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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TV 서비스를 위한 MHP 기반의 SCORM 콘텐츠 트랜스코딩 시스템
MHP-based SCORM Contents Trans-Coding System for DiTV Servic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0 no.5, 2007년, pp.642 - 651  

임승현 (㈜)유니텍) ,  이시화 (경원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황대훈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인터넷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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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러닝 산업 및 기술에서 큰 화두는 디지털 융합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융합화 시대를 향한 진화의 핵심적인 요구사항은 OSMU(One Source Multi Use)이다. 그러나 기존 웹 기반의 e-러닝 환경에 존재하는 수많은 학습 콘텐츠 및 그에 따른 자원들을 이기종 환경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 환경에 맞게 새로 제작해야 된다는 시간적 비용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학습 방식을 접목할 수 있고, 보다 실생활에 근접한 DiTV용 t-러닝 학습환경에의 적용을 위하여 SCORM 기반의 e-러닝 콘텐츠를 MHP 기반의 DiTV 콘텐츠로 변환하여 상호운용성, 재사용성 및 고이용성 등을 가능하게 하는 자바 기반의 SCORM콘텐츠 그랜스코딩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해 PC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을 DiTV 앞에서 더욱 편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igital convergence, whose core demand is OSMU (One Sourse Multi Use),has been the main topic in e-learning domain and industry. However, the existing web learning content and the new resource developed toprovide contents to different learning environment must be processed to adapt the ne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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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CORM 메타데이터를 통해 변환된 학습 콘텐츠를 기술하고, 콘텐츠 페이지 간의 내비게이션 제어를 위한 SMC (State Management Class)의 생성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DiTV 기반의 양방향 학습을 지원하는 t-러닝(tTearning)을 목표로 하였다. t-러닝은 주로 가정에서 PC가 아니라 디지털 TV 또는 셋톱박스(Set-Top Box)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들을 활용하여 비디오 학습자원에 대한 양방향 접속을 통하여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3].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CORM의 메타데이터를 TV-Anytime 메타데이터로 변환하여 변환된 콘텐츠에 기존 패키지의 상세한 정보를 변환하여 활용이 가능하게 함에 있다.
  • 본 장에서는 SCORM 기반의 e-러닝 콘텐츠를 MHP 기반의 t-러닝 콘텐츠로 변환하기 위한 콘텐츠 트랜스코딩 시스템을 제안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SCORM 기번卜의 e-러닝 콘텐츠를 MHP 기반의 DiTV 콘텐츠로 트랜스코딩하기위한 자바 기반의 콘텐츠 트랜스코딩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 이에 본문에서는 SCORM 기반의 e-러닝 콘텐츠를 t-러닝 서비스를 위하여 MHP 기반의 DiTV 콘텐츠로 변환하기 위한 자바 기반의 콘텐츠 트랜스코딩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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