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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행>과 <서울역>에 나타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속성과 한계: '가능 세계'의 멀티미디어적 확장을 중심으로
The Properties & Limits of Trans-media Contents in TRAIN TO BUSAN and SEOUL STATION: Focusing on the Multimedia expansion of 'Possible World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3 no.8, 2020년, pp.1118 - 1127  

허은희 (Dept. of Film Studies,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in to Busan(2016) and Seoul Station(2016) contain trans-media properties in terms of the expansion of 'possible worlds' from the original story, and show the cultural and economic potential of the domestic trans-media contents with industrial systems added to the artist's competence of Dir. Ye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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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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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과 에 나타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속성과 한계를 분석하는 것은 한국형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산업화에 있어서 기획과 제작, 배급 환경의 특수성을 정리하고, 이를 반영한 지향점을 논의하는 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과 에 나타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속성과 한계를 가능 세계의 멀티미디어적 확장2)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콘텐츠의 제작 방법과 시기보다 서사와 배급의 확장성에 집중한 한국형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지향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상호 감독은 을 통해 아버지 세대의 종말과 다음 세대의 시작을 조금 더 대중적인 방식으로 풀어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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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랜스미디어란 무엇인가? 트랜스미디어는 단일 미디어가 지니는 창작과 향유의 경계를 ‘초월(trans)’하거나 ‘횡단(cross)’하며 다수의 미디어가 원형이 되는 스토리를 매개로 융합되거나 변주되는 미디어를 의미하는데, 동일한 내용의 콘텐츠가 다른 하드웨어로 전이되는 현상과 사용자가 여러 미디어를 접하면서 이동하는 경향을 포함하기도 한다[1]. 따라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에 관한 연구는 원형 스토리에서 파생된 콘텐츠를 각각의 미디어에 최적화된 스토리텔링으로 재구성하고 수용자가 새롭게 구성된 스토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각기다른 미디어의 콘텐츠를 통합하게 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됐다[2].
국내 트랜스미디어가 제대로 평가되지 못한 이유는? 국내에서는 상업적 성공이 검증된 영화나 드라마, 웹툰, 웹 소설, 게임 등을 다른 미디어로 재가공하는 ‘상향식(Bottom-up) 창작[3]’의 OSMU(One-Source, Multi-Use)의 개념으로 트랜스미디어가 알려지게 되면서, 그 영향력이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제대로 평가되지 못했다. 국내 트랜스미디어 시장의 초보적인 단계를 벗어나는 데 획기적인 공헌을 한 작품은 웹툰 <미생>이다.
국내에서 트랜스미디어 시장의 초보적인 단계를 벗어가는 데 영향을 준 작품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상업적 성공이 검증된 영화나 드라마, 웹툰, 웹 소설, 게임 등을 다른 미디어로 재가공하는 ‘상향식(Bottom-up) 창작[3]’의 OSMU(One-Source, Multi-Use)의 개념으로 트랜스미디어가 알려지게 되면서, 그 영향력이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제대로 평가되지 못했다. 국내 트랜스미디어 시장의 초보적인 단계를 벗어나는 데 획기적인 공헌을 한 작품은 웹툰 <미생>이다. <미생>은 웹툰(2012), 도서, 모바일 영화 <미생 프리퀄(Prequel)>(2013), 케이블 TV 드라마<미생>(2013), 캐릭터 상품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 색깔을 달리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을 구사했다고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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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K. Kim, The World of Trans-media Contents, Communication Books, Seoul, 2015. 

  2. H.Y. Cho, “Study on Application Patterns of Trans-media Storytelling with Focus on Media Extension Using Webtoons,” The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12, No. 3, pp. 309-322, 2018. 

  3. T. Dowd, M. Niederman, M. Fry, and J. Steiff, Storytelling Across Worlds: Transmedia for Creatives and Producers, Focal Press, New York and London, 2013. 

  4. Y.H. Son and W.K. Hong, "The Business Opportunity & Contents ecosystem through the study of Misaeng," Digieco Reports, KT Economic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pp. 1-11, 2014. 

  5.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Collide, N.Y.U. Press, New York, 2006. 

  6. M.L. Ryan, “Transmedial Storytelling and Transfictionality,” Poectic Today-porter Institiute for Poetics and Semiotics, Vol. 34, No. 3, pp. 362-388, 2013. 

  7. J. Media, Possible Worlds, Concise Routledge Encyclopedia of Philosophy, Routledge, London & New York, 2000. 

  8. R. Ronen, Possible Worlds in Literary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London, 1994. 

  9. M.L. Ryan, “Possible Worlds and Accessibility Relations: A Semantic Typology of Fiction,” Poetics Today, Vol. 12, No. 3, pp. 553-557, 1991. 

  10. Meet Yeon Sang-ho, the director of 'To Busan'(2017), https://www.huffingtonpost.kr/yongjun-min/story_b_11288936.html (accessed August 1, 2019). 

  11. The Audience Find the Different Meaning of Tran to Busan After Watching Seoul Station (posted August 11, 2016), http://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75204 (accessed July 11, 2019). 

  12. Interview with Dir. Yeon Sang-Ho(posted July 20, 2016),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84717, (accessed July 11, 2019). 

  13. J. Gerke, Plot versus Character: A Balanced Approach to Writing Great Fiction, Writer's, Digest Books, Cincinnati, 2010. 

  14. S.E. Seo, The Study on Media Conversion Storytelling, Doctoral Thesis of Department of Digital Media, Ehwa University, 2015. 

  15. Interview with Dir. Yeon Sang-ho (2) Social Critical Message from Seoul Station (posted August 1, 2016),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6073100076 (accessed August 1, 2019). 

  16. H. Jenkins and M. Deuze, “Editorial,” Convergenc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to New Media Technologies, Vol. 14, No. 1, pp. 5-12, 2008. 

  17. The Reason of Dir. Yeon's Choosing Zombies (posted July 23,, 2016),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607230436403587 (accessed July 23, 2016). 

  18. B.W. Jeon and M.C. Cha, “VR & Changes in Cinematic Storytelling-focusing on Film Composition Unit, Montage, Space, Mise-enscene and Perspectiv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1, No. 8, pp. 991-100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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