템에 적합하게 수정하였으며, SCORM 패키지 분석을 위한 알고리즘은 그림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SCORM 기반의 학습 콘텐츠를 자바 Xlet으로 트랜스코딩하였고, 이에 따라 그 결과를 MHP 표준을 지원하는 이뮬레이터에서 검증하였다.
이 시스템은 크게 SCORM 콘텐츠 패키지 분석 모듈 (SCORM Package Analysis Module), 메타데이터 트랜스코딩 모듈(Metadata Transformation Module), 콘텐츠 페이지 렌더링 모듈 (Contents Page Rendering Module), 리소스 리 파지 터 리 (Resource Repository), 그리고 Xlet 응용프로그램 생성 모듈(Xlet App.
Generation Module)로 구성되어 지며, 처리 과정은 그림 2와 같다.
이를 위하여 SCORM 의 메타데이터는 TV-Anytime의 메타데이터로, SCORM의 학습객체를 포함한 학습 콘텐츠는 MHP 기반의 자바 Xlet 프로그램으로 각각 변환하는 트랜스코딩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림 11와 같이 콘텐츠 페이지의 렌더링 소스와 TV-Anytime 메타데이터 및 페이지 간의 이동제어를 위한 SMC를 입력받고, 초기의 콘텐츠 패키지 분석 모듈에서 언패킹된 물리적 파일들을 변환하여 바이너리 형태의 Xlet 응용프로그램을 생성한다.
이를 위하여 입력받은 콘텐츠 페이지의 Well-Formed 페이지 여부를 검증하고, 검증이 끝나면 Token-Analizer 클래스에 넣어서 엘리먼트를 추출하게 되며, 본 논문에서는 자바 SDK 1.5.0에 포함된 JDOM 클래스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이를 위하여 콘텐츠 페이지 파싱, 콘텐츠 페이지 랜더링 소스 생성, SMC(상태관리 클래스) 생성의 3가지 과정을 거친다.
이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에뮬레이터가 있으나[14], 본 논문에서는 OpenMHP를 이용하여 콘텐츠 트랜스코딩 결과를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SCORM 메타데이터를 TV-Anytime 메타데이터로 변환할 때 Fully automated converter와 Configurable converter 등 2가지 기술로 변환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Configurable converter 변환기법을 이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J2SE(Java 2 Platform Standard Edition) SDK 1.4.2 버전에 포함되어 있는 자바 컴파일러를 사용하였으며 PJEE(Personal Java Emulation Environment) 3.
후속연구
이 시스템을 통하여 SCORM 기반의 콘텐츠를 DiTV 콘텐츠로 트랜스코딩 함으로써 PC 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을 DiTV 앞에서 더욱 편한 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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