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패션 제품의 이미지 선호도(제 1보) -35$\\sim$59세 중년 여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Image Preferences of Fashion Product According to Life-Style Groups -Focused on Middle-Aged Women between 35 and 59 Years Old-원문보기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사회학, 심리학 및 마케팅 분야 등에서 행해져 왔으나 각 분야의 연구의도나 목적에 맞는 이미지 개념을 적용시켜 왔기 때문에 이미지에 대한 공통적인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최근 감성공학에서 출발한 감성평가를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려는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년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후, 이에 따른 패션제품에 대한 이미지 선호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선행 자료의 분석을 통한 문헌연구와 설문지법을 통한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35$\sim$59세 여성으로, 총 352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11.0과 SAS for program 8.1 version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그 결과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품위성, 대담성, 실용성, 여성성의 4개 인자로 하였다. 또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을 전통보수형, 소극정체형, 적극생활형, 외모중시형의 4개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 본 결과 전통보수형은 품위 있으며 실용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고, 소극정체형은 모든 패션 제품에 흥미를 보이지 않으나 여성스러움을 다소 추구하였다. 적극생활형은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외모과시형은 여성스러우며 다소 품위 있고 대담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사회학, 심리학 및 마케팅 분야 등에서 행해져 왔으나 각 분야의 연구의도나 목적에 맞는 이미지 개념을 적용시켜 왔기 때문에 이미지에 대한 공통적인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최근 감성공학에서 출발한 감성평가를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려는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년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후, 이에 따른 패션제품에 대한 이미지 선호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선행 자료의 분석을 통한 문헌연구와 설문지법을 통한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35$\sim$59세 여성으로, 총 352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11.0과 SAS for program 8.1 version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그 결과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품위성, 대담성, 실용성, 여성성의 4개 인자로 하였다. 또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을 전통보수형, 소극정체형, 적극생활형, 외모중시형의 4개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 본 결과 전통보수형은 품위 있으며 실용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고, 소극정체형은 모든 패션 제품에 흥미를 보이지 않으나 여성스러움을 다소 추구하였다. 적극생활형은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외모과시형은 여성스러우며 다소 품위 있고 대담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shion product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life-style groups of middle-aged women. The subject of investigation was 352 middle-aged women from 35 to 59 living in Daegu by random sampling method in April and May, 2005. The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b...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shion product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life-style groups of middle-aged women. The subject of investigation was 352 middle-aged women from 35 to 59 living in Daegu by random sampling method in April and May, 2005. The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by questionnaires which were composed of 3 sections: Fashion product image measure, Life style research and demographic variables(age, academic background, occupation, monthly clothing allowance, monthly income). The statistical methods to analyze the data were frequency, percentage, average,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s a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fashion product image, the four factors including noble image, bold image, practical image, female image were extracted. 2. Middle-aged women were classified into four life-style groups including tradition oriented group, negative oriented group, activity oriented group and appearance oriented group. 3. Significant differences in fashion product image preferences according to life-style groups were found. Tradition oriented group preferred noble image and practical image. Negative oriented group tended to pursue practical image. Activity oriented group pursued a bold image. Appearance oriented group liked a noble image the best and then noble image, bold image in or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shion product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life-style groups of middle-aged women. The subject of investigation was 352 middle-aged women from 35 to 59 living in Daegu by random sampling method in April and May, 2005. The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by questionnaires which were composed of 3 sections: Fashion product image measure, Life style research and demographic variables(age, academic background, occupation, monthly clothing allowance, monthly income). The statistical methods to analyze the data were frequency, percentage, average,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s a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fashion product image, the four factors including noble image, bold image, practical image, female image were extracted. 2. Middle-aged women were classified into four life-style groups including tradition oriented group, negative oriented group, activity oriented group and appearance oriented group. 3. Significant differences in fashion product image preferences according to life-style groups were found. Tradition oriented group preferred noble image and practical image. Negative oriented group tended to pursue practical image. Activity oriented group pursued a bold image. Appearance oriented group liked a noble image the best and then noble image, bold image in 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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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3.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에 대해 알아본다.
4.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에 대해 알아본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35~59세의 중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라이프 스타일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에 관해 알아본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와 더불어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선호하는 이미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패션 제품 디자인을 위해 필요한 총합적인 정보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대구.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이미지, 개성 또는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패션 제품을 선택하여 착용하며, 또 의복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며 신체적 매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였다.
