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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의 글꼴 및 휴대폰 문자 메시지에 대한 사용자 인식
Users' perception on fonts as a tool of communication and SM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1 = no.69, 2007년, pp.133 - 142  

고예원 (브랜딩코리아) ,  손은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이현주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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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출력 체계가 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문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은 비언어적 요소가 삭제되어 사회적 실재감이 감소하는 한계성을 지닌다. 사람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모티콘, 아이콘, 통신언어 등의 다양한 요소를 통해 사용자의 감정 및 상황을 시각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휴대폰에서의 문자 활용을 통해 글꼴을 통한 감정의 시각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 연구로 문헌 연구를 통해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 그리고 모바일 글꼴 개발 현황에 대해 연구하고, 조사 연구를 통해 휴대폰 문자 메시지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휴대폰 문자메세지에 대한 인식 및 글꼴을 통한 감정 표현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향후 휴대폰 문자메시지에서 글꼴은 감정을 시각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face-to-face communication, text-based communication by digital media has limitations that non-verbal elements are eliminated and social presence decrease. To overcome this problem, people try to find solutions which visualize emotion and situation by using emoticons, icons, computer langu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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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KY텔레텍의 어린왕자체를 시작으로 각 브랜드에서는 자사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글꼴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처음 SKY텔레텍의 글꼴을 접한 사용자들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텍스트의 표현에 강한 인상을 받았으며, 이는 SKY텔레텍 휴대폰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요소가 되었다.
  • 비언어적 요소인 얼굴 표정, 제스쳐, 눈 맞춤 등의 행위는 상황이나 참여자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어 자연히 피드백을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문자메시지 사용자는 다른 방법을 통해 삭제된 비언어적 요소를 보완하여 효과적인 감정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려 한다. 특히, 그 중에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문자메시지의 특성을 반영한 시각적 감정 커뮤니케이션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 따라서 여기에서는 인터넷과 휴대폰에서 사용되고 있는 비언어적 요소와 글꼴의 사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 그리고 글꼴 개발 현황에 대해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의 기본적인 특성을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디자인 교육 경험을 고려하였다. 먼저 사회 인구학적 특성으로는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였다.
  • 각 문항은 문자메시지 사용에 있어서 감정 전달의 오류를 경험한 여부와 주사용 동기, 그리고 글꼴 선택 시 이미지 고려 여부, 글의 내용에 따른 글꼴 변경 사용 여부 등에 관한 것이었다. 이를 통해 문자메시지의 글꼴을 통한 시각적 감정 전달 가능 여부와 사용자의 요구를 확인하였다.
  • 둘째로, 조사연구를 통하여 글꼴을 통한 휴대폰 문자 메시지의 효과적인 감정 전달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았다. 휴대폰 문자메시지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글꼴을 추출하고 이를 활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휴대폰 문자 메세지 활용에 있어서의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그 범위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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