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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패션 제품의 이미지 선호도(제 1보) -35$\\sim$59세 중년 여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Image Preferences of Fashion Product According to Life-Style Groups -Focused on Middle-Aged Women between 35 and 59 Years Old-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1 = no.69, 2007년, pp.143 - 154  

심정희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  연명흠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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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사회학, 심리학 및 마케팅 분야 등에서 행해져 왔으나 각 분야의 연구의도나 목적에 맞는 이미지 개념을 적용시켜 왔기 때문에 이미지에 대한 공통적인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최근 감성공학에서 출발한 감성평가를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려는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년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후, 이에 따른 패션제품에 대한 이미지 선호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선행 자료의 분석을 통한 문헌연구와 설문지법을 통한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35$\sim$59세 여성으로, 총 352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11.0과 SAS for program 8.1 version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그 결과 패션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품위성, 대담성, 실용성, 여성성의 4개 인자로 하였다. 또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을 전통보수형, 소극정체형, 적극생활형, 외모중시형의 4개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 본 결과 전통보수형은 품위 있으며 실용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고, 소극정체형은 모든 패션 제품에 흥미를 보이지 않으나 여성스러움을 다소 추구하였다. 적극생활형은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외모과시형은 여성스러우며 다소 품위 있고 대담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shion product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life-style groups of middle-aged women. The subject of investigation was 352 middle-aged women from 35 to 59 living in Daegu by random sampling method in April and May, 2005. The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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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에 대해 알아본다.
  • 4.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에 대해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35~59세의 중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라이프 스타일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에 관해 알아본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와 더불어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선호하는 이미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패션 제품 디자인을 위해 필요한 총합적인 정보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대구.
  •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이미지, 개성 또는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패션 제품을 선택하여 착용하며, 또 의복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며 신체적 매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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