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출력 체계가 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문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은 비언어적 요소가 삭제되어 사회적 실재감이 감소하는 한계성을 지닌다. 사람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모티콘, 아이콘, 통신언어 등의 다양한 요소를 통해 사용자의 감정 및 상황을 시각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휴대폰에서의 문자 활용을 통해 글꼴을 통한 감정의 시각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 연구로 문헌 연구를 통해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 그리고 모바일 글꼴 개발 현황에 대해 연구하고, 조사 연구를 통해 휴대폰 문자 메시지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휴대폰 문자메세지에 대한 인식 및 글꼴을 통한 감정 표현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향후 휴대폰 문자메시지에서 글꼴은 감정을 시각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입출력 체계가 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문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은 비언어적 요소가 삭제되어 사회적 실재감이 감소하는 한계성을 지닌다. 사람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모티콘, 아이콘, 통신언어 등의 다양한 요소를 통해 사용자의 감정 및 상황을 시각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휴대폰에서의 문자 활용을 통해 글꼴을 통한 감정의 시각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 연구로 문헌 연구를 통해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 그리고 모바일 글꼴 개발 현황에 대해 연구하고, 조사 연구를 통해 휴대폰 문자 메시지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휴대폰 문자메세지에 대한 인식 및 글꼴을 통한 감정 표현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향후 휴대폰 문자메시지에서 글꼴은 감정을 시각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Unlike face-to-face communication, text-based communication by digital media has limitations that non-verbal elements are eliminated and social presence decrease. To overcome this problem, people try to find solutions which visualize emotion and situation by using emoticons, icons, computer language...
Unlike face-to-face communication, text-based communication by digital media has limitations that non-verbal elements are eliminated and social presence decrease. To overcome this problem, people try to find solutions which visualize emotion and situation by using emoticons, icons, computer language and so on. As most SMS users experience the failure of using emotions on the mobile phone, they need to make up for this point. In this study, we conducted research on the recent mobile fonts situations and surveyed users' perception on SMS fonts as to suggest solutions of expressing and visualizing emotions on the mobile phone, a representative media of personal communication. As a solution of reducing the failure, we conducted a survey on users' perception about fonts and the capability of the expressing emotions by fonts. The survey found that mobile fonts can be used as a method to express human emotion. As a finding, the shape of the font can be used as a method to visualize the emotion through text messaging. In future studies, such a method can be applied to variety of different personal media with the communication method based on text. Those studies can propose different usage for fonts in communication.
Unlike face-to-face communication, text-based communication by digital media has limitations that non-verbal elements are eliminated and social presence decrease. To overcome this problem, people try to find solutions which visualize emotion and situation by using emoticons, icons, computer language and so on. As most SMS users experience the failure of using emotions on the mobile phone, they need to make up for this point. In this study, we conducted research on the recent mobile fonts situations and surveyed users' perception on SMS fonts as to suggest solutions of expressing and visualizing emotions on the mobile phone, a representative media of personal communication. As a solution of reducing the failure, we conducted a survey on users' perception about fonts and the capability of the expressing emotions by fonts. The survey found that mobile fonts can be used as a method to express human emotion. As a finding, the shape of the font can be used as a method to visualize the emotion through text messaging. In future studies, such a method can be applied to variety of different personal media with the communication method based on text. Those studies can propose different usage for fonts in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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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SKY텔레텍의 어린왕자체를 시작으로 각 브랜드에서는 자사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글꼴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처음 SKY텔레텍의 글꼴을 접한 사용자들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텍스트의 표현에 강한 인상을 받았으며, 이는 SKY텔레텍 휴대폰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요소가 되었다.
비언어적 요소인 얼굴 표정, 제스쳐, 눈 맞춤 등의 행위는 상황이나 참여자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어 자연히 피드백을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문자메시지 사용자는 다른 방법을 통해 삭제된 비언어적 요소를 보완하여 효과적인 감정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려 한다. 특히, 그 중에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문자메시지의 특성을 반영한 시각적 감정 커뮤니케이션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인터넷과 휴대폰에서 사용되고 있는 비언어적 요소와 글꼴의 사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 그리고 글꼴 개발 현황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의 기본적인 특성을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디자인 교육 경험을 고려하였다. 먼저 사회 인구학적 특성으로는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였다.
각 문항은 문자메시지 사용에 있어서 감정 전달의 오류를 경험한 여부와 주사용 동기, 그리고 글꼴 선택 시 이미지 고려 여부, 글의 내용에 따른 글꼴 변경 사용 여부 등에 관한 것이었다. 이를 통해 문자메시지의 글꼴을 통한 시각적 감정 전달 가능 여부와 사용자의 요구를 확인하였다.
둘째로, 조사연구를 통하여 글꼴을 통한 휴대폰 문자 메시지의 효과적인 감정 전달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았다. 휴대폰 문자메시지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글꼴을 추출하고 이를 활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휴대폰 문자 메세지 활용에 있어서의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그 범위로 하였다.