제안 방법
라이프스타일은 이차옥(1983), 원선(1987), 김미영(1989), 진재형(1991), 박남규(1997) 등의 선행연구에서 37문항을 선정하여 수정 보완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매우 그렇다에 5점을 주는 5단계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연령, 학력, 직업, 월평균 구입비, 월평균 소득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선호하는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박혜선(1982), 박은주(1987), 김양진(1996) 등의 선행연구와 예비 조사를 통하여 선택한 30쌍의 형용사를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은 이차옥(1983), 원선(1987), 김미영(1989), 진재형(1991), 박남규(1997) 등의 선행연구에서 37문항을 선정하여 수정 보완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매우 그렇다에 5점을 주는 5단계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연령, 학력, 직업, 월평균 구입비, 월평균 소득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경북에 거주하고 있는 만 35~59세의 중년 여성 352명으로 하였다. 문헌 연구를 토대로 자료를 분석한 후, 실증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선호하는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박혜선(1982), 박은주(1987), 김양진(1996) 등의 선행연구와 예비 조사를 통하여 선택한 30쌍의 형용사를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측정 척도는 선행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문항을 재인용하거나 수정 .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선호하는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박혜선(1982), 박은주(1987), 김양진(1996) 등의 선행연구와 예비 조사를 통하여 선택한 30쌍의 형용사를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은 이차옥(1983), 원선(1987), 김미영(1989), 진재형(1991), 박남규(1997) 등의 선행연구에서 37문항을 선정하여 수정 보완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매우 그렇다에 5점을 주는 5단계 척도로 측정하였다.
에스닉, 도회적 . 세련된, 단아한, 활동적, 매니쉬 이미지로 분류하였고, 주구 패션 제품 이미지를 대담한, 세련된, 귀여운, 단정한, 보수적 이미지로 분류하여 자기 이미지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자기 이미지가 평범한 경우 착용하고 있는 패션 제품은 에스닉, 단아한, 활동적 이미지였으나 추구하는 패션 제품은 세련되고 귀여우며 보수적인 이미지였다.
연령 증가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의 차이를 알아보기 , 위하여 중년 여성 전체 집단을 35~39세, 40~44세, 45~49세, 50~54세, 55~59세의 5개 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표 7].
경북에 거주하는 만 35~59세의 중년 여성 4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 추출은 연령, 학력, 직업, 월 소득 등을 고려하여 편의 추출 하였다. 자료는 2005년 4월과 5월에 걸쳐 수집되었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어 372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여 사용할 수 없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모두 352부가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은 대구.경북에 거주하고 있는 만 35~59세의 중년 여성 352명으로 하였다. 문헌 연구를 토대로 자료를 분석한 후, 실증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대구 . 경북에 거주하는 만 35~59세의 중년 여성 4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 추출은 연령, 학력, 직업, 월 소득 등을 고려하여 편의 추출 하였다.
서비스직은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사무. 관리직은 남성스러운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일용 . 노동직은 실용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대구 . 경북에 거주하는 만 35~59세의 중년 여성 4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 추출은 연령, 학력, 직업, 월 소득 등을 고려하여 편의 추출 하였다. 자료는 2005년 4월과 5월에 걸쳐 수집되었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어 372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여 사용할 수 없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모두 352부가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11.0과 SAS for program 8.1 version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고 인자분석, 군집분석, ANOVA, Duncan's Multiple Rarjge Test를 실시하였다.
잘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선정된 집단의 명칭을 부여하기 위하여 인자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AVOVA를 통한 F-test로 유의차를 분석하고, 사후검정으로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표 5] .
인구 통계학적 특성(연령, 학력, 직업, 월평균 구입비, 월평균 소득)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중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정보를 요약하여 패션 제품 선호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인자분석을 실시하였다.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 30항목에 대하여 각 인자의 독립성과 설문의 타탕성을 검증하기 위해 인자분석을 실시하였다. 인자 추출법으로는 주성분 추출법을 그리고 인자의 해석을 단순화하고 인자의 독립성 유지하기 위해 배리맥스 회전법 (VaWmax Rotation)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00이상 이고 총분산이 크게 변동되지 않으며, 인자의 해석이 의미를 가지는 인자로 결정하여 모두 6개의 인자를 추출하였다. 각 인자의 성격을 명확히 하기 위해 카이저(Kaiser, S. B.z 1985) 가 제시한 Varimax Rotation법에 의해 직교회전 하였으며, 결과는 [표 3]과 같다.