제안 방법
문헌연구를 통하여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 그리고 글꼴 개발 현황에 대해 연구하였다. 둘째로, 조사연구를 통하여 글꼴을 통한 휴대폰 문자 메시지의 효과적인 감정 전달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았다. 휴대폰 문자메시지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글꼴을 추출하고 이를 활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휴대폰 문자 메세지 활용에 있어서의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그 범위로 하였다.
고려하였다. 먼저 사회 인구학적 특성으로는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였다. 응답자의 성별 분포를 살펴보면, 남자가 44.
문헌연구를 통하여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 그리고 글꼴 개발 현황에 대해 연구하였다. 둘째로, 조사연구를 통하여 글꼴을 통한 휴대폰 문자 메시지의 효과적인 감정 전달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았다.
사용자 인식에 관한 설문은 총 15개의 문항으로 실시하였다. 설문 데이터를 요인 분석한 결과 최종적으로 한 개의 문항을 제외한 14개의 문항이 3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요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설문조사는 휴대폰 문자메시지와 글꼴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15개의 문항을 제시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각 문항은 문자메시지 사용에 있어서 감정 전달의 오류를 경험한 여부와 주사용 동기, 그리고 글꼴 선택 시 이미지 고려 여부, 글의 내용에 따른 글꼴 변경 사용 여부 등에 관한 것이었다.
대상 데이터
전국의 20, 30대의 남녀 총 115명에게 실시하였으며, 그중 유효한 응답을 보인 것은 남자 20명, 여자 66명으로 총 86명으로 집계되었다.
데이터처리
첫째, 기술통계 분석을 이용하여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고, 둘째, 각 개념들의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조사는 실질적으로 모바일 사용자들의 문자 메시지 이용 동기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감정 표현의 한계에 대한 생각과 글꼴에 대한 감정 표현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2006년 3월 24일부터 2주일간 웹서베이 방식으로 실시되었으며 Snowball 샘플링 방법을 사용하였다. 전국의 20, 30대의 남녀 총 115명에게 실시하였으며, 그중 유효한 응답을 보인 것은 남자 20명, 여자 66명으로 총 86명으로 집계되었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 그리고 글꼴 개발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사용자 조사를 통하여 글꼴에 따라 다른 감정을 표현하며, 글꼴의 감정 표현에 글꼴 표현을 휴대폰 문자 메시지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한정하여 진행되었으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다른 디지털 미디어에서도 동일한 연구 방법을 통해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문자메시지가 사용자들은 사교적 동기를 위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생각하고 있으나 비언어적 요소의 삭제로 인해 감정 표현이 어려움이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글꼴의 감정표현에 관해서 대부분의 응답자가 글의 내용에 따라 다른 글꼴을 사용하며, 이때 글꼴이 감정을 표현 가능하다고 답했다.
이러한 요인별 빈도는 연령, 성별, 타이포그래피 교육 유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 구조 및 신뢰도, 요인 분석 별 신뢰도는 [표5, 6] 과 같다.
한글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고 있는 글꼴을 대상으로 감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 웅답자들은 글꼴에 따라 각기 다른 감성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러한 감성은 글꼴의 특정 형태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황에 따른 글꼴 사용으로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한글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고 있는 글꼴을 대상으로 감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 웅답자들은 글꼴에 따라 각기 다른 감성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러한 감성은 글꼴의 특정 형태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황에 따른 글꼴 사용으로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이는 아직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휴대폰의 수가 한정되어 있어 소비자의 수가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새로 개발된 글꼴 엔진이 탑재되어 글꼴을 다운로드 가능한 휴대폰이 다량 출시되고, 또한 단말기 간에 상호 호환이 가능해지면 글꼴 콘텐츠의 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어 모바일에서의 글꼴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한정하여 진행되었으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다른 디지털 미디어에서도 동일한 연구 방법을 통해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글꼴을 통한 감정의 시각적 표현은 휴대폰 문자메시지 뿐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휴대폰의 변화를 의미한다. 새로운 모바일 폰트는 가로쓰기에 적합한 형태와 글자 폭의 조정, 초성 자음과 받침의 크기와 위치 조정 등을 통해 작은 휴대폰 화면 내에서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것이며, 다양한 글꼴의 제공으로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글꼴을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게 될 것이다. 즉, 좀 더 읽기 편한 형태로 글꼴이 제공되며, 휴대폰 글꼴 설정을 통해 자신의 개성이나 검성을 표현하게 될 것이다.
com)은 인터넷을 통해 휴대폰 글꼴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제공 글꼴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앞으로 다양한 글꼴의 제공으로 블로그 글꼴과 같이 휴대폰에서도 사용자에 따른 글꼴의 선택적 사용이 일반화될 것이다.
즉, 좀 더 읽기 편한 형태로 글꼴이 제공되며, 휴대폰 글꼴 설정을 통해 자신의 개성이나 검성을 표현하게 될 것이다. 향후 다양한 방향으로 휴대폰 내에서의 모바일 폰트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현재 휴대폰 문자 메시지에서의 비언어적인 감정표현은 이모티콘이나 멀티메일을 이용한 이미지 첨부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향후 추가적으로 글꼴의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메뉴가 추가된다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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