실시하였다. 인자 추출법으로는 주성분 추출법을 그리고 인자의 해석을 단순화하고 인자의 독립성 유지하기 위해 배리맥스 회전법 (VaWmax Rotation)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표 2] 와 같이 품위성, 대담성, 실용성, 여성성의 4개의 인자를 추출하였으며, 4개 인자의 총 설명력은 63.
성능/효과
200- 300만원인 집단은 패션 제품에서 여성성을 가장 고려하지 않았는데, 이는 곧 패션 제품에서 남성적인 이미지를 추구한다는 것을 말한다. 300 ~400만원 집단은 대담성을 가장 추구하였으나 실용성은 가장 고려하지 않았으며 400만원 이상인 집단은 품위 성을 가장 선호하였다.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기 위하여 인자점수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 집단으로 분류하는 것이 각 집단내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선정된 집단의 명칭을 부여하기 위하여 인자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AVOVA를 통한 F-test로 유의차를 분석하고, 사후검정으로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표 5] .
인자 추출법으로는 주성분 추출법을 그리고 인자의 해석을 단순화하고 인자의 독립성 유지하기 위해 배리맥스 회전법 (VaWmax Rotation)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표 2] 와 같이 품위성, 대담성, 실용성, 여성성의 4개의 인자를 추출하였으며, 4개 인자의 총 설명력은 63.79%로 나타났다.
하였다. 남녀 모두 적극적 활동성이 높은 청소년들이 외모 관심과 신체 만족도가 높았으며, 물질 지향성이 높을수록 의복 유행과 멋 추구, 유행 상표 선호도가 높았으며, 근검절약성향은 멋과 유행 추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연령, 교육, 직업, 월평균 구입비, 월평균 소득)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대가 높을수록 품위 있고 실용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연령대가 낮을수록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대담성은 고졸~대졸 집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다음으로 대졸 이상, 중졸 이하, 중졸~고졸 순으로 나타나 품위성과 마찬가지로 학력이 비교적 높을수록 패션 제품에서 대담성을 추구하였다.
대담성은 월평균 구입비가 20~30만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다음으로 30만원 이상, 10 만원 미만, 10~20만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담성은 적극생활형과 외모과시형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전통보수형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적극생활형과 외모과시형이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고 있는 것은 다른 집단에 비해 사회생활에 많이 참여하여 활동하므로, 그들의 적극적인 생활태도가 의복에도 반영되어 남보다 대담한 이미지를 추구하여 자신을 돋보이고자 하는 심리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대체로 소득이 증가할수록 패션 제품에서 품위성과 대담성을 추구하며, 소득이 낮을수록 실용성과 여성성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을 인자 분석한 결과 경제 지향성, 가정 지향성, 유행 지향성, 활동 지향성, 여가 지향성, 보수 지향성의 6개 인자를 추출하였고, 이들인 자를 군집 분석한 결과 전통보수형(27.3%), 소극정체형(32.1%), 적극생활형(19.3%), 외모중시형(21.3%)의 4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드라마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사회 계층과 패션 제품 이미지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하류충이 상류층에 비해 매니쉬한 스타일의 의복을 많이 착용하였으며, 중류충이 상류층에 비해 내추럴한 이미지를 좋아하였다.
또 월평균 구입비가 적을수록 패션 제품에서 실용성을 고려하였으며 구입비가 높을수록 품위 성을 중시하였다. 월평균 소득이 낮은 집단일수록 실용성을 추구하였으며, 소득이 높아질수록 품위있고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자기 이미지가 사교적이고 화려한 경우 착용하고 있는 패션 제품은 귀여운, 에스닉, 도회적 . 세련된, 매니 쉬한 이미지였으나 추구하는 패션 제품은 귀엽고 세련되고 대담하며, 보수적인 이미지였다. 자기 이미지가 미성숙한 대담형의 경우 추구하는 패션 제품이 단정하면서 대담한 이미지였다.
셋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 본 결과 전통보수형은 품위 있으며 실용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고, 소극정체형은 모든 패션 제품에 흥미를 보이지 않으나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다소 추구하였다. 적극생활형은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외모과시형은 여성스러우며 다소 품위 있고 대담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실용성은 55~59세 집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50~54세 집단, 45~49세 집단, 35~39세 집단, 40~60세 집단의 순으로 나타나 연령대가 높을수록 패션 제품에서 실용성을 중시함을 알 수 있다
실용성은 전통보수형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외모 과시형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는 경제적이며 가정적이고 보수적인 전통보수형은 패션에서도 실용성을 추구하며, 외모과시형은 모든 패션 제품 이미지 중에서 실용성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심미적인 면을 중시하는 반면 실용성은 중시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실용성은 중졸 이하 집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중졸~고졸, 고졸~대졸, 대졸 이상의 집단의 순으로 나타나 학력이 낮을수록 패션 제품에서 실용적인 이미지를 중시함을 알 수 있다.
여성성은 중졸 이하의 집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중졸~고졸, 대졸이상, 고졸~대졸 순으로 나타나 학력이 비교적 낮을수록 패션 제품에서 여성성을 선호하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월평균 소득이 낮은 집단일수록 실용성을 추구하였으며, 소득이 높아질수록 품위있고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1%가 이 유형에 해당된다. 유형 3은 활동 지향성과 여가지향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고, 그 외 항목에서도 다른 집단에 비해 전체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여 '적극생활형'이라 명명하였으며, 19.3%의 구성 비율을 보이고 있다. 유형 4는 유행지 항형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으며 활동 지향성과 여가지향성도 유형 3 다음으로 비교적 높은점수롤 보여 '외모중시형'이라 하였으며, 21.
이상에서 고학력일수록 패션 제품에서 품위 있고 대담한 이미지를, 저학력일수록 실용성적인 이미지를 선호함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의 독특한 성향을 나타내어 소비자의 패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월 평균 소득이 100만원 미만인 집단은 패션 제품에서 실용성을 가장 중요시하였으며 100- 200만원인 집단은 여성성을 가장 고려하였다. 200- 300만원인 집단은 패션 제품에서 여성성을 가장 고려하지 않았는데, 이는 곧 패션 제품에서 남성적인 이미지를 추구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상에서 월평균 구입비가 10만원 미만인 집단은 패션 제품에서 실용성을 선호하였으며, 10~20만 원인 집단은 여성성을 가장 고려하였다. 월평균 구입비가 20~30만원인 집단은 패션 제품에서 대담한 이미지를 가장 중시하였고, 30만원이상인 집단은 품위 성을 가장 선호하였다.
이상에서 전업주부는 패션 제품에서 여성성을 가장 중요시하며, 품위성과 실용성도 다소 추구하지만 대담성은 선호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전문 .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경제적이며, 가정에 충실하고 보수적인 전통보수형은 품위 있으며 실용적이고 여성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며, 소극정체 형은 모든 패션 제품에 흥미를 보이지 않으나 다소 여성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활동적이며 여가를 즐기는 적극생활형은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며, 유행에 관심이 있으면서 여가를 즐기는 외모과시형은 여성스러우며 다소 품위 있고 대담한 이미지를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추구하였다. 적극생활형은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외모과시형은 여성스러우며 다소 품위 있고 대담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45-49 세 집단은 패션 제품에서 여성성을 추구하였으며, 50~54세 집단은 패션 제품에서 품위성을 중시하며 50~59세 집단은 실용적인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다. 전체적으로 45~49세를 기준으로 하여 연령대가 높을수록 품위성과 실용성을 추구하였으며, 연령대가 낮을수록 대담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이상에서 중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35~39세 집단은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40~44세 집단은 모든 항목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여 패션 제품에서 추구하는 이미지가 뚜렷하지 않다. 45-49 세 집단은 패션 제품에서 여성성을 추구하였으며, 50~54세 집단은 패션 제품에서 품위성을 중시하며 50~59세 집단은 실용적인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다.
첫째,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인자 분석한 결과 품위성, 대담성, 실용성, 여성성의 4개 인자를 추출하였으며, 4개 인자의 설명력은 63.79%였다.
추출된 인자 6개의 총 설명력은 61.74%이며, 그중 인자 1은 고유치가 5.78, 변량 기여율은 15.82%로 중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개념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로 나타났다.
품위성은 대졸 이상의 집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다음으로 고졸~대졸, 중졸~고졸, 중졸 이하의 순으로 나타나 학력이 높을수록 패션 제품에서 품위성을 중요시함을 알 수 있다.
품위성은 전통보수형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다음으로 외모과시형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적극생활형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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